윤제균은 세상만사를 스펙터클과 코미디로 버무려 신파로 마무리하는 영상 상품으로 만드는데 뛰어난 감독이다. 첫 영화인 에서 청소년들의 세계를 교육계의 비리와 조직폭력이 경합하는 학원폭력물로 만들며 코믹과 액션의 마무리를 신파로 장식하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에서는 젊은이들의 사랑과 가난을 성적인 스펙터클로 만들
이토록 크리스마스 시즌에 딱 맞는 영화가 있을까?김재환 감독의 .< 트루맛쇼 > 로 대중이 미디어를 통해 비쳐지는 이미지에 얼마나 쉽게 현혹되는지, 그리고 그런 대중을 미디어는 얼마나 쉽게 조작하는지를 까발리고, 에서는 17대 대선 당시의 선거 캠페인을 통해 대통령 출마 후보들과 유권자 모두 당시 당
세밑 찬바람 부는 날, 오랜만에 전화 연락을 해 온 지인이 안부인사고 뭐고 다 건너뛰고는 다짜고짜 물었다.“ 관객 백만은 들 것 같아?”픽 웃으며 대답했다.“무슨 소리야? 3백만은 충분히 넘을 걸? 그 강이 그렇게 작지 않아요.”그러자 그 지인은 다시 물었다.“그
한국영화사에는 제목과 내용은 전해지지만 필름이 유실되어 볼 수 없는 작품들이 꽤 많다. 일제강점기 시대 조선영화의 예술성과 배우의 스타성을 아우른 (1926년, 나운규 감독 겸 주연)이 그렇고, 배우 탕웨이와 감독 김태용의 오작교가 된 리메이크 영화의 원작 (1966년, 이만희 감독)가 그렇고, 한국흑백영화 사상 최고의
플로라 라우 감독의 는 한 자녀 정책 때문에 둘째를 낳는 것이 불법이 되는 이웃 나라 중국에서 본토에서 홍콩으로 만삭의 아내를 몰래 데려가기 위해 법과 영토의 경계를 넘는 젊은 부부 이야기가 한 축을 이루는 영화다.영화의 한자 제목 ‘과계(過界)’는 ‘경계를 넘는다’는 뜻이다. 홍콩의 신인 감독
1999년 이전에 21세기는 세상의 종말로 예언되던 시기이기도 하고, 무시무시한 묵시록적 재앙을 겪어낸 후에 새로운 천년 왕국이 도래 하리라던 시기이기도 하고, 과학 기술의 무한한 진보로 인류가 우주 식민의 시대를 열게 되리라던 시기이기도 했다. 그리고 이렇게 컴퓨터로 원고를 쓰는 것이 일반화된 세상에서 밀레니엄 버그가 몰고 올 문명의 혼란에 대해 전 지구
한 영화제에서 급하게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고 일을 하게 되었을 때, 마침 부지영 감독이 를 제작 중이라는 소식을 들었다. 그 영화제는 여성 영화인이 만든 영화, 그 중에서도 여성적 시선으로 카메라를 겨누는 영화, 그런 영화들을 통해 세상이 좀 더 나아지도록 만들 수 있는 영화들을 위한 자리였고, 는 그런 조건에 더할 나위
채집과 수렵, 그러니까 눈에 띄는 대로 동물은 잡아먹고, 식물은 거둬먹으며 살았다던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던 인류가 정착을 통해 뿌리를 내리면서 문명을 일구었다고 한다. 정착을 위해 전쟁을 하고, 전쟁을 통해 정복을 하고, 정복의 대가로 점령을 하고, 점령을 유지하기 위해 억압과 착취를 하고, 억압과 착취를 피하기 위해 이주를 하는 것, 인류의 역사는 이렇게
서태지의 ‘소격동’은 음악만으로가 아니라 뮤직비디오까지, 그것도 아이유가 부르는 버전과 서태지가 부르는 버전을 같이 보면서 들을 때 더 많이, 더 깊이 느껴지도록 세심하게 짜여진 곡이다. 거기에다 ‘크리스말로윈’까지. 이 두 곡의 뮤직비디오는 모두 ‘실종’에 대한 영상 텍스트이다. 첫사랑, 할
어딘가 훌쩍 떠나 둘러보고 오는 여행이든, 일 때문에 다녀와야 하는 출장이든, 삶의 터전을 아예 다른 고장으로 옮기는 이주든, 살다보면 이래저래 오고 갈 일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렇게 오고가는 길목이 도시가 되었고, 도시에서도 특히나 드나드는 사람 많은 곳에는 역이니, 터미널이니, 항구니, 공항이니 하는 시설들이 들어서게 된다. 그렇게 사람들 몰리는 주변에
지금의 한국사회를 아찔한 속도로 작동되는 긴급하고도 위험한 상태인 비상사태로 보고, 아이돌 중심의 케이팝이나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가 이끄는 문화 상품인 ‘한류’는 이런 조건에서 만들어진 ‘판타지 상태’의 자장에서 나왔다면, 그 영화에서 무엇을 읽어내야 할지를 섬세하고도 섬찟하게 짚어낸 평론집
사실 예견된 문제였다.19회를 맞는 국제규모의 행사, 처음 시작할 때의 기대와 우려를 딛고 아이가 자라 성인이 되듯 규모며 내용이며 행사 참여자가 점점 더 늘어나 아시아 최대 규모로 커 온 행사, 부산국제영화제.처음 부산국제영화제가 닻을 올리던 때, 과연 해외에서 이 영화제를 찾아올 게스트가 꾸준히 늘어날지 염려스러웠다. 영화란 그저 ‘가시나&r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로 시작하는 소월의 시 은 굳이 입시교육 때문이 아니더라도 한국인이면 누구나 외우는 시로 첫손 꼽힌다.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려 줄 테니 가시는 걸음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라니, 얼핏 떠난다는 사람에 대해 참 속없이 애틋도 하
‘트라이’, 속옷 상표 이름 말고, 노력하다, 해보다, 시도하다, 애쓰다, 하려고 하다라는 영어 기본 단어 말고, 그냥 그 용어 그대로의 트라이는 럭비 용어다. 상대편의 인골(ingoal) 안에 공을 찍는 일. 그러면 4점을 득점하고, 덤으로 골킥을 해서 추가득점을 할 권리를 얻는다.그 트라이를 60만 번이나 한다는
지친 하루를 마치고 쉬려는데 집을 울려대며 전철이 우렁우렁 지나가고, 거리거리에 사람들로 북적이지만 서로 마음 나눌 친구는 거의 없이 외롭고, 그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하는 일은 서로 다르고, 그러다보니 어딘가에서 누군가가 혼자 처참하게 죽어 나가도 사건사고 기사로 알려지기 전에는 잘 알지 못하는 그런 곳, 도시.그런 도시에 있는 자기 집에서 사람이 죽었다
관객들과 실주름 움직임, 말 사이사이 숨소리까지 전해질만큼 작은 극장, 아무 장식도 없는 무대에 올라 스탠딩 코미디를 하는 나이든 만담가가 공연을 한다. 별 대수롭지 않은 무대에서 잘 모르겠는 늙수구레한 만담가가 자기처럼 TV에 나가지 못하는 사람은 유명해져서 돈을 많이 버는 대신,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다며 만담을 시작하자 영화 속 무대 바로 앞에 앉
한국 영화에서 가장 잘 알려진 대사 가운데 하나는 “밥은 먹고 다니냐?”고 묻던 말이고, 영화제 수상 소감 가운데 가장 인상 깊었던 인사는 “스태프들이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얻었을 뿐이다.”라는 말이다. 위험천만한 살인용의자가 되었든 빛나는 수상자가 되었든 ‘밥’이라는 말에 든 뜻은 그것이
EBS 주최로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7일 간 ‘다큐, 희망을 말하다’(Hope Lies Within Us)라는 주제로 열리는 EIDF 국제다큐영화제(이하 EIDF영화제)에서 이스라엘 다큐 특별전이 열리는 것과 관련해 의 김동원 감독, 의 태준식 감독, 의 김일란 감독 등
너무도 하찮고 성가신 존재라서 바퀴벌레를 없애듯 싹 쓸어버려야할 생물로 사람을 보는 것은 바로 사람 자신이다. 한 개인이 다른 개인을 없애려할 때, 그 행위는 ‘살인’으로 규정되어 처벌받아 마땅한 죄이다. 그러나 한 민족이나 국가가 다른 민족이나 국가를 집단적으로 죽이는 경우, 그 대량학살은 명분에 따라 정당한 행위가 된다. 물론 명분
선동적인 제목 때문이었을까? 감독의 전작 (2011년)가 장르 영화 안에 ‘시대’의 어두움을 짚어낸 서늘함을 새겨놓은 기억 때문이었을까? 영화가 끝나고 엔딩 크레디트가 오르는 순간, 극장 안을 가득 메운 관객들이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헐...... 이게 끝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