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는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이용권 박탈 행위에 대해 전체 언론사와 국민 앞에 공개 사과하라!”

13일 오전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경기도 분당 카카오아지트 앞에서 ‘다음카카오 규탄 및 뉴스검색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13일 오전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가 경기도 분당 카카오아지트 앞에서 ‘다음카카오 규탄 및 뉴스검색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공대위
▲13일 오전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가 경기도 분당 카카오아지트 앞에서 ‘다음카카오 규탄 및 뉴스검색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공대위

이날 공대위는 다음카카오를 향해 △뉴스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복구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이용권 박탈 행위에 대해 전체 언론사와 국민 앞에 공개 사과 등을 주장했다. 또 여야 정치권과 국회, 정부에는 다음카카오의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중단에 대한 진상 규명을 요청했다.

앞서 지난달 22일 다음카카오는 뉴스검색 시 콘텐츠제휴사(CP)만 노출하겠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제대로 된 안내도 없이 자행된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서비스 축소가 복구되지 않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검색서비스 사업자이면서도 검색 결과에 ‘검색제휴 언론사’를 배제하며 ‘제휴’의 의미를 일방적으로 무시한 ‘갑질’을 하고서도 현재까지 어떤 해명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검색 결과값 축소가 검색 서비스의 다양성과 신뢰도를 떨어뜨렸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검색서비스 사업자가 다양성을 스스로 떨어뜨리는 것은 사업자 자신의 배임행위와 다름없으며, 이는 검색에서 배제된 언론사들과 다양한 정보에 접근하려는 이용자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횡포”라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뉴스검색이 가능한 1200여개에 달하는 지역, 전문, 풀뿌리 등 수많은 언론사의 기사가 기본 검색값에서 사라지게 되면서 뉴스검색량 대폭 축소 등 막대한 피해가 벌써 발생하고 있다.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축소 행위는 ‘보편적 서비스’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일부 CP사에만 국한된 뉴스검색 기본값으로 인하여 공정한 뉴스 공론장이 실종되고, 여론의 다양성이 축소·왜곡되는 현상이 확산될 것”고 했다.

지난 12일 기준으로 공대위에는 고발뉴스와 공익감시민권회의, 내외신문, 뉴스버스, 뉴스엔뷰 더페어, 미디어기독연대, 서울뉴스통신, 시민언론민들레, 아시아에이,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여성경제신문, 인터넷언론인연대, 충북인뉴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