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이 뉴스 검색 기본값을 콘텐츠 제휴 언론사만 노출되도록 변경하자 인터넷신문들이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는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법적 대응 △ 비회원사와 함께 포털 불공정행위 근절대책위원회 출범 및 운영 지원 등을 결정했다. 지난 22일 포털 다음이 뉴스 검색 기본값을 100여곳의 콘텐츠제휴(CP) 매체만 뜨도록 개편했다. 이용자가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한 1000여곳의 검색제휴 언론사 기사는 노출되지 않게 된 것이다.

이의춘 인터넷신문협회장(미디어펜 대표)은 “인터넷신문을 고사시키는 부당한 차별이며 위헌적 폭거”라며 “국회와 윤석열 정부는 카카오의 불법적 일탈행위를 더 이상 좌시해선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이의춘 회장은 “네이버는 결코 카카오의 행보를 추종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 이의춘 한국인터넷신문협회장. 사진=금준경 기자
▲ 이의춘 한국인터넷신문협회장. 사진=금준경 기자

언론계에선 이번 개편이 카카오가 정치적 압력을 받은 결과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국민의힘에선 포털 뉴스를 ‘가짜뉴스의 온상’으로 규정해 압박에 나섰다. 

이의춘 회장은 “정치권은 가짜뉴스라는 프레임으로 인터넷신문이 가짜뉴스의 온상인 것처럼 매도하는데 우려스럽다”며 “우리가 왜 매도를 당해야 하나. 너무나 억울하다. 일부 정치권이 포털 압박해서 이 같은 검색 차별과 차단을 시도한다면 회원사들은 끝까지 파헤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의 인터넷 신문에 대한 무분별한 매도와 비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의춘 회장은 “지난 17일 카카오 부사장과 긴급 간담회를 하고 조속한 원상복구를 요청했지만 여론 수렴 중이라는 애매한 말로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이용자 여론을 반영한 다음 추가 개편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 3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비상총회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사진=금준경 기자
▲ 3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비상총회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사진=금준경 기자

이날 총회에 참석한 회원사 소속 임원들은 전원 동의하며 안건을 의결했다. 다만 논의 과정에선 잡음도 있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우리 (전) 인신협 회장이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장을 했고 다른 대표들은 제평위 소위원장, 운영위원을 했다”며 “제평위를 주도했던 인신협이 그동안 뭘 했단 말인가”라며 “이 문제는 짚어야 한다”고 했다.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 제휴를 심사하는 독립기구로 인터넷신문협회가 추천 단체로 참여했다.

발언이 길어지자 이의춘 회장이 제지에 나섰고 김능구 대표는 “발언 중단하라는 건 답답한 얘기다. 또 다른 권력인가”라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중요한 게 아니고, 자꾸 언론을 막으려고 하지 마라. 회장님이 왜 흥분하는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며 “비대위를 재구성해야 한다.이사회에서 독단으로 할 게 아니다”라고 했다. 

▲ 30일 인터넷신문협회 비상총회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의 발언이 길어지자 이의춘 협회장이 제지하려 해 말다툼이 있었다. 사진=금준경 기자
▲ 30일 인터넷신문협회 비상총회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의 발언이 길어지자 이의춘 협회장이 제지하려 해 말다툼이 있었다. 사진=금준경 기자

이의춘 회장은 “회장으로서 여러분 권익 못 지킨 것에 대해 사과 드린다”면서 “하지만 오늘 회의는 내부를 향해 서로 삿대질 하는 걸 지양하고,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얘기로 진행되면 좋겠다”고 했다. 

류순열 UPI뉴스 편집인은 “작은 차이에 대해 따지고 책임을 물을 단계는 아니다”라며 “단결된 목소리로 나가야 된다. 그래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했다. 류 편집인은 “우리는 날벼락을 맞았다. 누가 봐도 다음의 자체적 판단이 아니라는 것을 알 것이다. 네이버로 가는 게 목표일 텐데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했다. 

류 편집인은 “이 문제는 이용자들의 선택권 제한이고 언론자유의 침해”라며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단결해 대응해야 네이버로 전파되는 것을 막고 다음도 원상 복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의결에 따라 인터넷신문협회는 법적 대응 등에 나선다. 오는 11일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할 계획이다.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는 자문 및 검토 절차를 거쳐 12월 중순 접수할 예정이다. 

인터넷신문협 비대위는 정경민 여성경제신문 대표가 위원장을 맡고 김기정 그린포스트코리아 대표, 이종엽 프라임경제 대표, 김기현 인터넷신문협회 포털협력위원장, 허윤철 인터넷신문협회 사무국장, 정의훈 법무법인 에임 변호사 등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