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서 지역 언론 콘텐츠 모니터링을 잘해줘서 이런 서비스가 계속됐으면 좋겠다.” (A매체 관계자)포털 다음이 제22대 총선 기간 한시적으로 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CP)가 아닌 30개 지역언론 대상 특집 페이지를 운영한 결과, 한 달 반 정도 서비스를 연장하기로 했다. 이 특집 페이지에 참여한 지역 언론사들은 한목소리로 “확실히 홈페이지보다 많이 보긴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플랫폼 내의 일시적인 서비스로 지역 언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입을 모았다.미디어오늘 취재를 종합하면 카카오는 1
포털 다음이 제22대 총선 기간 한시적으로 비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CP)인 30개 지역언론을 대상으로 특집 페이지를 운영했는데, 두 달가량 더 연장해 운영하기로 했다.미디어오늘 취재를 종합하면 카카오는 지난 9일 검색제휴 지역언론사 30곳에 지역언론 특집 페이지를 오는 6월30일까지 두 달가량 더 연장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카카오는 지역언론사 30곳에 “이번 총선 특집페이지 내의 ‘지역별 총선 뉴스’ 코너를 통해 각 지역의 선거 관련 소식을 이용자에게 직접 전달하려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며 “이에 총선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네이버가 총선 뉴스 페이지를 통해 지역별 총선 뉴스를 볼 수 있게 했다.네이버는 7일 중으로 총선 특별페이지를 공개할 계획이다. 특별페이지는 선거 관련 기사 모음, 여론조사 기사 모음, 선거 관련 정보 안내 페이지 등으로 구성된다.기사 모음 페이지는 이전 선거 때와는 달리 지역별 뉴스를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신뉴스’를 보면 주요 언론사의 해당 지역 뉴스를 중심으로 보여주는 반면 ‘지역언론사별 뉴스’로 설정을 바꾸면 네이버와 콘텐츠제휴를 맺지 않은 지역언론의 선거 기사도 보여준다. 예컨대 대
다음뉴스 이용자들의 대다수가 검색 기본값에서 검색제휴사 1176곳을 뺀 콘텐츠제휴(Contents partner, CP)사 146곳의 기사만 서비스되는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7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에 따르면 다음뉴스 이용자의 78.4%가 검색 시 검색제휴사를 빼고 콘텐츠제휴사 기사만 서비스되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검색 기본값을 검색제휴와 CP사 모두 나오게 하는 설정 방법을 아는 사람은 17.8%에 불과했다. 82.2%(‘전혀 모른다’(34.0%), ‘들어는 봤는데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44.4%))는 ‘모른다’에
포털 다음의 비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CP)인 30개 검색제휴 지역언론사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4·10 총선) 특집 페이지’에 기사를 선보인다. 총선 특집 페이지는 오는 3월11일 쯤 열릴 예정이다.4일 미디어오늘 취재를 종합하면 다음뉴스가 4일 검색제휴 지역언론사 30곳에 개별적으로 총선 기간 한시적으로 다음 사이트 안에서 지역뉴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고 알렸다. 다음뉴스는 지난 5일부터 2주간 온라인을 통해 총선 특집 페이지에 참여할 새로운 파트너사 모집 신청받았는데, 30개 언론사가 신청했다.카카오 관
이강인 선수를 다룬 언론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 포털 다음의 뉴스 제휴사 기준 기준 2월15일 하루에만 이강인이 언급된 기사가 1053건에 달한다. 전체 언론이 아닌 제휴를 맺은 100여개 언론에서 하루에 이 정도 쏟아냈다. 전체 언론까지 따지면 이를 압도하는 기사가 쏟아졌을 것으로 보인다.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준결승전 전날 손흥민 선구와 충돌한 사실이 논란이 됐다. 가뜩이나 경기 내용이 좋지 않았던 상황에서 내분이 알려지자 논란이 급속도로 확산됐다. 특히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 뜻에 따르지 않고 충
포털 다음이 지난해 11월23일 뉴스검색 기본값을 검색제휴사에서 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로 변경하자 검색제휴사의 트래픽이 0에 수렴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러자 카카오 측 법률 대리인은 “뉴스검색제휴사의 동의서에 카카오에 부과된 의무조항은 없다”고 반박했다.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 제5민사부는 13일 ‘뉴스 검색서비스 차별 중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2차 심문을 진행했다. 앞서 지난해 12월1일 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는 다음이 뉴스검색 결과 기본값을 CP사로 제한한 변경행위는 “CP사가 아닌 나머지 검색제
포털 다음이 4·10 총선을 앞둔 30일 전부터 비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CP)인 지역 언론사들이 다음 사이트 안에서 지역의 뉴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신청조건에 기자 수 최소 10명, 기자협회 등 주요 기자 직능단체 가입 여부를 따져 물어 비판이 나온다.6일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뉴스는 5일부터 오는 19일까지 2주간 온라인을 통해 신청받는다. 우선 서울 지역을 제외한 6개 권역(인천·경기,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동아일보·한국경제가 후원하는 브랜드대상이 언론사 보도를 대가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대상 수상 소식 기사화를 하기 위해선 비싼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확인 결과, 수상자로 선정된 다수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동아일보·한국경제에 적게는 660만 원에서 많게는 1650만 원이 넘는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었다. 포털에는 이들 지자체의 수상 소식이 담긴 기사가 나갔다.미디어오늘은 동아닷컴·한경닷컴·iMBC가 공동 주최하고 동아일보·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마케팅 단가표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포털 다음이 ‘격변’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정치권 압박 등의 영향으로 다음과 네이버는 언론사 제휴를 공동으로 심사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운영을 중단했다. 이후 네이버보다 다음의 행보가 더 파격적이다. 제평위 해산 후 다음은 뉴스 댓글에 24시간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하는 ‘타임톡’ 기능을 도입했고, 검색 시 콘텐츠제휴사(CP) 기사만 볼 수 있는 탭 기능을 도입하더니 결국 검색 기본값에서 검색제휴사를 배제하고 146개 CP사 기사만 노출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27일엔 모바일을 개편하면서 아무런 예고 없이
미국 언론사 뉴욕타임스가 챗GPT를 만든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MS)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한국신문협회도 공정거래위원회에 포털 네이버의 생성형 AI 개발에 언론사 콘텐츠가 무단으로 학습되고 있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조선일보와 경향신문은 각각 사설과 칼럼으로도 네이버를 비판하고 나섰다. 신문협회 “생성형AI 뉴스학습 네이버에 언론사 공동협상 허락해야”지난 28일 신문협회는 포털 네이버가 언론사의 뉴스 콘텐츠를 자사의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개발하는 데 사용하면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도 않고 어디
포털 다음이 모바일 서비스를 개편하면서 첫 화면에 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 PC) 29개만 노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포털 다음의 CP사는 146개다. 다음 측은 당분간 29개 CP만 첫 화면에 노출할 것이라고 했다.27일 모바일 서비스를 개편한 다음은 첫 화면에 CP사 29개만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개편 전, 다음은 지난 8일 146개 CP사를 대상으로 를 진행했다. 당시 개편 취지는 이용자들에게 여러 언론사 뉴스를 위아래가 아닌 옆으로 편리하게 넘기면서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가 지난해 9월 MBC가 ‘바이든’이라 보도한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발언에 대해 ‘날리면’으로 들었다고 했다. 대통령실이 MBC 기자를 대통령 해외순방 전용기에 탑승하지 못하도록 한 것을 두고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보도를 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홍일 후보는 ‘가짜뉴스’를 정의할 때 언론의 비판기능이 위축되지 않도록 풍자와 오보, 사소한 오류 등을 제외해야 한다고 밝혀 이동관 전 위원장과 차이를 보였다. 오는 27일 김홍일 후보 인사청문회에 앞서 제출된 국회 서면질의 답변자료에 따르면 조승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가 포털이 검색 기본값을 검색제휴사를 배제하고 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 CP) 위주로만 개편하는 것을 두고 “다양한 언론 기사가 균형 있게 포털을 통해 유통돼야 한다”고 밝혔다.오는 27일 김홍일 후보 인사청문회에 앞서 제출된 국회 서면질의 답변자료에 따르면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포털 다음이 뉴스검색 기본값을 변경해 1300여개 제휴 언론사들이 노출되던 방식을 바꿔 CP사만 노출되는 방식으로 바꿨다. 네이버도 내년 초 동일한 방식으로 서비스 방식을 변경할지도 모른다. 이에 대해 공
지난 18일 연합뉴스 기사다. 육지와 연결되지 않은 인천 섬에 처음으로 수돗물이 공급됐다는 인천 지역의 소식이다. 포털 다음뉴스에서 ‘인천 북도면 지방상수도’를 검색했더니 연합뉴스 기사 1건만 나왔다. 그러나 뉴스검색 설정을 ‘전체’로 변경하니 경인일보, 위키트리, 경인매일, 대한경제, 경인자치신문, 경인투데이뉴스, 인천in 등의 언론사에서 30건 넘는 기사가 쏟아졌다.20일 오전 더불의민주당 박찬대·허종식·김교흥·유동수 의원은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다국적 미디어그룹 악셀 스프링어와 제휴를 맺었다. 언론과 오픈AI의 본격적인 첫 제휴 사례다. 이번 제휴로 인공지능 기업이 글로벌 미디어그룹과 제휴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이런 가운데 인공지능 검색이 보편화될 경우 제휴를 맺지 못한 언론사에 트래픽 급락이 우려된다.오픈AI는 지난 13일(현시지간) “독일 기반 다국적미디어그룹 악셀 스프링어와 제휴를 맺고 인공지능과 저널리즘의 통합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악셀 스프링어는 유럽 최대 미디어출판그룹으로 미국의 정치 전문매체 폴리티코, 경제매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각각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 미디어펜 대표)와 토론회를 개최하고 뉴스 검색 기본값을 콘텐츠제휴(Content Partner, CP사)사로 변경한 다음뉴스의 정책 변경을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달 22일 포털 다음은 뉴스 검색 기본값을 기존 전체 언론사에서 검색제휴 언론사를 배제하고 CP사 기사만 보여주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는 지난 5월24일 뉴스 검색 시 CP사만 볼 수 있도록 하는 ‘다음뉴스 보기’ 옵션 기능을 도입한 지 6개월 만의 조치다. 다음뉴스의 검색제휴사는 1176곳이고, 이 중 1
“다음카카오는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이용권 박탈 행위에 대해 전체 언론사와 국민 앞에 공개 사과하라!”13일 오전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경기도 분당 카카오아지트 앞에서 ‘다음카카오 규탄 및 뉴스검색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이날 공대위는 다음카카오를 향해 △뉴스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복구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이용권 박탈 행위에 대해 전체 언론사와 국민 앞에 공개 사과 등을 주장했다. 또 여야 정치권과 국회, 정부에는 다음카카오의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중단에 대한 진상 규명을 요청했다
규정 위반을 이유로 네이버가 언론사와 제휴계약을 해지한 것이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2021년 포털 제휴단계가 강등됐던 연합뉴스 가처분 인용에서 ‘제휴약관 무효’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이번 본안 소송에서 그 약관 무효를 정식 인정한 셈이라 향후 포털의 언론 정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는 분석이다.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11부(박태일 부장판사)는 지난 7일 인터넷언론 ‘위키리크스한국’이 네이버를 상대로 제기한 계약이행 청구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재판부는 “네이버가 위키리크스에 대해 뉴스스탠드
다음뉴스가 첫 화면에 ‘언론사’ 탭을 두는 뉴스 개편을 진행한다. 다음은 언론사들에게 기사를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을 확대했다.8일 오후 다음뉴스는 를 개최했다. 임광욱 다음 CIC 미디어사업실장은 “이번 연말 개편의 핵심은 다음의 첫 화면에 언론사 탭을 신설하는 것이다. 현재 My뉴스 탭을 언론사 탭으로 바꾸고 1탭으로 변경하고 2탭에는 콘텐츠제휴사 뉴스를 배열한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개편은 오는 27일까지, PC 첫 화면 개편은 내년 2월 말로 예상한다.언론사 탭을 1탭으로 변경하면서 언론사 편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