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가 지난해 9월 MBC가 ‘바이든’이라 보도한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발언에 대해 ‘날리면’으로 들었다고 했다. 대통령실이 MBC 기자를 대통령 해외순방 전용기에 탑승하지 못하도록 한 것을 두고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보도를 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홍일 후보는 ‘가짜뉴스’를 정의할 때 언론의 비판기능이 위축되지 않도록 풍자와 오보, 사소한 오류 등을 제외해야 한다고 밝혀 이동관 전 위원장과 차이를 보였다.

▲지난달 10일 이동관 당시 방통위원장(가운데)이 김홍일 권익위원장(왼쪽)과 함께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10일 이동관 당시 방통위원장(가운데)이 김홍일 권익위원장(왼쪽)과 함께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27일 김홍일 후보 인사청문회에 앞서 제출된 국회 서면질의 답변자료에 따르면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후보는 해당 발언이 ‘바이든’과 ‘날리면’ 중 무엇으로 들리는지?”라고 물었고, 김홍일 후보는 “후보자는 ‘날리면’으로 들었다”고 답했다.

지난해 9월22일 MBC는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 기사에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 대화를 마친 윤 대통령이 행사장을 빠져나오면서 “(미국)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으로 말했다고 해명했다.

▲지난해 9월22일 MBC 보도화면 갈무리.
▲지난해 9월22일 MBC 보도화면 갈무리.

“비판 언론을 대상으로 한 정부 브리핑 불참, 전용기 탑승 불허 등 취재 제한 및 불이익 조치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조승래 민주당 의원) “대통령실이 ‘날리면’ 보도를 한 MBC 기자를 순방 전용기에 탑승하지 못하도록 한 문제, 대통령실 부지 선정 등 사전 작업에 ‘천공’ 등 인사가 참여했다는 의혹 제기한 언론사에 법적 대응한 것이 적절했나” (민형배 민주당 의원) 등의 언론관 질문이 이어졌다. 김홍일 후보는 “언론은 자유를 보장받는 만큼 반드시 사실에 기반한 보도할 책임도 있다”,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보도를 했다면 그에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답했다.

윤 정부는 출범 6개월 만에 공약인 ‘도어스테핑’을 중단하고 2023년 신년 기자회견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김홍일 후보는 “윤 정부는 출범 이후 언론과 적극 소통하려고 노력한다” “국익과 국민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이 “후보자가 생각하는 ‘가짜뉴스’란 무엇인가”라고 묻자, 김홍일 후보는 “정치적·경제적 이익 등을 위해 사실이 아닌 내용을 고의·악의적으로 왜곡해 공개적으로 퍼트리는 정보”라면서도 “표현의 자유 보장과 언론의 비판기능이 위축되지 않도록 풍자·오보·사소한 오류 등을 제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방통심의위가 인터넷매체 보도물에 대해 ‘가짜뉴스’로 규정해 심의하는 것을 두고 “방통심의위가 그동안 심의 사례를 바탕으로 ‘가짜뉴스’에 대한 세부 기준을 보다 구체화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홍일 후보의 ‘가짜뉴스’에 대한 생각은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지난 8월 이동관 후보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자료에서 언론 보도도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취임 후 뉴스타파를 ‘가짜뉴스’로 지목하고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희림 방통심의위원장. ⓒ인터넷신문협회
▲류희림 방통심의위원장. ⓒ인터넷신문협회

포털이 검색 기본값을 검색제휴사를 배제하고 콘텐츠제휴사(Contents Partner, CP) 위주로 개편하는 것에 대해서도 김홍일 후보는 “다양한 언론 기사가 균형 있게 포털을 통해 유통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위원장으로 임명되면 언론 균형발전을 위한 포털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홍일 후보는 이동관 전 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언론사 노조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이 “KBS가 ‘노영방송’이라는 말에 동의하는지”를 묻자, 김홍일 후보는 “노조 등 특정 세력이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동관 전 방통위원장은 KBS와 MBC 등을 ‘노영방송’이라고 규정했다.

TV수신료 분리징수에 관한 생각을 묻는 허숙정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는 “수신료 금액 및 납부여부 등을 정확히 알지 못해 발생하는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라고 밝혔다. 공영방송 민영화에 관한 생각을 묻자 즉답을 하지 않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