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김의철 KBS 사장이 물러나더라도 수신료 분리징수를 이행할 거라 밝혔다.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이동관 대외협력특보의 아들 학교폭력 논란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출입기자들을 만난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김의철 KBS 사장이 ‘수신료 분리징수를 철회하면 사퇴하겠다’ ‘대통령과 면담을 요청한다’고 밝힌 데 대한 질문을 받았다. 이 관계자는  “우리 국민이 KBS에 원하는 것은 수신료 분리징수이다. 사실상 준조세를 강제로 걷지 말아달라는 것이다. 더불어 원하는 것이 있다면 방송, 특히 보도 분야에서 좀 더 공정하게 해 달라, 경영도 좀 더 방만하지 않게 해달라는 얘기”라며 “사장이 물러나라는 요구를 우리 국민이 했는지는 모르겠다. 물론 사장이 물러나게 되면 방만 경영 문제라든지 보도의 공정성 문제라든지 그 부분이 개선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수신료 분리징수와는 완전히 별개의 문제”라고 했다. “(수신료 분리징수는) 경영진 교체와 관계 없이 우리 국민들이 원하는 일이기 때문에 계속 이행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연합뉴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연합뉴스

이동관 특보 자녀의 학교폭력 관련 입장문을 대통령실이 대신 언론에 배포한 의미에 대해서는 “이동관 특보가 대통령의 특보이기 때문에 전달까지는 했지만 그 내용에 대해서는 지금 저 또는 대통령실에서 언급하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언젠가 언급을 해야 될 때가 올 수도 있겠다. 그럼 그때 자세하게 얘기하는 걸로 하고, 지금 상황으로서는 전달은 했지만 그 내용에 대해서 여러분과 협의하는 게 적절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했다. 

이 특보는 지난달 30일 윤 대통령이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을 면직한 이후 방통위원장 내정자로 여겨지고 있다. 이를 두고 한 기자는 ‘대통령이 이동관 특보를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하지 않았는데 사실상 지명된 것 같은 언론의 청문회 정국이 벌어져서 이미 국회에서도 여야가 싸우는 상황이 좀 기괴한 것 같다’며 대통령실은 어떤 입장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이 관계자는 “기자님이 첫 번째 질문에 답까지 하셨다. 매우 기괴한 상황”이라면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