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경영진이 민영화 등 조직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TF와 노사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또 경영진은 이번 희망퇴직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같은 기회가 다시 찾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성 메시지를 남겼다.

TBS 경영진은 16일 입장문을 내고 “2년여를 이어져 온 경영위기 속에서 양 노동조합을 포함한 직원들의 각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대하시는 답을 안겨 드리지 못하고 있다”며 “떠나는 직원을 붙잡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 붙잡을 여력이 없다. 이번 조기희망퇴직 신청이 목표 인원에 미달할 경우 계속 수당을 지급하며 희망퇴직 접수를 이어갈 것이라는 약속을 드릴 수 없다”고 했다.

▲사진=TBS.
▲사진=TBS.

앞서 TBS는 직원 112명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퇴직을 실시한 바 있다. 희망퇴직 신청은 18일까지 받으며 이달 24일 최종 결과가 나온다. TBS는 올해 사업계획서에서 희망퇴직 목표 인원을 채우지 못하면 노사협의를 통해 직권면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TBS 경영진은 민영화 등 조직운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기구들을 설치하겠다고 했다. 경영진은 “노조와 간담회를 통해 향후 민영화를 비롯한 재단 위기 극복을 위한 조직운영 방안으로써 전략기획실 내 (가칭)비상대책TF 구성 계획을 공유했고, 이와 별개로 노사 대책위원회 구성을 협의했다”며 “해고 회피 노력과 50일 전 조기희망퇴직 후속대책이 함께 논의되길 바란다. 원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이 과정을 감당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사측은 정리해고를 하기 위해 50일 전 노동조합과 관련 협의를 진행해야 하는데, 희망퇴직 목표 인원이 채워지지 않을 경우 이 절차를 시작하겠다는 뜻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TBS 경영진은 “남아 계실 직원분들께는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해 달라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 남은 직원에게도 허락된 시간이 길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며 “추가적인 출연금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제작비와 인건비를 스스로 마련할 수밖에 없다. 곧 있을 인사이동을 통해 경륜 있으신 분들의 경험과 인맥을 우리의 마케팅 역량으로 활용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주어진 책임을 통감하면서 조직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전해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