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장균 YTN 사장이 2024년 신년사에서 외부 세력의 부당한 공격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YTN은 올해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의 고발, 최대주주 변경 등 위기를 맞이한 바 있다.

우장균 사장은 신년사에서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기엔 올해 마주한 도전이 만만치 않다”며 “지난해 2015년 이후 8년 만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방송시장 축소와 경기 침체의 영향을 피하지 못했다”고 했다.

▲우장균 YTN 대표이사 사장. 사진=YTN.
▲우장균 YTN 대표이사 사장. 사진=YTN.

정부 예산도 줄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YTN사이언스에 지급하던 40억 원 규모의 예산을 돌연 삭감했다. 외교부의 YTN 글로벌센터 지원 예산도 전액 삭감됐다. 우장균 사장은 “새해에도 외부 여건은 나아질 조짐이 없다. 여기에 정부의 언론사 지원 예산 삭감으로 70억여 원의 수입이 줄어들게 됐다”며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고, 불필요한 비용을 과감히 줄여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했다.

우장균 사장은 “올해는 총선도 있다”며 “만일 누군가 우리 보도에 대해 부당하게 트집을 잡는다면 사장으로서 취임 때 밝혔던 다짐대로 외압을 막는 방패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 그러나 우리 스스로도 공정성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고 했다. 우 사장은 “검증 보도에 충실하면서도 편파 시비에 휘말리지 않도록 일선 기자부터 데스크 간부까지 모두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YTN은 지난해 최대주주 변경 문제도 겪었다. 유진기업이 YTN 최대주주로 오를 예정이었지만, 방송통신위원회 승인 절차가 지연되고 있다. 우장균 사장은 “최대 주주 변경 문제는 해가 바뀌었지만 결론이 나지 않았다. YTN이 한국을 대표하는 뉴스 채널로 자리매김하게 된 바탕은 공적 소유구조에서 비롯된 ‘자본으로부터의 독립과 보도의 자율성’이라는 생각에 아직까지 변함이 없다”며 “준공영 보도전문채널의 지배구조 변경은 한국 언론사상 유례없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형식적으로만 합법의 모습을 갖출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도 법의 취지를 살려야 할 것”이라고 했다.

우장균 사장은 “방송통신위원회 심사 과정에서도 지적됐던 방송의 공적 책임 실현 방안과 사회적 신용도 등이 구체적으로 확인돼야 한다. 또한 방통위원 정원 5명 가운데 단 2명이 심의한 처분은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달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는 최근의 법원 판단에도 주목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사장으로서 담대하고 냉철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어 우장균 사장은 “소유와 경영의 분리, 보도의 독립성 유지를 위한 기존 제도 존중은 지분 낙찰자 스스로가 밝힌 원칙이기도 하다”며 “어렵게 다진 공정방송 제도를 훼손하는 것은 국민의 높은 신뢰라는 YTN의 토대를 허물고 결국 회사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것을 유념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돌이켜보면 커다란 어려움이었지만 우리는 하나로 뭉쳐 결국 위기를 극복했다. 이번에도 닥쳐온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모두가 힘과 뜻을 모아 주시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