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가 공영방송에 “노조 등 특정세력의 영향력이 미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TV수신료 분리징수는 국민의 불편 해소를 위한 조치라는 입장을 밝혔고 공영방송 민영화를 추진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는 모호한 답을 했다.

김홍일 후보가 오는 27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 따르면 민형배 민주당 의원이 “KBS가 노영방송이라는 말에 동의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묻자 김홍일 후보는 “노조 등 특정세력의 영향력이 미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TV수신료 분리징수에 관한 생각을 묻는 허숙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는 “수신료 금액 및 납부여부 등을 정확히 알지 못해 발생하는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라고 밝혔다.

▲ 왼쪽부터 KBS, MBC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자료 사진
▲ 왼쪽부터 KBS, MBC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자료 사진

TV수신료 분리징수 도입 절차가 위헌적이지 않냐는 장경태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김홍일 후보는 “수신료 금액 및 납부여부 등을 정확히 알지 못해 발생하는 국민 불편을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관련 절차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추진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변재일 민주당 의원이 공영방송 민영화에 관한 생각을 묻자 김홍일 후보는 “어떤 방향이 바람직한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인지에 대해서는 국회와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나가겠다”고 했다. KBS2채널과 MBC 민영화를 추진할 계획이 있는지 묻는 다른 의원들의 질문에도 김홍일 후보는 같은 답을 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이 박민 KBS 사장 임명 후 뉴스와 시사프로그램이 일방 폐지되고 보도 논조가 바뀐 점을 지적하며 이에 관한 생각을 묻자 김홍일 후보는 “진행자 교체, 프로그램 폐지 등은 제작 편성의 자유에 관한 사항이자, 방송사 고유의 권한으로 후보자 입장에서 의견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YTN 민영화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김홍일 후보는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신청에 대한 절차가 진행 중이므로 위원장에 취임한다면 방송의 공정성·공적책임 실현과 YTN 발전을 위한 투자계획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방통위에서 충분히 논의하여 승인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