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때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과 포털 다음 첫 화면을 장식했던 카카오뷰 서비스가 2년 만에 폐지된다. 창작자들에게 아웃링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창작자들이 선정적 마케팅 수단으로 여기는 등 콘텐츠의 질 측면에서 논란이 됐고 카카오가 서비스를 방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카카오뷰는 지난 28일 공지를 통해 서비스 오는 11월30일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뷰는 “보드라는 콘텐츠 형식이 되레 더 큰 다양성을 담아내는 데 한계가 되거나 큐레이션이라는 창작 방식에서 비롯되는 여러 문제들에 부딪히게 됐다”며 “다각
카카오가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 나오는 ‘카카오뷰’를 ‘오픈채팅’으로 개편했다. 언론사 뉴스와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보여주던 ‘뷰’ 서비스는 후순위로 밀고 ‘채팅’을 전면에 부각하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 17일 ‘오픈채팅’ 서비스를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 적용했다. 카카오톡 대화방 화면에서 화면을 한번 넘기면 나오는 위치다. 오픈채팅은 주제별로 대화를 할 수 있는 채팅 서비스다. 기존 카카오뷰 서비스는 하단 우측의 ‘더 보기’ 버튼을 눌러야만 접속할 수 있다. 오픈채팅 탭에 접속하면 분야별 인기채팅방과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참사 때마다 ‘언론’에 당부를 해온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31일 낸 보도자료를 보면 언론이 아닌 ‘인터넷’에 초점을 맞춰 대응하고 있다. 이번 이태원 압사 사고는 인터넷 게시글과 영상을 중심으로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정보가 유포되고 있기 때문이다. 매체 환경이 변화한 데다 도심 한가운데 벌어진 참사라는 점에서 누리꾼발 정보 유포가 활발한 영향으로 보인다. 관계기관의 심의, 사업자의 조치, 그리고 누리꾼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방통위·방통심의위 ‘언론’보다 ‘온라인 정보’에 적극 대응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인터넷
포털 다음 뉴스 개편 후 두 달이 지났다. 개편 당시 카카오는 언론에 ‘아웃링크’ 선택권을 주고 ‘양질의 뉴스’를 더 적극 배열하겠다고 밝혔다. 두 달이 지난 상황에서 ‘극적인 변화’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언론사들은 아웃링크 테스트 기회로 여기고 있다. 개편 이후 다음이 더 다양한 뉴스를 배열하는 경향이 나타났지만, 더욱 과감한 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아웃링크 언론 26곳, “순차적 테스트 계획”25일 기준 ‘아웃링크’(클릭시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방식)를 채택한 언론은 93개 매체(연예스포츠 제외) 가운데 26곳이다.
포털 다음의 카카오뷰 서비스가 반년 만에 막을 내리게 된다. 다음이 ‘뉴스 배열 서비스 폐지’ 기조를 엎고 네이버와 유사한 방식으로 뉴스 서비스를 개편한다. 네이버와 유사하게 개편하면서도 언론사 구독판에서 ‘아웃링크’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뒀다.카카오뷰 서비스 ‘혹평’ 인정하고 재개편‘구독’+‘배열’에 첫화면 뉴스 ‘최신순’ 정렬카카오는 6일 언론사 대상 설명회를 열고 포털 다음 뉴스 개편을 발표했다. 뉴스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함께 배열하는 카카오뷰를 폐지하고, 언론사 뉴스의 경우 ‘MY뉴스’와 카카오가 배열하는 뉴
포털의 대문이 바뀌는 건 대대적인 변화를 상징한다. 카카오가 지난 1월 포털 다음 첫 화면에서 ‘뉴스’를 빼고 다양한 창작자들의 콘텐츠를 큐레이팅하는 ‘뷰’ 서비스를 야심차게 런칭했지만 이용자도 창작자도 만족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카카오는 계획과 달리 전면 개편을 미루고 뷰 서비스 노출 비중을 줄이며 복잡한 심경을 드러내고 있다.포털 다음은 지난 1월 모바일 카카오뷰 서비스를 도입했다. 기존 뉴스 서비스 자리에 ‘발견탭’을 도입해 언론 뿐 아니라 다양한 창작자들이 만든 콘텐츠를 배열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본인이 구독하는 채
뉴스 서비 축소 개편을 추진해온 포털 다음이 지난 3월 대선 때 특집 페이지를 개설하지 않았으나 오는 지방선거에는 특집 페이지를 개설했다. 여러 정황상 카카오 뉴스 개편이 철회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나오는데 카카오는 분명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카카오는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보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특집 페이지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포털 다음(Daum)을 통해 언론사 뉴스 콘텐츠를 중심으로 후보자, 여론조사, 토론회, 개표현황 등 지방선거 관련 주요 정보를 담은 특집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포털 다음이 모바일 첫 화면에 ‘카카오뷰’ 서비스를 도입했다가 다시 뉴스탭으로 되돌렸다. 뉴스탭 서비스의 경우 포털의 자체 배열이 아닌 언론사 기사 랜덤 배열 방식의 개편을 예고했으나 이 역시 ‘무기한’ 연기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포털 다음은 지난 1월 모바일 첫 화면에 서비스해온 뉴스 섹션 대신 창작자 누구나 콘텐츠 큐레이션을 할 수 있는 카카오뷰 서비스(My뷰탭, 발견탭)를 전면 도입한 바 있다. 뉴스 섹션은 카카오뷰 서비스 화면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넘기면(스와이프) 떴다. 카카오뷰를 대문에 내걸고 뉴스 섹션을 후순위로 밀었던
카카오의 ‘탈 뉴스’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뉴스 서비스 비중을 줄여온 카카오가 네이버와 달리 대선 뉴스 페이지를 만들지 않았고, 서비스 개편을 이유로 연합뉴스 상대 소송에도 나서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 내정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뉴스 서비스 관련 질문에 즉답하지 않았다. 20대 대통령 선거를 일주일 앞둔 2일 네이버, 네이트 등 포털 사이트들이 대선 특집 페이지를 운영 중인 반면 카카오는 대선 페이지를 만들지 않았다. 카카오는 뉴스 서비스 개편 과정이기에 별도로 만들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카카오는 현재 뉴스
포털이 구독 기반 콘텐츠 플랫폼으로 변신 중이다. 포털 네이버를 PC로 접속해 ‘뉴스홈’을 클릭하면 첫 화면은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콘텐츠가 나온다. 로그인을 한 독자는 자신이 구독한 매체의 편집 콘텐츠가 왼쪽 상단에 편집된다. 기존엔 네이버 알고리즘이 편집한 뉴스 콘텐츠가 배치됐다.포털 다음의 변화 폭은 훨씬 크다. 모바일로 접속하면 첫 화면에 ‘마이뷰’와 ‘발견’이라는 탭이 나온다. 마이뷰는 로그인을 한 독자가 구독한 보드(큐레이션 콘텐츠 모음)을 보여주는 섹션이다. 발견은 ‘취향에 맞는’ 알고리즘 추천에 따라 콘텐츠 크리에이터
포털 다음이 모바일 뉴스 서비스 개편을 또 다시 연기했다. 카카오는 언론에 “이용자 적응”을 개편 연기 이유로 설명했다.카카오는 26일 포털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 뉴스 섹션이 아닌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뷰‘를 도입했다. ’카카오뷰‘는 언론 뿐 아니라 다양한 창작자들의 콘텐츠를 구독 기반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카카오 뷰 개편은 이달 초 적용할 예정이었지만 도입 직후 서비스를 되돌리고 무기한 연기를 한 바 있다. 카카오는 26일 첫 화며 개편은 단행했지만 당초 카카오는 포털 모바일 다음 뉴스 섹션도 함께 개편한다고 밝혀왔지
포털 다음은 2019년 10월 ‘연예 섹션 뉴스 댓글 잠정 폐지’를 밝혔다. 이어 2020년 2월 네이버가 연예뉴스 댓글을 폐지했다. 네이트 역시 2020년 7월7일 연예 섹션 댓글을 폐지했다.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연예 뉴스 댓글은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됐다. 이어 2005년 5월에 시작해 16년간 운영된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이하 ‘실검’)이 2021년 2월을 마지막으로 종료됐다. 연예 댓글과 실검이 사라진 후 연예부 기자들이 실감하는 변화들은 어떤 것일까.우선 연예 댓글 폐지가 촉발됐었던 연예인 ‘악플’ 문제에
네이버와 카카오가 뉴스 서비스를 포기할 수 있을까? 과거 언론사 관계자들의 답변은 ‘절대 그렇지 않다’였지만 최근 들어서는 분위기가 달라졌다. ‘포털이 뉴스를 포기하는 건 선택지 중 하나일 수 있다’거나 ‘포기하진 않더라도 뉴스 서비스의 비중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응답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제 언론에 있어 ‘탈포털’이라는 화두는 선언적 표현이 아니라 현실이 되고 있다.포털 뉴스 서비스 개편 종착역은?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서비스 개편 방향은 일관된다. 우선, 언론의 뉴스 서비스 및 관련 서비스의 비중을 줄이고 있다. 네이버가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또 다시 포털 뉴스 서비스가 개편된다. 포털 다음 첫 화면에서 뉴스를 빼고 다양한 창작자들의 콘텐츠를 함께 제시하는 서비스를 도입한다. 뉴스는 별도 섹션을 통해 서비스하되 알고리즘 추천을 폐지하고 무작위 배열하게 된다. 첫 화면 뉴스 배열 ‘폐지’, 창작자 콘텐츠 전면에카카오는 지난달 24일 언론사 제휴 담당자 대상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지난 2년간 이용자 선택권을 존중하는 구독형 서비스로 전환이라는 큰 방향을 갖고 뉴스 개편을 추진해왔다”며 “지난 8월 카카오톡에 콘텐
카카오의 새로운 뉴스 큐레이션 시스템 ‘카카오뷰’가 공개된 지 20일이 지났다.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서 언론들을 중심으로 불만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네이버의 프리미엄 뉴스 구독 시스템도 흥행에 실패한 가운데 카카오의 새로운 뉴스 큐레이션 시스템 역시 흥행에 실패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본격 런칭 20일…언론들 사이에선 불만 속출카카오뷰는 지난 3일 베일을 벗었다. 카카오뷰는 모바일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PC등을 통해서는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다.그동안 카카오톡에서 뉴스를 볼 경우 채팅창 우측에는 ‘샵’(#)이
부동산 전문가 ‘빠숑’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연구소 소장이 네이버 유료 뉴스 구독 시스템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레거시 미디어’(기성 언론)를 모두 제치고 구독자 1위에 올랐다. 김 소장은 플랫폼 입점한 한 달 만에 이 같은 성과를 냈다.부동산 콘텐츠로 한 달 만에 구독자 1위25일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홈페이지에 따르면 김 소장 채널은 구독자 수 1위로 확인된다. 김 소장 뒤를 이어 각종 이슈를 다루는 고해상도가 2위, 김 소장과 마찬가지로 부동산 이슈를 다루는 ‘복덕 이선생’이 3위다.김 소장은 기존에 입점해 부동산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