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쌍특검 법안에 관해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관섭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지난 24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않은 법에 대해 이야기 드리는 건 대단히 성급한 말씀”이라면서도 “총선을 겨냥해 흠집내기를 위한 의도로 만든 법안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확고하게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실장은 “오는 28일 법안이 통과된다든지, 그리하여 국회에서 정부로 넘어오면 입장을 잘 정해 어떤 대응을 할지 고민할 것”이라고 했다.

▲ 지난 8월15일 광복절 경축 행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등과 함께 태극기를 흔드는 모습. ⓒ연합뉴스
▲ 지난 8월15일 광복절 경축 행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등과 함께 태극기를 흔드는 모습. ⓒ연합뉴스

민주당이 28일 열리는 올 마지막 본회의에서 강행 처리를 예고한 쌍특검 법안은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 임명법, 대장동 50억 클럽 특별검사 임명법을 말한다.

특히 김건희 특검법은 이른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지명된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의 시험 무대가 될 전망이다.

조선일보는 25일 “한 전 장관이 비대위원장 취임 후 처음 맞는 국회 본회의에서 여야 찬반이 첨예하게 갈리는 쟁점 법안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도 정치적 시험대가 될 전망”이라며 “대통령실과 여당은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데, 한 전 장관이 기존 당정의 입장을 반복할 경우 ‘제 식구 감싸기’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