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등을 향한 이른바 ‘가짜뉴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취지의 익명 취재원 보도를 반복하자 사실관계가 틀렸다며 여론전을 위한 ‘의도적 오보’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 20일자 연합뉴스 기사.
▲ 20일자 연합뉴스 기사.

연합뉴스는 20일 <방심위, 정·재·연예계 가짜뉴스 살포 유튜버 제재 예고> 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이준석 전 대표 등 관련 허위정보를 유포한 유튜버 ‘FuRi Creator’에 방통심의위가 엄중 제재를 예고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유튜브 측에 삭제 및 차단 조치를 요구했으나 즉각 해결되지 않았다”며 “유튜브 측은 방심위에 ‘관련 영상과 채널 전반을 담당팀에서 검토해봤으나, 유튜브 내 잘못된 정보 관련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를 찾지 못했다’면서 ‘기대하신 결과를 말씀드리지 못한 점 죄송하고 양해 부탁드린다’고 답변 공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유튜브 측이 관련해서 공식 공문을 보내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디어오늘 취재 결과 해당 유튜버의 문제를 인지한 방통심의위가 비공식적으로 유튜브 측에 자율적으로 약관에 따라 처리해달라는 취지의 메일을 보냈고 유튜브 측은 정책 위반이 아니라는 취지의 메일 회신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메일은 자율규제 차원에서 고정된 멘트로 나가는 회신이었다.

기사를 작성한 연합뉴스 기자는 “기사 쓰기 전 구글코리아에도 미리 내용 공유 및 취재했고 구글에서도 부인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 지난달 30일자 세계일보 기사.
▲ 지난달 30일자 세계일보 기사.

사실관계에 대한 지적은 지난달 30일 세계일보 <방심위, JTBC 김건희 여사 명품백 보도 긴급심의 안건으로> 기사에서도 나온다. 세계일보는 “방심위는 조만간 김 여사 명품백 관련 보도에 대해 신속심의에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다”며 “최근 김 여사 명품백 관련 보도를 한 JTBC 뉴스룸에 대해 심의신고가 잇따른 데 따른 것이다. 방심위는 신고내용과 신고 건수 등 중대성을 고려해 신속심의에 착수한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보도 시점엔 명품백 보도 관련 민원이 1건에 불과했고 민원상담팀과 가짜뉴스신속심의센터에 접수조차 되지 않았다. 신속심의를 위해선 전체회의에서 위원 의결을 통하거나 지난 9월 개소한 가짜뉴스센터 절차에 따라 위원 3분의1 제의를 받아야 하지만 아직 이러한 과정이 발생하지 않았다.

▲ 21일 나온 언론노조 방심위지부 성명.
▲ 21일 나온 언론노조 방심위지부 성명.

언론노조 방통심의위지부는 21일 <반복되는 위원회 관련 오보, 익명의 취재원은 누구인가?> 성명을 내고 “담당 심의부서 JTBC 담당자도, 홍보팀을 포함한 위원회 사무처의 그 누구도 전혀 모르는 내용이 보도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계일보 기사에서 JTBC 뉴스룸이 “영상이 조작됐거나 왜곡 편집됐을 가능성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은 점이 방송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심대하게 위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도 했다. 방통심의위지부는 “이 역시 오보이거나, 기자의 망상이거나, 그 무엇도 아니라면, 취재원의 의도적 ‘가짜뉴스’ 유포일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방통심의위가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관련 허위정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적 오보’라는 주장이다. 방통심의위지부는 연합뉴스 보도에 대해서도 “익명 취재원에 의한 보도였고, 역시 보도가 되기 전까지 담당 심의부서 직원도, 홍보팀도 모르는 내용이었다. 해당 유튜브 영상 중, ‘윤석열’, ‘김건희’가 등장하는 허위사실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벌어진 익명 취재원의 과잉충성 해프닝이었을까. 아니면 누군가의 지시에 의한 의도적 언론플레이였을까”라고 했다.

▲ 류희림 위원장. 사진=방통심의위 제공
▲ 류희림 위원장. 사진=방통심의위 제공

이어 “사무처 각 부서의 업무분장을 무시한 채 벌어지는 위원회 관련 오보에 대해 류희림 위원장의 입장을 묻지 않을 수 없다. 류희림 위원장 취임 후, 위원회가 배포한 보도자료 55건 중 10건이 보도 내용을 반박하거나 해명하는 자료였다. 사무처 직원 중, 색출과 징계를 무릅쓰고 저런 오보를 유발하는 익명의 취재원은 없을 것이다. 해당 익명의 취재원이 류희림 위원장 본인이 아니라면, 위 두 보도에 대한 반박·해명자료를 어서 내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