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 최대주주 변경 여부 문제가 ‘보도채널 민영화’와 대주주의 ‘경영권 싸움’으로 그려지는 사이 또다른 핵심 사안은 논의에서 빠졌다. 대주주가 바뀌는 당사자인 연합뉴스TV 구성원들 목소리와 보도 독립성 문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는 지난 13일 을지학원이 방송통신위원회에 연합뉴스TV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 신청을 낸 뒤 두 차례 성명을 냈다. 연합뉴스TV지부는 을지재단의 최대주주 지위확보 시도 철회를 요구하면서도 이렇게 밝혔다.

“더 당혹케 한 것은 현재 최대주주인 연합뉴스의 지배적 인식이다. 같은 언론노조 소속인 연합뉴스지부가 ‘연합뉴스TV는 연합뉴스 노동자들의 피땀이 서린 결과물’이라는 성명을 냈다. 회사는 피땀 어린 노력의 주체인 연합뉴스TV 구성원들에게는 상황 설명 하나 없었다.”

성명은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이 연합뉴스를 상대로 쌓아온 문제의식을 반영한다. 을지학원이 구성원과 1대 주주 협의 없이 보도채널 경영권을 넘보는 데 반발하는 건 마찬가지지만, 연합뉴스 노사 입장에 온전히 동의하기 어렵다는 취지다. 연합뉴스가 연합뉴스TV 경영권을 쥐고 수익원 삼는 한편 구성원에 낮은 처우를 떠안기고, TV 구성원들의 편성권은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연합뉴스TV·연합인포맥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연합뉴스TV·연합인포맥스 사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연합뉴스 노사에 쌓여온 연합뉴스TV 구성원 박탈감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의 연합뉴스를 향한 ‘울분’은 오래됐다. 연합뉴스TV의 노동조합 설립 계기도 연합뉴스 경영진이 TV의 경영을 겸임하고 2년 연속 임금을 동결하면서였다. 연합뉴스TV 구성원 임금 수준은 연합뉴스의 평균 60% 수준으로, 경영진은 연합뉴스에는 호봉제를, 연합뉴스TV엔 연봉제를 적용하고 있다.

연합뉴스TV 사장은 현재 연합뉴스 사장(성기홍)이 겸임하고 있다. 동일한 경영자 지휘 아래 연합뉴스는 연합뉴스TV로부터 2011년 방송사 출범 이래 연 150~180억 원의 ‘업무협약금’을 거둬가고 있다. △연합뉴스TV 광고영업 대행 △인프라 사용 △임차 △파견 등 협약 아래서다. 연합뉴스TV지부 문제 제기로 그 액수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TV 구성원들의 인건비 총액을 넘어서는 액수라는 게 연합뉴스TV지부 설명이다.

이에 방통위는 연합뉴스TV 방송사업 재승인 때마다 연합뉴스TV에 인사·경영을 분리해 독립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것과 연합뉴스TV에 불리한 불공정 거래를 끊을 것을 조건으로 제시하거나 권고해왔다.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 로고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 로고

‘보도책임자 임명동의제 거부하면서 공공성·공익성?’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은 경영진이 언론사로서 보도 독립성 요구도 외면해왔다고 말한다. 연합뉴스는 보도책임자 임면동의제와 중간평가를 두고 있는데, 성기홍 사장 등 역대 경영진은 연합뉴스TV 보도책임자 임명동의제 요구를 ‘시기상조’를 이유로 거부해왔다. 연합뉴스TV지부는 이런 이유에서 연합뉴스가 을지재단을 비판하며 ‘방송사 공공성과 공익성’을 강조하는 데에 의심을 내비치기도 한다.

연합뉴스TV 노동자들의 연합뉴스 노동자에 대한 박탈감도 쌓여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TV 보도국장과 부장 등 주요 보직에 연합뉴스 사원을 파견해 채우고 있다. 이 탓에 연합뉴스TV 보도가 연합뉴스 의 영향 아래 놓이는 한편, 연합뉴스 노동자들의 인건비가 TV 구성원에 비해 60% 높은 상황에 이를 연합뉴스TV 자금으로 지불하는 구조가 지속돼왔다.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은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가 사측과 즉각 협의체를 꾸려 연합뉴스TV 경영권 방어에 나선 반면, 최근까지도 연합뉴스TV지부의 이 같은 문제 제기를 백안시하거나 침묵해왔다고도 지적한다. 지난해 언론노조는 연합뉴스 앞 기자회견과 1인 시위 등으로 연합뉴스TV 경영·편집권 독립을 요구했는데, 같은 언론노조 소속인 연합뉴스지부는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연합뉴스지부 조합원들이 노조 게시판에 ‘집행부가 연합뉴스TV 경영 독립에 반발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가 지난해 12월2일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성기홍 사장은 연합뉴스TV 경영 정상화를 결단하라”고 요구했다. 사진=김예리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가 지난해 12월2일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성기홍 사장은 연합뉴스TV 경영 정상화를 결단하라”고 요구했다. 사진=김예리 기자

연합뉴스지부 “TV 구성원 처우개선 협력할 것”

현재의 ‘경영권 방어 위기’가 사측의 자승자박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연합뉴스가 창립 이래 연합뉴스TV 경영권을 사실상 독점해온 구도가 부메랑으로 돌아왔다는 것이다. 연합뉴스의 연합뉴스TV 보유 지분은 특수관계자를 포함해 28.86%이지만 이사회 7명 가운데 4명(사장과 전무, 상무, 사외이사) 지분을 가져간다. 1대 주주가 의결권을 독점하도록 했기 때문인데, 최대 주주 지위가 을지학원에 넘어갈 경우 을지에 경영권 독점을 허용한 셈이다.

연합뉴스는 지난 4월엔 1대 주주가 연합뉴스TV 대표이사를 임명하도록 못 박았다. 방통위 재승인 조건인 ‘연합뉴스·연합뉴스TV 사장 겸직 해소’를 이행하는 과정에서다. 당시 연합뉴스로서는 경영권을 쥘 ‘묘수’였지만 2대 주주 을지학원이 연합뉴스TV 최대 주주 자리를 점하려는 상황에서 도리어 덫이 됐다. 연합뉴스TV로서는 ‘무늬만 경영독립’이었다. 을지학원도 연합뉴스의 연합뉴스TV에 대한 부당 대우를 들며 최대주주 지위 승인 신청의 명분으로 삼고 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연합뉴스TV지부 요구에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현태 연합뉴스지부장은 연합뉴스TV지부의 성명이 나온 뒤 정현욱 연합뉴스TV지부장을 만나 ‘TV 구성원들 처우 문제를 이해하고 있다. 을지재단을 방어한 뒤 TV 조합원들 처우 개선에 함께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 지부장은 28일 통화에서 “연합뉴스 구성원들도 이번 계기로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이 안 좋은 처우를 받고 있음을 많이 느끼게 됐다. 앞으로 연합뉴스TV지부 조합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사측을 압박해야 할 부분에서 함께 하고, 협력하고 도움될 부분은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