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가 최대주주 변경 국면에서 목소리를 내겠다고 선언했다.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이 지부에 강한 목소리를 내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TV지부는 “민간 자본에 의해 보도전문채널의 정체성과 공정성이 훼손되고 망가지는 꼴을 앉아서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오늘 취재에 따르면 연합뉴스TV 지부는 지난주 을지학원의 연합뉴스TV 최다액 출자자 변경 승인 심사에 대해 강경한 입장·행동을 보이는 것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구성원 94.4%가 찬성했고, 연합뉴스TV 지부는 27일 <연합뉴스TV의 미래는 이제 우리가 결정한다!> 성명을 발표했다.

▲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자료사진
▲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우선 연합뉴스TV 지부는 현 대주주인 연합뉴스가 자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작금의 사태를 근본적인 문제부터 돌아봐야 한다. 일련의 사태의 1차 책임은 1대 주주인 연합뉴스에 있음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경영진은 그동안 미처 챙기지 못했던 관계사 연합뉴스TV의 구성원들을 존중하고 아픈 마음을 위로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부는 “을지학원의 자격 미달만을 부르짖을 것이 아니라 그동안의 불공정·불합리한 양사 협약 관계를 돌이켜보고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협약 개정을 통해 일부 줄였다고는 하나 매년 150~180억 원의 업무협약금을 전체 TV 구성원들의 인건비 총액보다 많이 가져갔던 것이 상식적인가. ‘연합뉴스TV의 성장 과실은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이 나눌 수 있도록’ 제도적 노력을 구체화하고 이행하라”고 했다.

또 연합뉴스TV 지부는 을지학원이 스스로 보도전문채널 대주주 자격이 있는지 되돌아보라고 했다. 지부는 “연합뉴스TV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줄 만한 장기적인 비전이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지난 10일 을지학원 이사회 회의록을 보면 “교육 경영의 재정난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학교법인 수익 사업의 다각화로 수익 사업을 확충할 것”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지부는 을지학원이 연합뉴스TV를 수익 사업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수익사업 확충의 일환으로 연합뉴스TV를 경영하고자 한다면 지금이라도 최다액 출자자 변경 승인 요청을 철회하라”며 “학교 재정도 어려운데 ‘처우를 개선하고 시설과 인력 투자를 확대하겠다’라는 약속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 연합뉴스TV 구성원들에게 소중한 신뢰 자산인 보도의 공정성·정체성 훼손 우려에 대한 입장을 을지학원은 분명히 밝히고 이사장의 도덕성 의혹도 철저한 검증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TV 지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최대주주 변경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지부는 “보도전문채널 2곳이 동시에 민영화될 수도 있는 중차대한 상황이다. 보도전문채널의 최대 주주를 변경하는 일은 그 공공성을 보장하는 한에서 계획적이고 엄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변경 심사를 신청받고 이렇게 빨리 기본계획을 의결해 심사하는 것도 방송통신위원회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절차적 정당성이 없는 최대 주주 변경 심사는 또 다른 논란의 씨앗이 될 것이다. 향후 논란이 지속되지 않도록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하고 신중하게 현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