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2월15일 오후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 전 수석. ⓒ연합뉴스
▲ 2015년 12월15일 오후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 전 수석. ⓒ연합뉴스

18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청문회가 열립니다. 정부는 강행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동관 후보자에게 여러 의혹이 제기됐지만 언론계 우려의 핵심은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의 핵심 인물이라는 점입니다. 청문 국면에서 과거 행적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고 여러 문건을 통해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이동관 후보자의 언론관을 드러낼 수 있는 사례를 언론의 단독 보도들을 중심으로 종합해 전달합니다.

*미디어오늘 홈페이지에서 기사를 보시면 관련 기사 제목을 클릭시 해당 기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 ‘사찰’ ‘개입’ 문건과 국정원 직원의 ‘증언’

가장 주요하게 거론되는 문건이 이른바 ‘국정원 문건’입니다. 이 문건은 최승호 뉴스타파 PD 등 국정원에 의한 민간인 사찰 피해 언론인이 정보공개청구 소송 결과로 얻어낸 자료입니다. 문건은 ‘홍보수석실’의 요청으로 생산됐습니다. 당시 홍보수석은 이동관 후보자였습니다.

한 문건은 ‘방송사별 선거기획단 실태’라며 MBC에 관해 “좌편향 인물 포진으로 왜곡·편파보도 우려”가 있다고 했습니다. “경영진과 협조, 좌편향 제작진 배제 및 자체 모니터링 강화” 등 방안을 제시했고요. 다른 문건은 김제동씨를 비롯한 라디오 프로그램 제작진·출연자를 ‘좌파’, ‘좌편향’ 등으로 분류해 ‘교체’ 등 방안을 담았습니다. 이 외에도 다수의 국정원 문건을 통해 공영방송 인사개입 등이 담겨 있습니다. <방송사 가을 프로개편 계기 편파방송 근절에 박차> <시사프로 편파방송 실태 및 고려사항>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등 문건도 있습니다.

▲ 2009년 12월24일 언론장악 관련 문건을 작성한 당시 국정원 국익전략실 소속 정보분석관 A씨는 홍보수석 요청으로 해당 자료를 작성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의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 수사자료 갈무리.
▲ 2009년 12월24일 언론장악 관련 문건을 작성한 당시 국정원 국익전략실 소속 정보분석관 A씨는 홍보수석 요청으로 해당 자료를 작성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의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 수사자료 갈무리.

미디어오늘은 지난 6월11일 2017년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국정원법 위반 등 혐의 수사 진술조서를 입수해 국정원 직원이 직접 보고자료의 요청 주체로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목한 사실을 확인해 단독 보도했습니다. 

공영방송에만 이런 압박이 있었던 건 아닙니다. 경향신문 7월5일 단독 보도에 따르면 이동관 홍보수석실이 국가정보원 직원에게 ‘진보 성향 특정 일간지의 광고 수주 동향 및 견제 방안’을 알아보라고 지시하자 국정원 직원이 “발각되면 책임질 것이냐”며 반발한 사실이 검찰 진술을 통해 확보된 사실도 있습니다. 앞서 경향신문은 6월30일 홍보수석실이 정부 비판 종교 인사 퇴출을 위한 사이버 여론전을 지시한 사실과 명진스님을 불교계에서 몰아내려 여론 조작을 주도한 사실을 확인해 단독 보도했습니다.

[[미디어오늘] 국정원 직원도 언론개입 문건 요청 주체로 MB 청와대 홍보수석실 지목]
[[경향신문] ‘경향신문 광고 내역 캐와라’···이동관 홍보수석실 요구에 국정원 직원 항의]
[[경향신문] 이동관 홍보수석실, 국정원에 정부 비판 인사 ‘여론 조작’ 지시]

2. 조선일보 MBC·YTN 등 문제보도 관리… ‘조치’하기도

이동관 후보자의 청와대 대변인, 홍보수석 재직 시절 작성된 문건들도 논란이 됐습니다. 검찰이 영포빌딩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견한 청와대에서 반출된 문건, 그리고 국회에서 대통령기록관에 요청해 제출 받은 문건 등 이정문, 민형배 민주당 의원 입수 자료를 언론이 받아 단독 보도를 이어갔습니다. 국정원 수사자료와 비밀 해제 문건을 뉴스타파가 입수하기도 했습니다. 

이들 문건에는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문제 보도’입니다. 한겨레는 지난 6일 이동관 대변인 재직 시절 정부에 불리한 조선일보 보도 176건을 ‘문제 보도’로 규정해 관리한 사실을 단독 보도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4월14일 뉴스타파는 ‘MBC 뉴스데스크 보도 분석’ 모니터 보고서를 입수해 역시 MBC 보도 가운데 4대강 사업, 대통령, 경제 관련 등 보도를 문제 보도로 지정하고 관리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미디어오늘은 8월16일 대변인실·홍보수석실이 YTN 모니터 문건 가운데 돌발영상에 과도하게 주목해 “지나치게 정부비판적” “경찰 강력비판” “미디어법 맹비난” “노무현 지나친 미화” 등으로 규정한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 YTN 돌발영상 모니터 내역.
▲ YTN 돌발영상 모니터 내역.

실제 언론에 조치도 이뤄졌습니다. MBC는 8월14일 보도를 통해 홍보수석실이 MBN의 “우리의 재해 대응체제는 총체적인 부실을 드러냈다”는 앵커 멘트를 ‘문제 보도’로 규정하고 “앵커멘트로 순화했다”는 등 조치 사항을 담은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청와대 인사 성폭행 혐의 보도에는 보도 자제 요청을 했습니다. 이 외에도 정부 비판성 멘트의 수위를 낮추거나, 후속 보도가 안 나가게 막았다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 8월14일 뉴스데스크 갈무리
▲ 8월14일 뉴스데스크 갈무리

이들 모니터 문건과 관련 이동관 수석은 ‘통상적 업무’라는 취지로 해명했습니다. 대변인과 홍보수석이 청와대나 정부 관련 언론 보도를 취합하고 대응하는 역할을 하는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정부 비판 보도를 ‘문제 보도’로 규정하고 표적성 모니터링을 하고 또 사실관계에 문제가 없는데도 조치를 취한 점은 논란의 소지가 있습니다. 이동관 후보자의 해명을 존중한다 해도 이 같은 업무를 맡은 인사가 방송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할 방통위원장으로서 적격인지 따져야 합니다. 

[[한겨레] MB정부 당시 이동관 대변인실, 조선일보 ‘문제 보도’ 관리]
[MBC] 이동관 홍보수석실 문건 보니‥“청와대 비판하면 ‘문제보도’”]
[미디어오늘] 이동관 대변인실, YTN ‘돌발영상’에 “노무현 지나친 미화”]

3. 청와대 문건서 드러난 인사 개입·선거 개입정황

통상적인 모니터 업무만 했다고 보기 어려운 면은 또 있습니다. KBS는 청와대 대변인실에서 KBS 부사장 인선 보고를 하고 ‘KBS 인사 시 배려 대상자 및 공적사항’ 문건을 작성한 사실을 8월17일 보도했습니다. 

미디어오늘은 8월16일 선거에 개입한 정황도 확인해 단독 보도했습니다. 청와대 대변인실은 “공천 탈락자들이 무소속 출마가 예고된 상황에서 이를 ‘주저앉힐 수 있는’ 대응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고요. 정연주 KBS 사장 등 이전 정부 인사에 대해선 “조용하게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 KBS 뉴스9 보도 갈무리
▲ KBS 뉴스9 보도 갈무리

이어 경향신문은 당시 청와대 대변인실이 검찰·청와대·야당 출입 기자들을 통해 천성관 당시 검찰총장 후보자의 세평을 수집해 보고한 문건을 단독 보도했습니다. 당시 이명박 정부는 천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 분위기였으나 대변인실 문건이 작성된 이후 분위기가 바뀌었고,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이들 문건은 대변인실이 모니터만 한 것이 아니라 모니터를 바탕으로 여러 부적절한 개입을 한 것 아니냐는 의문으로 이어집니다. 

[[KBS]“KBS 인사 시 배려 대상” 청와대가 인사도 개입?]
[[미디어오늘]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실, ‘친박’ 탈당에 “주저앉힐 대응 강구”]
[[경향신문] 검찰총장 인사·한나라당 공천···‘원조핵관’ 이동관 대변인실의 ‘종횡무진’]

4. MBC 개입 문건에 이동관 ‘직접 보고’

“국정원에 지시한 적도 보고 받은 적도 그래서 본 적도 없어 전혀 알지 못한다.” “해당 사항에 대해 아는 바 없다.” “질의하신 문건이 어떤 것인지 알지 못한다.” 이동관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는 여러 문건 관련 질의에 ‘모른다’는 답이 반복적으로 등장합니다.

▲ MBC 뉴스데스크 보도 갈무리
▲ MBC 뉴스데스크 보도 갈무리

그러나 MBC가 8월14일 단독보도한 이명박 정부 당시 대통령 서면 보고서에는 이동관 당시 대변인의 이름이 보고자로 적시돼 있습니다. 보고서는 ‘MBC 100분 토론’ 시청자의견 조작 의혹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시민단체 등과 공조해 이 사건을 여론화하고, 향후 MBC 경영진 교체 및 개혁의 지렛대로 삼고자”라며 언론에 개입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역시 언론에 개입하는 내용으로 부적절하다는 논란이 불가피한 데다 이동관 후보자 이름이 나온 첫 문건이기에 파장이 컸습니다. 또한 MBC는 해당 문건에서 “조중동 등 신문 데스크에 협조를 요청하고 미디어 단체들의 MBC 규탄활동을 유도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사실도 보도했습니다. 

[[MBC] “이동관, MB에 ‘MBC 경영진 교체·개혁’ 직접 보고”]
[[MBC] 비판 여론 조성에‥"조중동 협조 요청·보수단체 유도"]

5. 이번엔 당근? 대통령 격려전화

이동관 후보자가 대변인, 홍보수석 재직 시절 시종일관 언론에 압박하고 개입한 것만은 아닙니다. 어떤 언론에는 ‘격려’를 하기도 했습니다. KBS는 이동관 대변인이 보고서로 올린 문서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의 격려 전화 대상 언론인> 문건을 8월14일 단독 보도했습니다. “기획기사 및 사설 보도 협조 요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호응”했다는 이유로, “편집국장 시절, 친박 성향으로 분류되었으나 대기자를 거치며 VIP 국정운영에 동조·지지로 성향 변화”했다며 각각 문화일보 사장, 박보균 중앙일보 편집인 등에게 격려전화를 하자는 내용을 담은 겁니다. 주요 언론사 보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사들에게 대통령 격려전화를 추진한 점에서 KBS는 이 역시 ‘언론 길들이기’일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KBS] 이동관 대변인실 ‘언론 길들이기?’…“VIP 기사 협조 요청 적극 호응”]

6.돌발영상·국민일보 외압 등 현직 때부터 숱하게 불거진 논란

사실 이동관 후보자의 언론관 문제는 최근 청문회 국면에서 새롭게 제기된 것은 아닙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부터 논란은 지속적으로 불거졌습니다. 2008년 3월 YTN 돌발영상이 이동관 대변인을 풍자한 마이너리티 리포트편 방송 이후 돌발영상은 돌연 온라인에서 삭제돼 이동관 대변인 외압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청와대는 당시 영상을 삭제했던 홍상표 보도국장을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 후임으로 임명했습니다.

국민일보 외압 논란도 있습니다. 국민일보 기자들은 2008년 4월 강원도 춘천시를 찾아 ‘거짓 위임장으로 농지를 취득했다는 사실’을 단독으로 취재했지만 편집국 데스크의 반대로 즉각 보도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이동관 대변인이 변재운 편집국장(현 국민일보 사장)에게 여러 차례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외압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당시 국민일보 노조 성명에 따르면 이동관 대변인은 “이번 건을 넘어가 주면 은혜는 반드시 갚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동관 대변인은 평소 잘 알고 지내던 관계이기에 전화를 했다고 해명했습니다만 전화 자체가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이동관 후보자는 △주요 현안 등 질문을 못하게 막고 △출입기자 수를 줄이는 시도를 하고 △기자가 특정 질문을 못 하게 막고 △네티즌과 언론을 상대로 줄소송에 나서고 △청와대 관계자 익명 표기를 요구하는 등 언론에 친화적이지 않은 행보로 논란이 됐습니다. 

그가 청와대 생활을 마친 직후인 2010년 7월16일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조선일보도 언론을 향한 압박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조선일보는 “기자 경험을 통해 아는 언론의 메커니즘을 이용해서 거꾸로 기자들이 제대로 일하지 못하게 했다는 비판도 있다. 대통령 기자회견에서 특정 질문을 못 하게 한다든지, 어떤 문제는 나중에 알려줄 테니 미리 취재하지 말라는 식으로”라고 지적했다. 또한 “청와대 있을 때 고소를 많이 해서 ‘고달(고소의 달인)’이란 별명까지 생겼다”고 했습니다. 

*참고자료)
전국언론노동조합 <[미디어위키] 이동관의 언론장악 연대기>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