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을 강행하자 언론현업단체와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공통적으로 이동관 체제 방통위가 KBS2, YTN 등 민영화를 통한 친자본적·보수적 언론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우려를 드러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5일 성명을 내고 이동관 방통위원장 임명을 가리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멘토’였던 당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그랬듯 방송장악의 행동대장이 되어 공영방송 임원 교체, 보도 개입·통제, 광범위한 사찰, 기자 대량해고 등을 아무런 반성 없이 재연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8월1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출석했다. 사진=김용욱 기자
▲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8월1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출석했다. 사진=김용욱 기자

민언련은 “윤석열 정권과 그 친위세력은 사실상 자신들이 초래한 것이나 다름없는 공영방송의 경영악화를 핑계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을 통해 공영방송 민영화를 실행”할 것으로 전망하며 “공영방송을 말살하고 정경유착이 일상화된 재벌기업들에게 공영방송을 팔아 기어이 영구적인 극우방송을 만들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했다.

민언련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그렇게 무지막지하게 공영방송을 장악했어도 국민의 심판에 의한 정권 몰락을 막지는 못했다”며 “언론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온 시민들과 함께 결단코 ‘이동관 방송파괴위원회’를 끝까지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오픈넷 등 13개 언론 현업·시민단체는 25일 공동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들 단체는 이동관 방통위원장 임명을 가리켜 “민주화 이후 가장 참혹했던 언론탄압 및 장악의 주동자가 방송 독립과 공공성 증진을 위해 만들어진 방통위의 수장이 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들 단체 역시 이동관 체제 방통위가 △공영방송을 포함한 공적 미디어 체제 해체 △허위조작정보를 핑계로 포털과 언론 통제 △KBS2와 YTN 지분 등 공적 미디어 체제의 자산들을 팔아넘겨 친자본적인 미디어 지형 구성 △포털 알고리즘이 평향됐다고 주장하며 극우보수 담론이 온라인에 전면 배치되도록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 단체는 “야권에도 요구한다”며 “이동관 방통위 체제에 정당성을 부여할 어설픈 정치적 타협이 아니라, 방송장악 기구를 멈춰 세워 민주주의와 언론자유 파괴를 막을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했다. 정부여당 추천 방통위 상임위원들의 일방적인 운영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야당이 국회 추천 방통위 상임위원 추천안을 의결하지 않거나 독단을 막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등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6기 방통위는 5명 가운데 대통령 추천 이동관 위원장, 이상인 상임위원만 임명됐다. 민주당 추천 위원 내정자인 최민희 전 의원은 법제처가 결격사유를 검토하고 있다. 다른 2명의 위원(여야 추천 1석씩)은 국회가 추천안을 의결해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