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천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되자 이른바 ‘핵관(핵심관계자) 이철규 의원의 공천 농단’이라고 성토하며 반발했던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이 돌연 이 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권의 승리를 위해서라고 답했다. ‘핵관 비판’을 철회하는 것인지 등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고, KT 수사 문제가 발목을 잡은 것 아니냐는 의심에는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깊이 고민했다. 아쉽고 서운한 마음은 지금도 달랠 길이 없다”며 “이제 우리당의 '시스템공천' 결과를 받아들이려 한다. 당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당과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과 기여로 답해주신 한동훈 위원장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도 전한다”며 “이제 물러서지만, 이번 총선 우리당의 승리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미력이나마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 우리 당과 윤석열 정권의 성공을 위해 승리의 한길로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특히 자신의 딸 KT 부정 채용 문제와 관련해 “1심 무죄 판결 이후 2심 재판이 한참 진행되던 가을 무렵 당시 수사검사로부터 전화가 걸려와 개인적으로 미안한 감정을 전해온 일이 있었다”며 “지금도 그 진솔한 사과를 잊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두 번 다시는 이처럼 억울한 누명을 만들어 씌우는 정치보복 수사는 근절되어야 할 것”이라며 “온 가정을 피폐하게 만들고, 정치인의 피선거권을 박탈해내는 이런 일은 이제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기자회견문 발표 후 백브리핑에서 ‘왜 받아들이기로 했느냐’는 질의에 “절체절명의 윤석열 정부의 이번 총선의 승리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맞물려 있다”며 “제 자신의 억울함, 안타까움, 울분은 오로지 윤석열 정권의 총선 승리와, 한동훈 비대위 체제가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가는데 밀알이 되는 것. 그런 관점에서 저를 내려놓기로 했다”고 답했다.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국회 소통관 프레스라운지에서 컷오프 수용 기자회견을 마친 후 백브리핑에서 수용 배경을 묻는 질문에 윤석열 정부의 총선 승리를 위한 결단이라고 답변하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국회 소통관 프레스라운지에서 컷오프 수용 기자회견을 마친 후 백브리핑에서 수용 배경을 묻는 질문에 윤석열 정부의 총선 승리를 위한 결단이라고 답변하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한동훈 위원장이나 책임있는 이들의 전화나 연락이 있었느냐는 질의에 김 전 의원은 “일체 그런 내용 없었다”며 “국민의힘의 승리로 귀결되어져야 한다는 저의 충정”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러면 처음에 문제제기 할 때 핵관 관련 발언도 철회하는거냐’는 질의에는 “더이상 말씀드릴 게 없다. 이상 마치겠다”고 했다. ‘공관위가 컷오프의 사유를 어떻게 밝혔느냐’는 질의에도 “더이상 (답변할 게 없다) 감사하다”고 자리를 떴다.

자신이 말한 ‘KT 관련 수사 문제가 관련이 있었던 것 아닌지 의심도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보느냐’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김 전 의원은 “아닙니다”라고 부인했다.

김 전 의원의 KT 부정채용 사건과 관련해 대법원 1부(주심 김선수 대법관)는 지난 2022년 2월17일 김 전 의원의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모두 유죄로 판단하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항소심(2심) 판결을 확정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2012년 국정감사 기간에 이석채 전 KT 회장의 증인 채택을 무마해주는 대가로 ‘딸의 정규직 채용’이라는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대법원 재판부는 “원심판결 이유를 관련 법리와 적법하게 채택된 증거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판결에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뇌물수수죄의 성립 요건, 무죄 추정의 원칙, 증거재판주의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없다”고 판단했다.

김 전 의원은 7일 기자회견에서 “박성민 의원을 비롯한 흔히 말하는 대통령 측근이라고 자처하는 인사들이 이미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총선 구도를 만들고 또 지역 공천까지 자신들이 설계했다”고 비판한 데 이어 9일 페이스북에서도 이철규 의원을 지목해 “단 한번도 안건으로 거론되지조차 않았던 사면복권자 원천배제 기준을 꼼수로 끼워넣은 당사자가 이철규다. 이것이 ‘핵관’ 공천농단의 실체”라고 썼다.

한편,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지난 13일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김 전 의원을 두고 “과거 단식으로 드루킹 특검을 관철함으로써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것을 온몸으로 막아…드루킹 특검의 여야 합의를 이루어 냈고, 결국 그 특검의 결과 드루킹의 실체가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한 위원장은 그러나 “이번에 우리가 도입한 시스템 공천의 과정을 존중해야 한다”며 “당의 후보로서 김 전 의원을 국민들께 제시하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김 전 의원의 헌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기여, 당의 평가가 달라지는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우리와 함께해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