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차기 대표이사 후보에 여권 출신 인사들이 지원했다. KT는 지난 2월 대표이사 공모 때와 달리 후보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다.

KT는 13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차기 KT 대표이사 후보가 27명이라고 밝혔다. 지원자 20명, 주주 추천 1명, 외부 전문기관 추천 6명이다. 

여권과 인연이 있는 인사들이 다수 지원했다. 업계와 이데일리 등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의원(대통령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자문위원) △권은희 전 새누리당 의원(前 KT네트웍스 비즈부문장) △김기열 전 KTF 부사장(윤석열 대선후보 캠프 ICT희망본부장)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 △이기주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김앤장 고문) 등이 정부 여당과 인연이 있는 인사들이다.

▲ 서울 광화문 KT 본사. ⓒ 연합뉴스
▲ 서울 광화문 KT 본사. ⓒ 연합뉴스

김기열 전 KTF 부사장은 윤석열 대통령 후보 선거캠프 ICT 희망운동본부장 출신이다. 권은희 전 의원은 KT 임원 출신으로 19대 국회 때 새누리당 의원을 지낸 후 지난해 용인시장에 출마했다 낙선했다. 김성태 전 의원은 20대 국회 자유한국당 의원 출신으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를 지냈다. 이기주 전 방통위 상임위원은 공무원 출신으로 2012~2014년  한국인터넷진흥원장을 역임했고,  박근혜 정부 때 박근혜 대통령 추천으로 방통위 상임위원을 지냈다.

이 외에도 △차상균 서울대 교수 △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채종진 전 BC카드 대표이사 △ 최두환 전 포스코ICT 대표이사(전 KT 종합기술원 원장) △박윤영 전 KT 부문장 △송영희 전 KT T&C부문 가치혁신CFT장 △남규택 전 KT 개인고객부문장 △임헌문 전 KT Mass총괄 △김영섭 전 LG CNS 대표 △ 배순민 KT융합기술원 소장 등이 후보로 꼽힌다.

KT는 후보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 2월 대표이사 공모 때 후보자 명단과 주요 이력을 공개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와 관련 KT 홍보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심사 공정성과 후보자 개개인의 정보 보호를 위한 차원에서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졍부여당의 압박 속에서 KT 대표이사 재공모가 치러지는 상황에서 친정부 인사가 사장이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KT는 지난달 새로운 대표이사 선출 방식과 기준을 발표했는데 자격요건에 ‘정보통신 전문성’ 항목을 삭제해 ‘낙하산 사장’을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KT는 자격요건을 ‘기업경영 전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역량’ ‘산업 전문성’ 등 4가지 항목으로 변경했다.

KT새노조는 12일 논평을 내고 “정치권 관련 인물이 대거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낙하산이 투입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다시 증폭되고 있다”며 “절차의 투명성을 강화해서 지원자와 공모자 등 심사대상, 심사과정, 심사자를 모두 공개해야 한다. 특히 지원자는 자천인지, 어느 주주의 추천인지까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KT는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8월 첫째주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이다. 최종 후보는 8월말 주주총회를 통해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KT의 차기 대표이사 선임은 연달이 무산됐다. 지난해 구현모 대표이사 연임 결정에 KT의 대주주이자 정부의 영향을 받는 국민연금이 반대 입장을 내 재공모가 치러졌다. 재공모에 도전했던 구현모 대표이사가 급작스럽게 중도 사퇴했다. 재공모 결과 KT이사회가 KT출신인 윤경림 대표이사를 내정하자 KT를 향한 정치권의 압박과 수사가 본격화됐고, 윤경림 내정자도 사임했다. 야당과 노조, KT 소액주주들은 민영화된 기업 KT를 향한 정치권의 과도한 압박에 반발했다.

KT 안팎에선 정권의 외압 문제 못지 않게 KT이사회 책임론도 제기된다. KT 카르텔이라는 비판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 이사회 멤버를 지속적으로 차기 대표이사로 선임했고, 외압을 버티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KT 다수 노조인 KT노조는 지난 3월23일 “현재의 경영위기 상황을 초래한 이사진은 전원 사퇴해야 한다. 그리고 즉시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해서 경영 공백을 없애고 조합원들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