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이번주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윤 대통령이 김 여사를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명확한 사과와 진상규명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야권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8일 윤 대통령의 입장 발표 관련 보도를 거론하면서 “제2부속실 설치를 보완책으로 제시할 것이고 실장 후보를 물색하는 등 이미 물밑 준비도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며 “대통령 배우자를 공적 시스템 안에서 관리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것이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국민의 진상규명 요구에 대한 답이 될 수는 없다”고 했다.

최 대변인은 “국민의 요구는 성역 없는 수사와 성역 없는 처벌이다.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함을, 그 누구도 성역이 될 수는 없다는 법치의 엄정함을 보이라는 것”이라면서 “특검은 특검이고, 제2부속실 설치는 설치고, 사과는 사과이다. 김건희 여사 의혹을 제2부속실로 은근슬쩍 넘어가겠다는 생각은 꿈도 꾸지 말라. 윤석열 대통령은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배우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국민께 직접 사죄하고 특검을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2023년 11월23일 당시 영국 국빈방문을 마치고 프랑스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이어가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3일(현지시간)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린 뒤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년 11월23일 당시 영국 국빈방문을 마치고 프랑스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이어가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3일(현지시간)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린 뒤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성규 진보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김 여사 논란에 대해 말을 아끼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윤재옥 원내대표 등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 또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는 현안 브리핑을 일주일째 열지 않고 있다. 이른바 ‘김건희 의혹’에 대하여 대통령도, 국민의힘 당대표와 원내대표도 모두가 약속이나 한 듯 입을 꾹 닫아버렸다”며 “대체 이럴 거면 정치는 왜 하나. 그 막중한 자리는 왜 꿰차고 앉아있는 건가”라고 물었다.

홍 대변인은 “입을 꾹 다물고 소통을 거부하겠다면 정치를 할 자격도 없다. ‘박근혜 탄핵’을 한마디로 표현한 상징적 용어가 ‘불통 대통령’이었다는 것을 벌써 잊었나”라면서 “지금 가장 민생을 흔들고 혼란스럽게 만드는 첫번째 요인은 바로 ‘김건희 의혹’이다. 정부여당 모두 그 입을 열라”고 촉구했다.

같은날 국회에서 4월 총선 출마(서울 중구·성동갑) 기자회견을 한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은 김 여사 의혹에 대한 기자들 질문에 “공천이 끝나면 전국 250명 선수가 사력을 다해 민심을 얻기 위해 뛸 것”이라며 “선수들을 위해 대통령실과 우리 당이 민심에 가장 잘 반응하고 겸허한 해법을 내주길 간절히 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