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 대응 처리에 대통령실과 여권 사이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내는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일명 김건희 리스크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향후 정국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고 당정 역학관계 변화 조짐을 보일 수 있는 변수로 꼽으면서 김건희 여사가 등장하는 말 한마디에 언론 매체 분석이 분주하다.

명품 가방 수수 의혹의 본질은 김건희 여사가 가방을 받은 것을 전제로 대통령실이 어떻게 처리했는지가 핵심이다. 그런 점에서 지난 19일 나온 대통령실 입장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재작년에 재미교포 목사가 김건희 여사 선친과의 인연을 내세우며 영부인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했다”며 “미리 물품을 구입하고, 그 과정을 녹화하는 등 치밀하게 기획해 영부인을 불법 촬영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관계자는 “대통령 부부에게 접수되는 선물은 모두 관련 규정에 따라 관리되고, 보관된다”고 말했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과 이수정 경기대 교수,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의혹에 대해 사과를 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잇따라 내놓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까지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라고 말한 전후로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 보도가 나왔다.

지난해 12월 18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해당 의혹에 대해 “특별히 거기에 대해서는 답변드리지 않도록 하겠다”며 그동안 입장 표명에 말을 아껴왔다.

이런 상황에서 나온 19일 대통령실 입장은 사과를 해야 한다는 여권 기류에 맞선 상반된 내용으로 해석됐다.

몰카 촬영 기획과 의도성을 강조하고 특히 선물을 사적으로 유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다는 대통령실 관계자의 말은 ‘의혹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라는 강경한 어조로 풀이된다.

▲ 12월11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위해 출국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 12월11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위해 출국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언론은 대통령실과 여권 기류 차이에 주목하면서 ‘신경전’ 양상의 구도로 보도하는데 집중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대통령실이 의혹에 대한 현실 인식이 여전히 뒤떨어져있다는 것을 재확인했다는 사실이다.

대통령실 관계자의 말은 개인적으로 들어온 선물은 일단 모두 접수해 보관하는 절차에 따라 정상 처리된다는 얘기가 된다. 김건희 여사가 선친과 연을 맺었던 사람으로부터 선물을 받은 것은 매몰차게 거절할 수 없었던 것이라고 국민적 감정에 호소하면서 선물을 보관하고 있어 사적 유용은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통령실 관계자가 언급한 선물 보관 관련 규정은 무엇이고, 그 규정에 부합한다면 김건희 여사의 선물 수수 행위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재차 따져보는 보도로 이어져야 한다.

당장 김건희 여사가 받았던 선물의 규모, 그리고 그 선물을 어떤 절차를 밟아 신고하고 보관을 했는지 등 공적 처리 과정이 투명하게 이뤄졌는지 입증 가능한 형태의 자료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향후 진위 논란과 법적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을 분석할 필요도 있다.

김건희 여사 명품 수수 의혹은 과연 문제가 된 영상 속 선물만 받았겠느냐라는 의문에 둘러싸여 있다. 이런 의혹점을 해소하지 않은 이상 대통령실과 여권의 기류 차이에 대한 언론 보도는 신경전 구도를 벗어날 수 없다. 

앞으로 여권 내 변화 기류를 살펴볼 필요는 있겠지만 김건희 여사 가방 수수 의혹의 본질을 파헤치는 보도에 집중하고 국민적 의혹을 푸는 방향으로 재설정해야 한다.

장예찬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돌아가신 아버님을 언급하면서 찾아오는데 인간적으로 어떻게 안 만날 수가 있겠는가”라며 “주거지가 불분명해서 돌려줄 주소도 확인이 되지 않아 이걸 부속실에서 관리하다가 돌려줘라 라고 이야기를 했다. 한 번도 그 파우치 등 가방 등을 사적으로 사용하고 이용한 적이 없다는 게 분명한 팩트”라고 했는데 해당 발언에 대한 팩트체크가 우선이라는 얘기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