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뉴스토마토에 출입기자 등록 소멸을 통보한 것을 두고, 비판적 보도를 이유로 언론사를 퇴출시켰다는 야권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안귀령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입맛에 맞춰 ‘언론사 찍어내기’를 할 작정인가. 윤석열 정부는 언론 자유를 휴지통에 버릴 셈인가”라며 “출입을 막아놓고 출석 미비를 사유로 퇴출을 통보하는 것은 명백히 뉴스토마토의 대통령실 취재를 막으려는 꼼수”라고 논평했다.

안 부대변인은 “이번 사태의 발단이 천공의 관저 개입 의혹 보도라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다. 대통령실은 이미 해당 기자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발한 것으로 부족해서 아예 대통령실 취재를 막아버렸다”며 “언론의 입을 막으면 막으려고 할수록 대통령 부부와 천공의 관계에 대한 의심은 커질 뿐”이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실이 취재를 소통이 아닌 일방적 홍보의 수단으로 여기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뉴스토마토의 출입 문제를 당장 해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박태훈 진보당 부대변인도 같은 날 “대통령실은 작년 1월 보도가 있은 이후 지난 1년간 출입기자 변경 신청을 받아주지 않다가 끝내 출석 미비라는 말도 안되는 이유로 출입 등록을 소멸시켰다”며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입을 막고, 대통령실 관저이전 민간인 개입 의혹을 보도한 뉴스토마토의 대통령실 출입을 막을 수는 있어도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역사를 후퇴시킬 순 없다”고 했다.

박 부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 집권시기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는 크게 후퇴하고 있다. 방통위를 장악하고, KBS를 땡윤뉴스로 만들고 있다”며 “서울교통공사는 전장연의 시위 현장에서 레디앙 등의 언론을 ‘기관지’라고 매도하며 강제퇴거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뉴스토마토는 지난 22일 대통령실 대외협력비서관실로부터 “등록이 소멸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26일 신청한 대통령실 출입기자 변경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다가 1년 가까이 대통령실 출입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등록이 소멸됐다고 해당 매체는 밝혔다. 대통령실 출입기자 등록을 대기해온 기자는 지난해 2월2일 민간인(천공)의 관저 개입 의혹을 보도한 뒤 대통령실로부터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발당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