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가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의정부 제일시장을 방문해 “매출 오르게 많이 힘껏 뛰겠다”고 말한 것을 “배추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다”라고 잘못 보도했다며 사과했다.

JTBC는 28일 앵커멘트를 통해 윤 대통령 발언을 바로잡으면서 “(25일 유튜브 영상 관련) 현장음과 섞인 발언을 옮기는 과정에서 담당자의 실수가 있었다. 온라인 영상물에 대해서 보다 꼼꼼한 확인 절차 거치겠다”라며 “시청자 여러분과 관계자분들께 혼선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2024년 1월28일 JTBC '뉴스룸' 갈무리
▲2024년 1월28일 JTBC 보도 갈무리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JTBC의 자막 오기를 두고 제작진을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히는 등 맹비난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단장 원영섭)은 28일 “영상 내용과 전후 맥락에 비춰봤을 때 이번 허위 자막 삽입은 단순 실수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되며 의도적 자막 조작이 강하게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주장하며 고발 방침을 밝혔다.

미디어법률단은 관련 입장문에서 “김재연 전 통합진보당 의원, 하헌기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등 야당 인사들은 해당 영상을 인용하며 대통령을 비난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상에서도 해당 영상은 광범위하게 확산됐다”라며 “허위 자막이 삽입된 영상으로 인해, 윤석열 대통령이 물가를 올리겠다고 발언했다는 내용의 가짜뉴스가 확대재생산됐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JTBC 자막 오기가 ‘정치공작’ ‘선거 공작(조작)’이라 주장하면서 방송통신 규제기구, 포털 등에 JTBC에 대한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MBC 자막조작, 뉴스타파 대선공작에 이어 총선이 다가오자 좌편향 JTBC가 노골적으로 정치색을 드러내고 선거에 개입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JTBC에 강력히 경고한다. 이번 선거조작을 저지른 관계자들을 전원 징계하고, 사과방송 및 재발방지를 약속하고 법적 처벌도 받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