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측이 임명동의 대상인 주요 시사·보도 부서 국장들을 관련 절차 없이 임명할 거라 예고해 KBS 내부 반발이 거세다. KBS 사측은 이르면 오는 26일 통합뉴스룸국장(최재현), 시사제작국장(박진현), 시사교양1국장(최성민), 시사교양2국장(이상헌), 라디오제작국장(이상호) 등 인사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25일 사측으로부터 임명동의제를 시행할 수 없어 5개 국장 임명을 진행할 예정이니 26일 낮 12시까지 노동조합 의견을 회신해달라는 노사협력주간 명의 서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사측은 앞서 언론노조 KBS본부가 국장 임명동의제 등이 규정된 단체협약을 이행하라며 청구한 단체협약 이행 가처분 신청이 22일 각하된 것을 근거로 들었다고 한다. KBS본부는 “각하를 결정한 재판부의 결정문 어디에도 임명동의제에 대한 판단은 없다”는 입장이다.

그간 KBS는 2019년 도입해 확대해온 임명동의제에 따라 5개 시사·보도 부서 국장을 임명하려면 해당 부서에 소속된 노조 조합원 과반이 참여한 투표에서 과반 찬성을 얻도록 했다. 그러나 박민 사장 취임 후 KBS는 사장 인사권 침해 등의 이유를 들어 임명동의제 폐지를 추진해왔다.

▲서울 영등포구 KBS 사옥. 사진=KBS
▲서울 영등포구 KBS 사옥. 사진=KBS

언론노조 KBS본부는 각 구역별로 국장 임명 강행을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취재·편집구역은 “보도본부의 뉴스를 책임지고 이끌어갈 통합뉴스룸 국장에 대한 임명동의제는 바로 뉴스를 만드는 구성원들이 취재·제작의 자율성과 보도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며 “임명동의제라는 제도가 있어야 구성원들은 새로 부임하게 될 국장에게 KBS 뉴스를 이끌어갈 자질과 역량, 비전을 갖추었는지 묻고 따질 수 있다”고 했다.

시사 1·2구역은 “다수의 프로그램들에 진행자 교체 및 포맷 변경 등, 개편 또는 폐지 지시가 내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 지시들이 충분하고 합리적인 분석을 거쳐 나온 결정인가”라고 되물은 뒤 “설상가상 지난주부턴 회사가 대통령 담화 프로그램을 쉬쉬하며 준비하고 있다는 흉흉한 이야기까지 들려온다. 바로 지금 벌어지는 이런 일들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것이 임명동의제”라고 강조했다.

라디오구역은 “라디오센터의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국장을 원한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출신 노조를 막론하고 국장 지명자에 대해 평가할 것”이라며 “주요 국장을 속히 임명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절차다. 절차를 무시하고 국장 임명을 강행할 시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퇴행을 이 제 그만 멈춰라”라고 경고했다.

언론노조 KBS본부 비상대책위원회는 “임명동의제를 사문화하겠다는 것은 구성원들에게 최소한의 동의조차 받지 못할 편향적 인물들로 KBS의 뉴스와 주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천명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낙하산 박민 사장은 KBS 파괴행위를 중단하고 단협에 따른 임명동의제를 즉각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박 사장은 지난해 11월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임명동의제를 시행할 거냐는 국회 과방위원 질의에 본인 입으로 ‘지금 이미 단협 사항이다. 그건 당연히 실시해야 되겠죠’라고 답변하지 않았는가”라고 강조했다. 또 “가처분 심문 과정에서도 사측은 지속적으로 노측과 임명동의제와 관련해 성실히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임명을 강행할 의지가 없음을 시사하지 않았던가. 그동안의 말과 행동이 모두 잠시 위기를 모면하려는 궁여지책이었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