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지난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검사 시절 부실수사 의혹을 보도한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 기자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경향신문은 1면에서 본지의 입장을 전했고,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에서 언론의 자유를 위축시키는 정치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1면부터 2면까지 실은 본지 입장에서 “이 건과 관련한 취재 및 보도 전 과정에서 언론윤리에 저촉될만한 행위를 일체 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힌다”며 “검찰이 예단에 근거해 언론사를 무리하게 수사한 것으로 결론이 난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검찰이 져야할 것이다. 경향신문은 앞으로도 권력 감시·비판이라는 언론 본연의 역할에 한치의 소홀함도 없을 것임을 더불어 밝힌다”고 했다. 

▲ 경향신문 1면 기사 갈무리.
▲ 경향신문 1면 기사 갈무리.

만평에선 ‘국민은 늘 옳다! 어떤 비판에도 변명해선 안돼!’라는 글을 빨간펜을 들고 ‘기자는 대통령이 늘 옳다고 믿어야(해)! 어떤 비판도 해선 안돼!’로 바꾸는 윤 대통령 모습을 그렸다. 경향신문 현직 기자 주거지 압수수색 현장 사진도 지면에 실었다. 

▲ 경향신문 만평 갈무리.
▲ 경향신문 만평 갈무리.
▲ 경향신문 사진 갈무리.
▲ 경향신문 사진 갈무리.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윤석열 검증보도’ 또 압수수색한 검찰>에서 대통령 후보에 대한 검증 보도를 문제 삼아 검찰이 언론인 압수수색을 이어가는 것은 언론의 자유를 극도로 위축시키는 정치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기사 <‘의혹보도’를 가짜뉴스 규정…정권 비판언론 잇단 정조준>에선 “‘권력의 입맛’에 따르는 ‘정치 수사’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며 “특히 검찰이 직접 수사를 개시할 수 없는 명예훼손 혐의인데도 직접 수사를 확대하고 있어, 재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 한겨레 기사 갈무리.
▲ 한겨레 기사 갈무리.

윤 대통령 처가가 연루된 ‘양평 공흥지구 개발특혜 의혹’을 수사했던 검찰이 핵심 피의자인 김건희 여사 오빠에 대해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을 반년 가까이 청구하지 않고 시간을 끌었다는 내용의 단독 보도도 이어졌다. 이로 인해 검찰이 핵심 증거물이 될 수 있는 김 여사 오빠의 휴대전화는 압수수색 대상에서 빼버렸다는 것이 핵심이다. 관련해 한겨레는 사설에서 “이러니 검찰이 ‘윤 대통령 보위 수사’를 한다는 비판을 받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한겨레 기사 갈무리.
▲ 한겨레 기사 갈무리.

한국일보도 관련 사설을 내고 “이런 정도의 취재와 보도가 강제수사의 대상이 되는 건 언론자유에는 재앙 수준”이라며 “오로지 윤 대통령 관련 의혹을 제기한 매체만 수사받는 점도 공교롭다. 더구나 특별수사팀까지 꾸려서 기자들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행태는 전례조차 없었다. 검찰 역사와 언론 역사에서 크나큰 퇴행으로 기록되지 않을까 우려스러운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 한국일보 사설 갈무리.
▲ 한국일보 사설 갈무리.

 

박근혜 만난 윤석열, 중앙일보 “길을 함께 걷는 이들이 동반자”

윤 대통령이 지난 26일 현직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 제44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27일 대다수 아침신문들은 1면에 추도식에서 악수하는 윤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진을 실었다. 중앙일보와 조선일보는 각각 ‘화답’, ‘통합’이라는 긍정적 단어로 둘의 만남을 묘사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윤 대통령이 국민 통합이 아닌 보수 통합만을 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 추도사 ‘박정희’ 8번 언급, 박근혜 ‘우리’ 7번 화답> (중앙일보 4면 머리기사)
<尹 “대통령 돼보니 박정희 위대함 느껴”>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
<尹, 朴 만나 “박정희 혜안-결단 배워야”…총선앞 보수결집 행보> (동아일보 6면 머리기사)
<귀국하자마자 박정희 추도식에…‘변화 다짐’ 무색> (경향신문 1면 기사)
<박정희 추도식 간 윤 대통령, 변한다더니 ‘보수 결집’부터> (한겨레 1면 기사)

중앙일보는 “함께 걸으며 편안한 몸짓과 대화를 주고받는 게 연대의 가장 강력한 증거”라면서 “길을 함께 걷는 이들을 동반자라 일컫는다”는 문장으로 1면 머리기사를 시작했다. 조선일보는 “박정희 대통령의 정신과 위업을 다시 새기고, 이를 발판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강조했다. 정치 양극화 속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추모와 재평가를 통해 ‘통합’ 흐름이 속도를 내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반면, 경향신문은 “윤 대통령의 ‘차분한 변화’ 다짐 이후에도 보수 내부 통합 신호만 두드러지는 모습”이라며 “최근 민생·소통을 강조하는 윤 대통령 행보의 방점이 ‘보수 통합’에 찍히면서 ‘국민 통합’ 신호는 미약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또한 “대통령 스스로 ‘내 편 챙기기’와 ‘보수 결집’에 집중하는 모습”이라며 “이날 행보는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윤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기로 한 것과 대조를 이뤘다”고 비판했다.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김진우 정치에디터는 경향신문 칼럼 ‘에디터의 창’ <착시와 직시>에서 “(윤 대통령이) 지금도 뭘 ‘반성’하겠다는 건지 알 수 없다”며 “협치의 시금석으로 지목됐던 제1야당 대표와의 만남은 거부하고 있다. 해외 순방에서 돌아오자마자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에 달려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났다. 이태원 참사 시민추도식은 ‘정치적 성격’이라며 참석하지 않겠다고 한다. KBS 사장 내리꽂기, 언론에 대한 잇따른 압수수색 등 언론 길들이기 논란은 진행형”이라고 짚었다. 

이어 “국정기조 전환 없는 태세 전환은 위기모면용 보여주기일 뿐”이라며 “일단 소나기부터 피하고, 좀 살 만해지면 다시 본모습을 드러낼지도 모른다. 척하지 말고 제대로 해야 한다. 얼렁뚱땅 넘어가면 국민은 다 안다”고 했다. 

동아일보 대기자 “김기현 퇴진이 혁신 출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지난 26일 12명의 혁신위원 인선을 완료했다. 비윤석열계 인사들이 없는데다 혁신 대상에 가까운 인사들이 합류하면서 ‘변화·쇄신은 없었다’는 신문들의 냉혹한 평가가 이어졌다. 

▲ 한겨레 기사 갈무리.
▲ 한겨레 기사 갈무리.

이기홍 동아일보 대기자는 ‘이기홍 칼럼’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물러나야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기자는 “김 대표가 즉각 물러나야 할 이유는 차고 넘친다”며 “책임을 져야 한다. 구청장 선거라는 일개 보선 패배에 책임을 지라는 게 아니라 거기서 재확인된 땅에 떨어진 여당의 위상과 중도층 이반 상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이라고 했다. 

아울러 “개혁의 장애물이 되어선 안 된다. 대통령 직할이라는 이미지가 고착된 김 대표가 있는 한 아무리 혁신위가 개혁안을 내놓아도 당정 관계가 정상화됐다고 여길 국민은 많지 않다”며 “대통령의 운신 폭을 위한 김 대표의 선제적 자기 희생이 필요하다”고 했다.

▲ 동아일보 칼럼 갈무리.
▲ 동아일보 칼럼 갈무리.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당 안팎에선 ‘돌려막기 인사’란 비판도 나온다. 이대로 혁신이 제대로 추진될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이제라도 혁신위의 권한과 역할을 분명히 해야 한다. 대통령에게 거침없이 얘기하겠다고 큰소리만 치기보다 진짜 할 말을 하고, 혁신을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 무엇보다 당의 기득권 내려놓기를 주도하려면 혁신위원들 자신의 총선 출마 포기 선언도 필요하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비윤’ 못 태운 인요한 혁신위…과반이 여성·MZ세대만 6명>에서 “윤 대통령과 당 주류인 친윤석열계에 맞서 쓴소리할 인사는 없어 혁신이 가능하겠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했다. 사설에서도 “이렇게 해서 여당이 할 말을 하고, ‘용산 출장소’란 오명을 떨칠 수 있을지 의구심을 갖게 된다”며 “독립성을 잃은 혁신위는 들러리에 불과하다. 혁신위는 ‘윤심만 보는 식물정당’이란 국민 질타를 무겁게 새겨야 한다”고 했다.

▲ 27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 27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