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 출신인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인사 청탁 의혹을 제기한 YTN 보도를 부인했다.

YTN은 30일 <“이력서 받아” vs “기억 없어”…이동관 해명 오락가락>이라는 제목의 보도에서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YTN은 지난 2010년 이 후보자 부인을 상대로 인사 청탁을 시도한 혐의로 기소된 A씨 판결문을 분석해 보도했다.

▲ YTN 30일자 리포트 화면 갈무리.
▲ YTN 30일자 리포트 화면 갈무리.

판결문에 따르면, 이 후보자 부인은 경찰 조사에서 “2009년 11월 A씨로부터 C씨의 이력서를 받았고, 두 달 뒤인 2010년 1월 중순에는 수건이 든 쇼핑백을 받았는데 다음날 2000만 원이 들어있는 것을 발견하고, 바로 가져가라고 연락해 그날 밤 돌려줬다”고 진술했다.

YTN에 따르면, C씨는 A씨에게 이 후보자가 당연직 위원으로 있던 G20 준비위원회의 홍보기획단장 자리를 부탁했고 원하는 자리에 못 가게 되자 “2010년 5월 중순 이동관 수석을 직접 만나 물었고 A씨에게 돈을 돌려줬다는 말을 들었다”고 수사기관에 진술했다. 

이 사건에 이 후보 측 해명이 오락가락했다는 게 YTN이 전한 내용이다.

▲ YTN 30일자 리포트 화면 갈무리.
▲ YTN 30일자 리포트 화면 갈무리.

이동관 후보 “YTN에 유감 표명…법적 대응 강구”

방통위는 30일 YTN 보도 후 해명 자료를 통해 이 후보 입장을 전했다. 이 후보는 “13년 전 일로서 당시 상황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나 후보자는 해당 이력서를 배우자로부터 전달 받거나 이력서를 받았다는 것을 전해 들은 바 없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단 한 번도 인사 청탁 차원의 금품 수수나 편의 제공을 받은 사실이 없으며 이번 건 역시 현금을 기념품으로 위장해 담아온 것을 확인한 즉시 돌려주고 민정수석을 통해 이 사실을 신고한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인사 청탁을 했다는 인물이 나를 직접 만났다는 주장은 일방적인 것으로 해당 인물을 만나 이야기를 나눈 기억이 없다”며 “인사청탁 시도를 거부하고 심지어 이를 사정기관에 신고해 적법 조치되도록 한 사실을 외면한 채 근거 없는 의혹을 지속 제기하는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필요할 경우 법적 대응 등 가용한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