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사설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지명 소식을 다룬 신문은 경향신문, 세계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 4곳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오전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방통위원장 후보에 지명했다.

세계일보 “기대와 우려가 교차”

세계일보는 이 후보자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인물”이라며 “신문기자 출신인 그는 뛰어난 정무 감각과 추진력을 겸비한 인물로 평가된다”고 했다.

▲ 세계일보 29일자 사설.
▲ 세계일보 29일자 사설.

세계일보는 그러면서도 “그러나 우선 아들이 자사고 시절 학교 폭력을 저질렀고, 이 후보자가 이를 무마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있다. 이 후보자와 대통령실은 ‘일단락됐다’는 입장이지만, 학폭 사안 자체가 워낙 예민하고 폭발력이 있어 추가 의혹 폭로 등이 있을 경우 분위기가 급반전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세계일보는 “그는 이명박(MB)정부 청와대 홍보수석 시절 공영방송 간부 교체를 주도하는 등 언론 자유를 억압해 왔다는 비판도 끊이지 않았다”고 설명하며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여야 간 격렬한 공방이 예상된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KBS의 치우침을 지적하며 공영방송 개혁이 필요하다는 데 힘을 실었다. 이 신문은 “KBS는 그동안 특정 정파에 편향된 방송과 불공정 보도로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며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와 KBS방송인연합회 분석을 보면, 대통령 방미 기간 KBS 라디오 출연자 비율은 야당 성향이 여당의 7배를 넘었다. 이 후보자 기용은 기울어진 방통위나 공정하지 못한 공영방송을 바로잡고, 공영방송 ‘방만 경영’ 개혁의 계기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8일 오전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방통위원장 후보에 지명했다. 사진=보도 채널 YTN 화면 갈무리.
▲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8일 오전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방통위원장 후보에 지명했다. 사진=보도 채널 YTN 화면 갈무리.

세계일보는 이 후보가 비판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충고했다. 세계일보는 “한국기자협회의 설문조사에서 기자 80%가 이 후보자 임명에 반대했다”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무리한 경영진 교체로 회사 내 갈등이 증폭되고 공영방송 고유의 가치가 퇴색되는 것을 국민은 원치 않는다. 공영방송을 특정 정파 입맛에 맞게 좌지우지하는 일이 더는 되풀이돼선 안 되겠다”고 했다.

한겨레 “방송장악 선전포고” 경향 “방송 독립성 우려”

한겨레는 이 후보자에 대해 “이명박 정부 시절 공영방송 운영에 개입해 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훼손한 ‘MB식 언론 장악’의 막후 지휘자로 지목되고 있다”며 “그런 인물을 방송정책을 총괄하는 방통위원장에 앉힌다는 건 대놓고 방송 장악에 나서겠다는 선전포고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도 “방통위법은 대통령직인수위원 출신은 3년이 지나지 않으면 방통위원이 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방송의 자유와 독립, 공공성과 공익성을 보장하기 위함”이라며 “윤 대통령이 이(동관) 내정자가 인수위원이 아니라 인수위 고문이어서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면 눈 가리고 아웅일 뿐이다. 현직 대통령실 특보가 방통위원장으로 직행한다면 방송·통신의 독립성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 한겨레 29일자 사설.
▲ 한겨레 29일자 사설.

한국일보는 이 후보자 지명으로 인한 정국 급랭을 우려했다. 한국일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28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에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하고, 국회 인사 청문보고서 시한을 넘긴 김영호 통일부 장관을 임명했다. 두 사람 모두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사인 데다, 야당이 극구 반대하고 있어 정국 급랭은 불을 보듯 뻔하다”라며 “이 후보자의 경우 자녀의 학폭 의혹이 완전히 해소됐다고 말할 수 없고, 대북 강경파인 김 장관은 남북관계를 균형 있게 다룰 수 있겠느냐는 걱정이 앞선다”고 했다.

이 후보자 청문회가 내달 중순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민주당 일각에는 청문회 보이콧도 거론되고 있다. 방통위원장은 국회 동의가 없어도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30일 논평을 통해 “내정도 되기 전부터 온갖 억측과 의혹 제기를 일삼더니, 이제는 대놓고 인사청문회를 못하겠다며 떼를 쓰고 있다”며 “인사청문회 자체를 거부하겠다는 것은 해야 할 일을 팽개치고 대놓고 정쟁만 일삼겠다는 선포와 같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