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본인 배우자 관련 인사 청탁 의혹을 보도한 YTN에 법적 대응 가능성을 밝히자 야권이 “후보 지명 이틀 만에 언론장악 본색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관 후보자 측은 부인의 인사 청탁 의혹에 대해 법원 판결과 다른 해명을 내놓고 ‘카더라식 보도를 할 경우 법적 조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하라고 으름장을 놨다”며 “이 후보자 스스로 ‘야당과 비판 언론의 질책이나 비판에 겸허하게 귀 기울일 것’이라던 각오는 어디로 갔나”라고 물었다.

권 대변인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자신이 불러준 대로만 기사를 쓰라는 것인가. 언론장악 기술자가 법 기술까지 활용해 언론 입을 막겠다니 기가 막힌다”며 “한껏 몸을 낮춰도 시원찮을 판에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신분으로 ‘법적 조치’를 들먹이며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처사가 가당치도 않다”고 말했다.

▲YTN 보도 갈무리
▲YTN 보도 갈무리

권 대변인은 이 후보자가 과거 아들의 학교 폭력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두고 “이 후보자가 당시 하나고 김승유 이사장에게 ‘전학을 미뤄달라는 부탁을 했었다’는 김 전 이사장 주장이 나왔다. ‘사실 파악’을 위해 전화했다는 것도 새빨간 거짓말이었나. 이것도 캐물으면 고발할 것인가”라며 “이 후보자도 뻔뻔하지만 학폭과 학부모 갑질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고조된 상황에서 이 모두에 해당하는 후보자를 밀어붙이는 대통령도 이해 불가”라고 주장했다.

권 대변인은 이어 “온 가족이 의혹과 논란 위에 서 있다. 아들은 학폭을 저지르고 후보자는 이를 무마하고, 부인은 인사 청탁을 받은 의혹이 있다. 이런 사람에게 방송 독립성과 중립성을 맡기는 것이 윤 대통령의 공정이고 상식인가”라며 “정부·여당이 끝까지 이 후보자를 밀어붙인다면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국민 분노를 경험할 것이다. 아울러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책임이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YTN은 지난 27일부터 2010년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던 이 후보자의 배우자를 상대로 한 인사 청탁 시도와 이를 둘러싼 의혹들을 보도하고 있다. 30일에는 배우자가 특정 인물의 이력서를 받은 일에 대한 이 후보자의 최근 해명이 관련 사건 판결문과 엇갈린다고 지적했다. [YTN: "이력서 받아" vs "기억 없어"...이동관 해명 오락가락]

이에 이 후보자는 방통위를 통해 입장문을 내고 “13년 전 일로서 당시 상황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나 후보자는 해당 이력서를 배우자로부터 전달 받거나 이력서를 받았다는 것을 전해 들은 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사 청탁 시도를 거부하고 심지어 이를 사정기관에 신고해 적법 조치되도록 한 사실을 외면한 채 근거 없는 의혹을 지속 제기하는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필요할 경우 법적 대응 등 가용한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