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통신사 구성원들이 이동관 대통령 특보가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임명되면 공영방송 뿐 아니라 포털 뉴스 생태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거라며, 이 후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산하 30여개 신문·통신사 노조 협의체인 전국신문통신노동조합협의회(전신노협)는 3일 성명에서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언론관이 의심스럽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MBC 기자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 도어스테핑의 일방적 중단 등 언론과 소모적인 갈등을 빚으면서 의구심은 더욱 커져갔다”며 “마침내 이동관을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하면서 윤 대통령의 언론관이란 결국 MB와 하등 다를 게 없었다는 사실만 확인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2023년 7월28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년 7월28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신노협은 이동관 후보가 청와대 대변인·홍보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하던 시기 ‘방송 장악’ 논란에 더해 “공영방송뿐 아니라 신문사도 이동관의 ‘언론 농단’ 표적이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당시 홍보수석실은 경향신문의 광고 수주 동향과 견제 방안을 알아오라고 국정원에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MB 청와대 대변인 시절인 2008년 국민일보가 자신의 농지법 위반 의혹을 취재하자 국민일보 간부에 전화를 걸어 압력을 행사한 사실은 알려져 있었다”고 했다.

나아가 방통위가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를 법정기구화하려는 움직임이 “정권이 포털을 언론 통제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가운데 “‘언론 장악 기술자’ 이동관이 방통위원장으로 온다면 가뜩이나 선정성으로 몸살을 앓는 포털 뉴스 생태계에 정치 편향이라는 혹 하나가 더 붙을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전신노협은 이어 “이동관 후보자는 방통위원장 지명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영국 공영방송 BBC를 언급했다고 한다. 진보·보수를 막론하고 정권과 긴장 관계를 유지하며 공영방송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한 BBC의 역사를 알고서 그런 말을 한 건지 모르겠다”며 “BBC·NHK·넷플릭스 운운하며 마치 자신이 최신 미디어 트렌드에 통달한 듯 꾸미지만 우리 국민과 언론노동자는 속지 않는다. MB 정권의 ‘언론 장악 기술자’로서 몸에 배인 악취는 그 어떤 미사여구로도 씻어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