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군인권센터가 제보받아 공개한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문자 메시지 내용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채 상병 사망 사건 초기부터 관련 내용을 보고받았다는 정황이 드러났다며 윤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2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홍익표 원내대표는 해당 메시지 내용을 두고 “이종섭 당시 국방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유가족 동향을 전달하는 등 정황이 드러났다”며 “채 상병 수사 결과 보고를 받지 않았다던 대통령실 주장과는 다른 거다. 당시 일부 보도에서는 대통령께서 이러한 사건으로 지휘관이 교체되는 것이 맞느냐 격노했다는 보도도 있었는데, 대통령은 유가족 동향까지 보고받을 정도로 비상한 관심 사항이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어 “군검찰은 김계환 사령관의 문자 내용을 모두 확보하고도 군사법원에 증거로 제출하지 않았다. 임기훈 전 국방비서관 통화 기록에 이은 추가 은폐”라며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채 상병 사망 관련 국정조사 빨리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도 경고한다. 어찌어찌해서 앞으로 남은 3년은 이 수사와 조사를 피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임기 이후 분명히 이 내용으로 국정조사와 수사가 이루어질 것이다. 지금 받을 건지 나중에 받을 건지 선택하시라”고 강조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의 카카오톡, 텔레그램 수발신 내역을 보면 윤석열 대통령이 유가족의 동향까지 세세하게 보고받은 정황이 드러난다”며 “따라서 윤석열 대통령이 해병대 수사단의 수사 결과도 보고받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의 몸통이 누구인지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또 “작년 7월 30일 국방부 장관 수사 결과 보고 전후로 임기훈 국방비서관, 행정관 김 모 대령 등이 수사 결과 보고서를 손에 넣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고, 며칠 뒤인 8월 2일 해병대 수사단이 경북경찰청에 수사 기록을 이첩하자, 대통령실 관계자들과 국방부가 해병대와 경찰에 황급하게 연락을 돌렸고, 결국 수사 기록을 경찰에서 빼냈다”며 “누가 봐도 이상한 이 움직임들은 대통령의 관심을 빼놓고선 설명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