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공천을 둘러싸고 더불어민주당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설 연휴 기간 ‘돈봉투’ 사건에 연루된 복수의 민주당 의원들에게 전화해 상황을 물었고, 이는 불출마를 타진하는 의도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를 두고 한국일보는 이 대표가 ‘사당화’ 논란만 부채질하고 있으며, 친명계가 공천 과정에서 희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돈봉투 의혹 의원들과 명절에 전화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은 공천 문제로 연일 내홍 중이다. 이재명 대표는 13일 밤 국회에서 비공개 지도부회의를 열고 노웅래·기동민 등 사법 리스크가 있는 현역의원들의 공천 배제 여부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 보도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명계의 반발이 나오고 있다. 또 16일 일간신문을 통해 이 대표가 설 연휴에 돈봉투 수수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과 통화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2월16일 서울신문 1면.
▲2월16일 서울신문 1면.

서울신문은 1면 <이재명, 돈봉투 의혹 의원들에 불출마 타진> 보도에서 “연일 인적 쇄신을 강조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설 연휴에 소위 ‘돈봉투 수수 의혹’에 연루된 여러 의원과 통화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민주당 공천에서 최대 뇌관으로 평가되는 돈봉투 의혹의 당사자들에게 불출마를 타진하려는 의도였던 것으로 읽힌다”고 했다. 중앙일보 역시 5면 <돈봉투 의혹 의원들에게도 전화 돌린 이재명>에서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중앙일보 기사의 부제목은 “사법리스크 후보들 정리하나 주목”이다.

▲2월16일 한국일보 사설.
▲2월16일 한국일보 사설.

민주당이 공천을 두고 연일 갈등을 빚자 한국일보는 사설 <친명과 심야 공천 논의한 이재명... 이게 시스템 공천인가>를 내고 이재명 대표를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이 대표가 13일 지도부 심야회동을 진행한 것에 대해 “이 대표와 측근 의원들의 컷오프 논의는 공천관리위원회를 형해화하는 행위”라며 “이 대표가 일부 전현직 중진 의원들에게 직접 불출마를 권유하면서 공천 잡음이 불거진 가운데 측근들과의 공천 논의로 '이재명 사당화' 논란만 부채질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당대표가 가까운 의원에게 공천 관련 조언을 구하거나 용퇴 대상자와 물밑대화를 할 수는 있다. 하지만 공식 절차를 건너뛴 채 불출마를 권고하거나 그 자리를 측근으로 채우려 한다면 누가 납득하겠나”라며 “비명계 현역의원을 친명계 후보로, 전대협 출신 전현직 의원을 한총련 출신 후보로 바꾸는 쇄신이라면 곤란하다. 공식 논의를 거치면서 본인을 포함한 친명계의 희생이 선행되어야 사당화 우려를 불식시키고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2월16일 서울신문 사설.
▲2월16일 서울신문 사설.

서울신문은 사설 <‘尹心’ ‘李心’ 앞 갈라지는 여야 공천>에서 국민의힘 공천을 높이 평가하는 한편 민주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서울신문은 “주목할 대목은 시스템 공천을 내세운 국민의힘이 처음 발표한 단수 공천에 ‘윤심’을 업은 인물이 한 명도 들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주당은 온갖 잡음 속에 첫 단추부터 제대로 못 꿰고 있는 모양새다. 친위부대를 꽂으려고 친명 비선 조직이 여론 수치를 조작했다느니 뒷말이 무성한 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7가지 사건의 10가지 혐의로 수사와 재판을 받는 당대표가 ‘내로남불’ 컷오프를 하겠다니 누가 승복하겠나”라고 했다.

한국-쿠바 수교, 냉전적 관점에서만 볼 일인가

한국과 쿠바가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하면서 한반도에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북한의 형제국을 자처하던 쿠바인 만큼, 이번 외교관계 수립은 한국의 대북정책에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다. 이를 두고 신문사들의 논조 차이가 부각된다. 북한에 적대감을 드러내는 신문사가 있는가 하면, 냉전적 관점에서 사건을 바라볼 필요는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2월16일 서울신문 사설.
▲2월16일 서울신문 사설.

우선 서울신문은 사설 <한·쿠바 수교… 北, 형제국도 등 돌린 현실 직시해야>를 통해 “물밑에선 한국과의 수교라는 대격변이 진행되고 있었다는 것은 북한으로선 대단한 충격일 것”이라며 “남한을 ‘제1적대국’, ‘불변의 주적’으로 규정한 북한은 러시아, 중국과의 밀착을 가속화하는 한편 신형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멈추지 않고 있다. 형제국마저 등을 돌리는 엄중한 현실을 그들만 보지 못한다”고 했다.

▲2월16일 국민일보 사설.
▲2월16일 국민일보 사설.

국민일보도 사설 <쿠바가 국민 위해 南과 수교할 때 NLL 도발 위협한 北>을 내고 “굶어죽는 주민이 속출하고, 억압 속에서도 한류를 갈망하는 주민이 늘고 있는 건 북한도 마찬가지인데, 왜 그들만 남한과 벽을 쌓고 고립을 자초하는지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라며 “지도자가 그렇게 허구한 날 미사일만 쏘고 도발만 꾀해서야 어떻게 주민들 살림살이가 나아지겠는가. 김 위원장도 이제는 나라밖에서 불고 있는 변화의 바람을 직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2월16일 경향신문 사설.
▲2월16일 경향신문 사설.

하지만 경향신문은 사설 <한·쿠바 수교, 양국 교류·국익 외교 넓히는 전기로>에서 북한이 외교적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면서도 “그렇다고 이번 일을 너무 냉전적인 관점에서 해석할 필요는 없다. 북한이 최근 남북관계를 통일을 지향하는 특수관계가 아닌 국가 대 국가 관계로 규정했기 때문에 쿠바 공산당으로선 더 이상 ‘하나의 조선만 있을 뿐’이라는 식의 의리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고 했다.

▲2월16일 한국일보 사설.
▲2월16일 한국일보 사설.

한국일보는 사설 <외교지평 넓힌 쿠바 수교, 남북관계 복원 가교로 이어지길>에서 쿠바가 남북관계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일보는 “쿠바가 남북접촉 재개의 중재역이 되도록 우리가 주도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크다”며 “한-쿠바 수교가 ‘북한 외톨이 만들기’나 대북압박 효과를 넘어 한반도 상황에 돌파구로 작용할지는 우리가 ‘기회’를 어떻게 살리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2월16일 동아일보 칼럼.
▲2월16일 동아일보 칼럼.

조선·동아도 예외 없는 윤석열 대통령 비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언론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김건희 여사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 부족, 낙하산 인사 등 비판 이유는 다양하다. 경향신문 뿐 아니라 조선일보·동아일보 등 보수성향 신문도 비판에 가세했다.

이기홍 동아일보 대기자는 칼럼 <‘공정-상식의 아이콘’ 훈장 포기한 尹… 국민 신뢰 되찾으려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KBS와 대담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에 진솔한 사과를 하지 않은 점을 문제로 꼽았다. 이 대기자는 “진솔하게 사과했으면 일회성 전시품처럼 사라질 사소하고 별 함의 없는 사건을, 끝내 사과 없이 봉합해버리는 바람에 전시장 구석의 영구 전시 박제처럼 고형물이 돼 버렸다”며 “윤석열 검사를 정치 입문 1년도 안 돼 대통령으로 등극시킨 최대의 자산인 ‘공정과 상식, 법치주의의 상징’이라는 훈장을 스스로 떼어버린 셈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기홍 대기자는 “대통령실과 여당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사과하면 그때부터 2막이 시작돼 더 물고 늘어졌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전략적 마인드의 기본조차 결여된 주장”이라며 “평소엔 중도층과 지지층을 중심에 두고 정책을 결정하면서 왜 이럴 때는 오로지 극좌파만 염두에 두고 대책을 결정하나”라고 했다. 이 대기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가족 관련 문제를 법무부에 맡기고, 대규모 개각을 통해 ‘검사 군단’의 흔적을 지워야 한다고 했다.

▲2월16일 조선일보 사설.
▲2월16일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전 정권에서 있었던 낙하산 인사를 반복하고 있는 점을 문제로 봤다. 윤진식 전 산업부 장관이 차기 무역협회장으로 낙점됐는데, 그는 윤석열 캠프에서 상임고문을 맡았다. 조선일보는 사설 <경력 끝난 지 14년 된 비전문가가 무역협회장, 이유는 ‘캠프’ 출신>에서 “ 2003년 산업부 장관을 지냈지만 무역·통상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보기는 힘든 인물”이라며 “임기 내에 팔순에 접어드는 그가 무역협회장에게 요구되는 왕성한 활동을 감당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문재인 정부 시절 이른바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로 불리는 낙하산 인사가 극심했다.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집권하면 사장을 지명하고 캠프 인사를 시키고, 그런 거 안 한다’고 했다”며 “하지만 윤 정부에서도 캠프 특별고문 출신 김동철 전 의원이 한전 사장, 캠프 정무특보 출신 이학재 전 의원이 인천공항공사 사장 자리를 차지하는 등 비전문가를 내려 꽂는 인사가 꼬리를 물고 있다”고 비판했다.

▲2월16일 경향신문 칼럼.
▲2월16일 경향신문 칼럼.

조홍민 경향신문 사회에디터는 칼럼 <이번에도 부끄러움은 우리 몫인가>에서 “명품가방 수수 사실이 드러난 이후 대통령실과 여당의 대응도 문제였다. 국민감정은 들끓었지만 어떤 사과도, 유감표명도 하지 않았다”며 “외신들까지 나서 ‘디올백이 한국 정치를 뒤흔든다’는 기사들을 내보내는 걸 보면서 부끄러움을 넘어 참담함까지 들었다. 문제는 늘 그랬듯이 부끄러움의 주체는 오롯이 국민들이란 점”이라고 지적했다.

▲2월16일 한겨레 6면.
▲2월16일 한겨레 6면.

내우외환 KBS에 한국일보 “박민의 방송”

박민 체제 KBS를 두고 신문사들의 비판이 거세다. KBS가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박민의 방송’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지적(한국일보)도 나온다. 경향신문은 11면에서 KBS가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4·16 세월호 참사 다큐멘터리 불방을 요구했다는 논란을 보도하면서 “박민 사장 부임 이후 대통령 대담 등 ‘친정부’ 비판이 커졌다”고 했다.

한겨레는 이 소식을 1면에서 전했다. 한겨레는 <KBS, 세월호 10주기 다큐 “총선 영향, 4월 방송 불가”> 보도에서 “박민 사장이 문재인 정부 시기에 한국방송이 내보낸 현 여권 인사 의혹 보도 등을 두고 특별감사를 벌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고 했다. KBS 야권 추천 이사는 한겨레에 “박민 사장 취임 이후 KBS의 편향 보도와 불공정 방송에 대한 안팎의 문제제기가 거세게 일고 있는 상황에서 박 사장이 해야 할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은 KBS의 편향적이고 불공정한 보도를 바로잡는 것”이라고 했다.

▲2월16일 한국일보 칼럼.
▲2월16일 한국일보 칼럼.

강지원 한국일보 이슈365팀장은 칼럼 <KBS, 국민 아닌 박민의 방송인가>에서 “박민 사장 취임 이후 KBS의 공정성과 신뢰도는 추락하고 있다. KBS는 박 사장 취임 당일 주요 진행자를 일방적으로 교체하고 일부 프로그램을 폐지했다”며 “지난해 말 마약류 투약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다 숨진 배우 이선균에 대한 자극적 보도도 KBS의 현주소를 여실히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강지원 팀장은 “브레이크 없는 KBS의 추락을 막을 내부 감사마저 위태롭다”며 “정부가 언론을 장악해 입맛대로 여론을 통제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박민의 방송이 아닌 정성을 다하는 국민의 방송, KBS가 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2월16일 동아일보 B3면
▲2월16일 동아일보 B3면

태영건설 채권단, SBS 지분 담보로 잡는다

태영건설 채권단이 TY홀딩스가 보유한 SBS 지분을 담보로 잡기로 했다는 것이 동아일보 보도를 통해 밝혀졌다. 대주주 경영악화로 언론사 지분이 담보로 잡히는 초유의 사태가 불거진 것.

동아일보는 경제 3면 <태영건설 채권단 “SBS 지분 담보로 4000억 신규자금 지원”> 보도를 내고 “태영건설에 4000억 원의 신규 자금을 투입하는 조건이다. 이밖에 윤석민 TY홀딩스 회장의 개인 보유 지분(TY홀딩스)도 담보로 잡는다”고 했다. TY홀딩스가 소유한 SBS 지분은 36.92%에 달한다. 동아일보는 “산업은행이 우선 4000억 원을 투입하고 나머지 은행이 손실 부담 확약을 하는 방식이 거론된다. 즉, 산은이 돈을 지원하고 지원 후 발생한 손실을 나머지 시중은행들이 분담해 메꾸는 식”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