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진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이 “TBS 문제의 본질이 비정상적 정치권력이기 때문에 공영방송의 가치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권력의 힘을 빌어 공영방송의 가치를 지키는 법적·제도적 근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언론정보학회(회장 김재영)와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지부장 송지연)가 25일 서울시의회에서 개최한 <TBS, 이대로 멈춰서야 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박유진 시의원은 국민의힘 서울시의원 주도의 TBS 지원 조례 폐지를 정치적 문제로 보고, TBS가 정치적으로 위기에 빠졌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유진 시의원은 “시민들이 TBS를 지키고자 했던 이유는 공영방송다운 가치를 지키는 마지막 진지같다는 느낌일때였고 그 상징이 김어준·신장식 등이었다”고 밝힌 뒤 “그런데 (국민의힘과) 대치 상황에서 (프로그램 폐지로) 그냥 내줬고 사람들은 더 이상 지킬 필요를 못 느끼게 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많은 토론이 있었다”고 했다. 

▲ 박유진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 박유진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TBS는 지난해 9월 이강택 전 TBS 대표와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 때문에 TBS 지원 조례가 폐지되고 경영상 어려움으로 이어졌다는 이유에서다. 

박유진 시의원은 “총선 승리를 만들어 선출된 권력의 힘을 빌어 공영방송의 가치가 중요하다는 걸 법적·제도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TBS 문제는 비정상적 정치권력을 복원하지 않는 한 백방이 무효”라고 했다. 

백미숙 서울대 기초교육원 교수(전 TBS 시청자위원장)는 ‘사람들이 TBS를 지킬 만한 곳이라고 여기지 않는다’는 취지의 박 시의원 발언에 “민주당 의원들은 유튜브에서 김어준씨 방송에 나가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백 교수는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속에서 지금과 같은 지역공영방송이 왜 필요한가는 좁은 의미의 정치로 한정하지 말고 공동체라디오·마을미디어와의 연관성, 풀뿌리 민주주의 출발선의 핵심적 기제로 TBS에 대해 고민하고 답을 내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