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강성희 진보당 의원 사지를 들어 끌고간 상황과 관련 출입기자들에게 해당 영상을 제공했지만 논란이 계속 확산되는 모습이다.

대통령실은 관계자 18일 브리핑을 통해 “경호상의 위해 행위라고 판단될 만한 상황”이었다며 강 의원이 대통령의 손을 잡아 놓아주지 않고 당기고 소리를 질렀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날 저녁 대통령실은 출입기자 단톡방을 통해 30초짜리 영상을 제공했다.

대통령실 관계자 설명에 이어 영상까지 제공한 것은 과잉 경호 주장을 정면으로 돌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현직 국회의원 사지를 들고 끌고간 장면이 언론에 계속 노출될수록 과잉 경호 이미지가 강화될 수 있다고 보고 통치자 위해 행위가 발생했다는 것을 부각시키는 방향이다.

그런데 오히려 대통령실이 제공한 30초 짜리 영상을 놓고 위해 행위가 발생했는지 여부에 대한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대통령실은 강 의원이 대통령의 길을 막고 소리를 질렀고, 손을 붙잡고 놔주지 않는 등 물리적 위해를 가한 상황이라고 주장했지만 영상에 따르면 강 의원과 대통령이 접촉한 시간은 5초에 불과하다. 대통령실 주장대로라면 5초라는 시간 안에 대통령 위해 행위가 발생해서 경호 조치를 했다는 것인데 영상에선 물리적 위해 정황이 특별히 발견되지 않는다.

대통령실은 “강성희 의원이 악수를 했을 때 일단 소리를 지르면서 대통령의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고 했는데 영상을 보면 대통령이 강 의원을 지나치자 강 의원은 ‘국정기조를 바꾸십시오’라고 외친다. 그리고 경호원들이 강 의원의 어깨를 잡은 장면이 나오고 사지를 들어 끌고 가는 장면으로 이어진다. 악수를 했을 때부터 소리를 지르는 ‘소동’을 일으켰다는 대통령실 설명과는 다르다.

18일 오전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언론이 보도한 영상엔 악수하는 장면이 담겨있지 않아 전후 맥락에 대한 이해가 어려웠는데 오히려 대통령실이 제공한 영상에 분명한 위해 행위가 포착되지 않으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실 풀기자단의 취재 기록도 영상 장면과 차이가 있다. 풀기자단은 “강성희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하고 나서 길을 막고 소리지르며 소동을 일으켜 경호원 3~4명이 제지하고 행사장 밖으로 퇴장 조치”했다고 기록했는데 영상을 보면 강 의원이 대통령의 길을 막고 소리를 지르는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풀기자단은 보통 대통령 참석 행사를 스케치하면서 있는 그대로 상세히 묘사하도록 돼 있다. 풀기자단 취재 자료를 보고 행사를 직접 취재하지 못한 기자들이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논란의 장면을 자세히 목격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주관적으로 해석이 엇갈릴 수 있는 ‘소동’이라는 표현을 쓴 것에 이례적이라는 뒷말이 나온다.

▲강 의원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는 단 몇 초의 순간 저는 대통령 경호원들에게 입이 틀어막히고 사지가 들린 채로 끌려 나왔다”고 주장했다. 진보당 제공.
▲강 의원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는 단 몇 초의 순간 저는 대통령 경호원들에게 입이 틀어막히고 사지가 들린 채로 끌려 나왔다”고 주장했다. 진보당 제공.

대통령실은 관계자 설명, 영상 제공에 이어 19일 <경호 행사장 소란행위 관련 대통령경호처 입장문>도 발표했다.

경호처는 “강성희 의원은 이날 악수를 청한 대통령에게 고성을 지르고 손을 잡아끌며 위력을 행사하였음. 경호처 근무자들의 손을 놓으라는 고지도 바로 따르지 않는 등 경호 행사장에서 소동을 일으키며 행사를 방해하고 경호 대상자에게 위협을 가한 것”이라며 “강성희 의원은 마치 대통령 경호처가 무리한 경호조치를 취한 것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음. 이격 조치 과정에서 불가피한 마찰은 있었지만 의도적인 물리적 가해는 전혀 없었음”이라고 밝혔다.

강성희 의원은 대통령실 대응에 반발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강 의원은 19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팩트는 악수를 가볍게 나누고 손을 놓은 것”이라며 “오히려 말을 시작하자마자 경호원들이 앞뒤로 에워싸 험악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의원 탓으로 몰아가기 위해 대통령실이 지속적으로 거짓 변명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다면 법적 대응 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이 위해 행위가 발생한 정당한 경호 조치였다고 적극 대응하기 시작하자 언론 보도 기조가 바뀌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도 나왔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든 방송이 다 취재해서 영상으로 그대로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에서 손을 잡고 놔주지를 않고, 시간을 끌고, 위해를 가할 위험이 있고라는 말을 했다고 해서 보도 기조가 바뀌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일례로 실제 종합일간지 온라인 보도 제목이 바뀌기도 했다. 최초 제목은 강 의원이 ‘국정기조 바꾸라’라고 외치다 끌려나갔다는 내용이었는데 대통령실 관계자 설명이 나온 뒤 강 의원이 대통령 손을 놓지 않아 제지당했다는 내용으로 바뀌기도 했다.

서 의원은 통화에서 “종합으로 묶은 통신사 보도만 보더라도 대통령실 관계자 설명이 나온 뒤에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입장 위주로 제목을 뽑고 기사를 구성한 건 용산발을 받아쓴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