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이 대통령실 경호원에게 끌려간 진보당 강성희 의원 사태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경호처장 파면을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22일 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원내대표는 긴급 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 지난 18일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장에서 대통령 경호원들에게 입을 틀어막힌 채 끌려나가는 모습. 사진=진보당
▲ 지난 18일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장에서 대통령 경호원들에게 입을 틀어막힌 채 끌려나가는 모습. 사진=진보당

손솔 진보당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야4당 회동 결과에 대해 “지난주 강성희 의원을 폭력 제압한 대통령 경호처의 난동이 있었다. 민심을 전한 국회의원에게 폭력적인 경호권을 행사한 것은 국민의 대의기관인 입법부와 주권자인 국민을 모독하고 민주주의를 짓밟는 중대 범죄”라며 대통령 사과 경호처장 파면을 촉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진상규명 파악을 위해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고, 국회의장 면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손솔 대변인은 여당을 향해 “국회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사지를 들어 끌어낸 대통령 경호처의 난동은 입법부 전체를 무시하는 처사이다. 여야를 떠나 입법부의 구성원이라면 응당 경호처의 난동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되려 여당 인사들이 강성희 의원 탓으로 몰아가려는 대통령실의 거짓 변명을 확산하고 있으니 참담할 따름이다. 야4당이 추진하는 국회 차원의 대응에 어깃장 놓지 말고 여당도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진보당은 ‘대통령 경호처 난동 대응 대책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대통령실 주장이 본질을 왜곡하고 있는데도 대통령실 일방 주장을 받아쓰는 언론 보도 행태와 논조 변화 등에 관한 제보를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