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 회의 중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관련 조선일보 사설을 소개하며 김 후보자의 지명은 검찰 왕국 완성 시도라고 주장했다.

8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박찬대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기어코 검사 출신을 방송통신위원장에 지명했다. 윤석열 정권 들어 검사의 검사에 의한 검사를 위한 검찰 왕국이 되었다”며 “검사 출신 인사를 방송통신위원장에 앉히려는 시도는 방송 장악을 마무리하고 검찰 왕국을 완성하려는 시도”라고 말했다.

이어 박 최고위원은 “조선일보를 비롯한 언론들은 일제히 사설을 통해 방통위원장 인사를 비판했다. 핵심만 추리자면 전문성이 전혀 없는 검찰 출신 인사가 방통위원장으로 부적절한 만큼 지명을 철회하라는 것”이라며 “얼마나 이번 인사가 부적절해 보였으면 조선일보마저 쓴소리를 하겠느냐?”며 관련 사설 대목을 소개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먼저 조선일보다. ‘현 정부 들어 과거에 검사들이 가지 않던 자리에 검찰 출신이 임명돼 검찰공화국이란 말이 나오는 실정이다. 인사 추천은 물론 검증까지 검찰 출신이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검사들이 줄줄이 요직에 들어가는 것을 국민이 어떻게 보겠나?’”라고 소개했다.

뒤이어 세계일보 사설을 소개했다. “김 후보자가 방송 개혁을 책임질 적임자라고 보기는 어렵다. 방송이나 통신 분야 관련 경력이 전혀 없다. 방송 경험이 전무한 김 후보자가 방통위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지는 의문이다”

경향신문도 소개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에 이어 또 다른 검사 출신 김 내정자를 앞세워 방송 장악을 이어가려는 것인지 침이 우려된다. 가짜뉴스 색출에 혈안이 된 현재 방통위에 견줘본다면 김 내정자 업무 관련성은 방송사 수사 제재밖에 없는 듯하다. 검찰 출신만이 균형 있는 감각을 갖고 있다는 아집에서 벗어나 김 내정자 지명을 철회하기 바란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살펴본 것처럼 진보, 보수 할 것 없이 한목소리로 방통위원장 인사를 비판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보는 눈이 있고 듣는 귀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방송 장악 욕심을 버리고 부적절한 인사 지명을 철회하시라”고 촉구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또 검찰이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 자택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서도 논평했다. 박 최고위원은 “작년 한 해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35번, 8.15 경축사에서 33번, 유엔 연설에서 21번 자유를 외쳤다”며 “우리 헌법에 모든 국민은 언론 출판의 자유와 집회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윤석열 정권의 자유는 우리가 아는 자유와는 전혀 다르다. 언론 자유를 탄압할 자유, 집회 결사의 자유를 탄압할 자유, 정적 제거와 정치 탄압을 마음껏 할 자유, 대통령이 대놓고 거부권 행사할 자유인 것처럼 보인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