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정보 보고 왜곡 논란, 국정운영 실패 참모진 승진 논란, 김건희 여사 명품 백 논란 등 현안질의를 요구했지만 무산됐다. 민주당이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운영위 개최를 요구하며 대통령실 관련 각종 논란에 파상공세를 펴자, 국민의힘은 엑스포의 경우 대통령이 이미 사과를 한 사안이라며 정쟁을 일으킬 의도라고 반박했다.

이날 운영위에서 박주민 야당 간사는 “부산 엑스포 유치를 두고 대통령실 반론은 항상 자신만만한 전망과 예측들이 나왔었다. 그래서 저희는 과연 대통령실이 제대로 된 정보를 확보했던 거냐? 또 정보를 제대로 분석했던 거냐? 또 거기에 맞는 전략을 수립했던 거냐? 이런 것들을 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행정전산망 문제,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등 점검을 위한 대통령실 현안 질의를 요구했다.

이에 이양수 국민의힘 간사는 “의제 확정이 안 됐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운영위를 소집하신 것은 아마도 의사진행 발언들을 통해 정치공세를 하시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운영위는 한쪽이 요구해서 일방적으로 여는 것은 아니다. 특히 부산 엑스포 문제 같은 경우 주무 부서인 외통위나 관련 부서인 산자위 이런 데에서 논의했고 또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대통령께서 사과까지 하신 문제이고 이것을 다시 꺼내 집중적으로 더 검토하자는 것은 문제 자체에 대한 검토보다는 정쟁으로 비화시키려고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을 지울 수가 없다”고 운영위 개최를 반대했다.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국민들은 걱정한다. 엑스포 유치와 실패 이면에 드러난 국가정보시스템의 부재, 공백을 국민들을 의아해하고 있다”며 “국정운영의 실패로 경질돼야 할 참모들이 왜 승진이 되고 총선에 나오는지 국민들은 묻는다. 김건희 여사는 명품백을 받았는지 또 받은 것에 대해 실질적으로 어떻게 해명하는지 궁금해하고 있다. 국가공무원 아내 중에 이렇게 명품백을 받았고 언론에 이런 의혹이 제기됐으면 바로 수사에 들어갔을 거다. 왜 김건희 여사만 제외가 되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운영위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박상혁 민주당 의원도 “장성민 미래기획관 이분이 대통령실에서 엑스포를 담당하신 분인데, 유치 기간 동안 전 세계를 얼마나 다니면서 유치 활동을 했는지, 파리에서 거의 두 달 동안 총회 전에 유치 활동을 총괄했다고 하는데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어떤 정보 보고를 올린 건지, 대통령이 왜 잘못된 판단을 하게 했는지 대통령실에 있는 책임자에게 물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운영위 개최를 요구했다.

이렇게 몇몇 의원들 의사진행발언 후 운영위가 산회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운영위 회의장 밖 복도에서 추가 입장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주민 간사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때도 그렇고 이번에 부산 엑스포 유치전도 그렇고 뭔가 대통령실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하는 과정에 왜곡이 있는 것 같다”며 “대통령실이 워낙 중요한 판단을 많이 하는 곳인데 계속해서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도 있는 거고 이게 국가적 손실이나 국민적 피해로 돌아올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박주민 간사는 “그래서 이런 진짜 왜곡이 존재하는지 이런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데 저희들의 요구를 정쟁이라고 얘기한다. 그러면 왜곡이 있는지 점검도 안 하고 고치지도 않겠다는 의미가 되는 것 같아서 너무나 불안하고 염려가 된다”며 운영위 개최를 다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박상혁 의원은 최근 개각을 두고 “대통령의 인사권이 제대로 행사되고 있는지, 오로지 총선만 생각해서 자리를 만들고 사람을 내보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민생은 다 포기한 것은 아닌지 이런 문제를 따져 물어야 할 자리가 운영위원회였는데 이런 문제들을 하나도 묻지 못하게 만든 것”이라고 여당을 비판했다.

문진석 민주당 의원은 “(엑스포) 보고 문제는 정말 심각한 게 2개월 전부터 엑스포 판세가 외국 언론에 보도가 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실제로 까보니까 똑같은 결과가 나왔다”며 “갑자기 우리 국내에서 희망 회로가 돌아가면서 예산이 막 집중적으로 투입된다. 두 달 동안 뭔가 막판 역전할 수 있겠다. 그래서 이 희망 회로를 돌린 사람이 도대체 누구인지, 여기에는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다. 예산이 투입되면 거기에서 분명히 이권이 작동될 거고, 그래서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국회에서 확실하게 따져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상은 이날 운영위원회 주요 발언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