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후보의 검사 시절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의혹을 제기한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 2명에 대한 압수수색을 집행 중인 가운데, 김상범 한국기자협회 경향신문지회장은 “언론자유를 위축시키는 압수수색을 규탄한다”고 했다.

경향신문 기자들을 대표하는 김 지회장은 26일 오전 통화에서 “오늘 오후 지회 차원의 입장문이 발표될 예정”이라며 “언론 자유를 위축시키는 검찰의 압수수색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이고, 우리 지회나 경향신문 노조도 대응을 준비 중”이라며 “지회는 현재 압수수색 대상이 된 우리 기자를 최대한 지원할 것이다. 지회 차원 입장도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반부패1부장)은 이날 오전 2021년 10월 대선 유력 후보에 대한 허위보도 관련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 2명,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 전직 기자 1명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했다.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 2명은 2011년 대검 중수부가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사건을 수사하면서 대장동 대출 건을 무마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부산저축은행 수사 주임 검사는 윤석열 대검 중수2과장이었다.

뉴스버스 전직 기자 역시 2021년 10월 “대검 중수부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비리 수사 과정에서 대장동 대출 관련 비리 혐의를 잡고 압수수색 등 수사를 진행하고도 은폐한 사실이 확인됐다. 당시 부산저축은행 비리 수사 주임검사는 중수2과장이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라고 보도했다.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는 26일 통화에서 기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을 비판했다. 이진동 대표는 “무엇이 허위 보도라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25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대장동 초기 사업자 이강길 전 씨쎄븐 대표를 이달 중순 소환조사했고 이강길 전 대표는 자신이 인터뷰한 뉴스버스 보도에 관해 “인터뷰 내용이 허위로 보도가 됐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이강길 전 대표는 2021년 10월 뉴스버스 기사에선 대장동 대출 관련 비리를 대검 중수부가 이미 알고 있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진동 대표는 검찰과 중앙일보를 겨냥해 “중앙일보 보도는 법적 검토 중에 있다”며 “(뉴스버스가 이강길 전 대표를) 인터뷰한 적 없는데 했다고 보도했다는 것인지, 뭔가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고서 ‘허위’를 운운해야 할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