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후 TV조선과 조선일보의 정부광고 수주액 증가 속도가 심상치 않다. TV조선의 경우 50%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 현 정부에서 가장 많은 정부광고를 받은 방송사는 KBS, 신문사는 동아일보였다. 

미디어오늘은 2021년부터 최근까지 정부광고 내역을 확보해 윤석열 정부의 정부광고 흐름을 살펴봤다. 아래 통계는 모두 광고 집행일(광고 시작일) 기준이며, 언론재단과 소송 중인 IBK기업은행과 언론재단을 통하지 않은 채 정부광고를 집행하는 일부 공공기관의 데이터는 빠졌다. 또 광고료가 정산되지 않아 통계에 포함되지 않은 정부광고를 포함하면 올해 정부광고 액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광고비가 100억 원 이상일의 경우 천만 원 단위를 절삭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인 지난해 5월11일부터 9월까지 약 17개월간 집행된 정부광고 총액은 1조6756억4892만 원이다. 이는 2021년부터 지난해 5월10일까지 약 17개월간 집행된 문재인 정부 정부광고 총액 1조4814억5335만 원과 비교해 13.1% 증가한 수치다. 언론사별로는 KBS가 지난해 5월11일부터 9월까지 수주한 정부광고가 513억 원으로 방송사 1위, 동아일보가 139억원 수주액으로 신문사 1위였다.  

▲그래픽=이우림 기자.
▲그래픽=이우림 기자.

광고주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은 유튜브… 정부광고 638억 원 수주

우선 정부광고주들이 가장 선호한 정부광고 매체사는 유튜브였다. 유튜브의 정부광고 총액은 윤석열 정부 이전 17개월 간 594억 원이었으나,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17개월 간 638억 원으로 7.4% 증가했다. 광고주 명이 정확히 적히지 않은 광고 건수를 더하면 유튜브 광고 총액은 더 늘어난다. 네이버의 정부광고 수주액은 284억 원에서 295억 원으로 소폭 증가했으며, 지상파·종합편성채널·CJ 등 방송사가 네이버·유튜브 등 온라인에 송출하는 광고를 대행하는 SMR(스마트 미디어 랩)의 정부광고 수주액은 70억 원이었다. 

일반 매체 중에선 방송사(TV기준)가 강세였다. 일반 광고뿐 아니라 협찬 등 광고 종류가 다양하고 규모가 크기 때문이다. KBS가 513억 원의 정부광고를 수주했는데 윤석열 정부 출범 전 같은 기간 430억 원을 수주한 것과 비교하면 19% 증가한 것이다. SBS가 287억 원으로 두 번째였으며, YTN이 167억 원으로 세 번째였다. SBS의 증가율은 14.3%, YTN의 증가율은 1.8%였다. 

▲그래픽=이우림 기자.
▲그래픽=이우림 기자.

TV조선 광고 성장세 압도적… 93억 원에서 146억 원으로

이어 TV조선(146억 원), 연합뉴스TV(142억 원)가 뒤를 이었다. 이 중 TV조선의 정부광고 성장세는 압도적이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전 TV조선의 정부광고 수주액은 93억 원에 불과했으며 같은 기간 조선일보(95억 원)보다도 수주액이 적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55.6%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연합뉴스TV의 경우 정부광고액이 3억 원 줄었다.

동아일보는 tvN, MBC 등을 제치고 정부광고 수주 6위를 기록했다. 동아일보의 수주액은 139억 원으로 11.2%(125억 원) 증가했다. tvN 수주액은 129억 원, MBC(서울 본사) 수주액은 127억 원이었다. tvN 수주액은 지난 시기와 비교해 5500여 만원이 증가했으나, MBC 수주액은 큰 폭으로 떨어졌다. 2021년부터 17개월 간 MBC 본사가 수주한 정부광고는 151억7558만 원으로, 윤 정부 출범 후 16% 줄어들었다. 윤석열 정부의 MBC 비판과 여당의 ‘MBC 광고 중단’ 발언이 영향을 끼친 것인지 살펴봐야 할 대목이다.

▲그래픽=이우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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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정부광고, 정권 바뀐 후 100억 돌파

조선일보의 정부광고 수주액은 123억 원으로 TV조선과 마찬가지로 윤석열 정부 출범 전과 비교해 큰 폭으로 늘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전 조선일보의 정부광고 수주액은 95억 원으로 정권 교체 후 정부광고가 29.4% 늘어났다. 중앙일보 정부광고 역시 122억 원으로 12.9% 증가했다. 대구·경북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매일신문의 정부광고 수주액은 116억 원으로 지역신문 중 가장 많았다.

이어 종편사들이 순위권에 올랐다. 종편사의 정부광고 수주액은 JTBC 115억 원, MBN 108억 원, 채널A 95억6514만 원이었다. JTBC는 이전 시기보다 6.5%(123억 원) 줄었지만 MBN은 35%(80억 원) 증가했다. 채널A 역시 정부광고가 26.6% 늘었다.

이후 주요 일간지들이 명단에 있었다. 문화일보가 89억1858만 원을 기록했다. 지난 시기와 비교해 31.4% 증가한 것. 서울신문은 88억9390만 원이었으며, CBS라디오가 83억8709만 원을 기록했다. 서울신문 정부광고 역시 72억9015만 원에서 21.9% 증가했다.

뒤이어 매일경제 83억4686만 원, 한국경제 83억228만 원, 한국일보 82억6462만 원, OBS 80억 1081만 원 순이었다. 지난 시기와 비교해 매일경제는 10%, 한국경제는 13.1%, 한국일보는 13.7%의 증가율을 보였다.

지역신문 강세… 영남일보·경기일보 주요 종합일간지 압도

지역신문도 강세를 보였다. 영남일보, 경기일보의 경우 주요 종합일간지보다 수주액이 많았다. 영남일보는 77억4121만 원, 경기일보는 76억5544만 원이었다. EBS의 정부광고 수주액은 72억4495만 원으로 지난 시기와 비교해 25.8% 증가했다. 강원일보의 수주액은 71억2831만 원이었다.

SBS 계열 지역 민영방송 중에는 TBC가 71억1243만 원으로 가장 많은 광고를 거둬들였다. 이어 △국민일보 70억5380만 원 △서울경제 70억191만 원 △경향신문 68억7132만 원 △세계일보 68억6130만 원 △한겨레 68억1148만 원(한겨레신문·한겨레21 합산) △머니투데이 67억684만 원 △강원도민일보 66억7309만 원 △파이낸셜뉴스 65억4389만 원 △아시아투데이 64억7111만 원 △경인일보 62억8838만 원 △중부일보 61억1739만 원 순이다. 이들 언론사는 페이스북(59억9346만 원)보다 정부광고를 많이 수주했다.

이밖에 50억 대 정부광고 수주를 기록한 언론사는 △KBC 59억9359만 원 △뉴스1 57억3519만 원 △인천일보 56억8807만 원 △KNN 56억5109만 원 △중도일보 55억380만 원 △내일신문 54억8336만 원 △뉴시스 52억4343만 원 △헤럴드경제 51억4201만 원 △기호일보 50억4815만 원 등이다.

이외에 20억 원 이상 정부광고를 수주한 지역신문은 △부산일보 43억781만 원 △대전일보 37억9281만 원 △경기신문 36억3344만 원 △충청투데이 35억5382만 원 △국제신문 34억7855만 원 △경북일보 34억4725만 원 △대구일보 33억1478만 원 △경남신문 30억1170만 원 △대구신문 29억1852만 원 △경북매일신문 26억4700만 원 △경남일보 22억1520만 원 △금강일보 21억3129만 원 △충청타임즈 21억2904만 원 △경남도민일보 21억1237만 원 △충청일보 20억9549만 원 △충청매일 20억9191만 원 △중부매일 20억3798만 원 등이다.

▲그래픽=이우림 기자.
▲그래픽=이우림 기자.

지역 민영방송, 지역신문보다 광고 수주 열세

SBS 계열 지역 민영방송의 경우 지역신문보다 정부광고 수주 성과가 좋지 않았다. TBC(대구, 71억1243만 원), KBC(광주, 59억9359만 원), KNN(부산, 56억5109만 원)에 이어 강원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G1이 37억8990만 원을 기록했다. 대전충남 지역의 TJB는 36억8160만 원, 전북지역 JTV는 35억6495만 원, 충북지역 CJB는 23억3295만 원, 제주지역 JIBC는 21억3298만 원의 정부광고를 수주했다. 울산 지역 UBC의 정부광고 수주액이 14억8855만 원으로 가장 낮았다.

당초 언론재단은 정부광고 내역을 비공개해왔지만 서울행정법원은 2021년 11월 정부광고 내역을 공개해 행정감시를 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언론재단이 전체 정부광고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후 정부광고 내역이 공개됐다. 이후 ‘도둑 정부광고’ 사건이 드러나는 등 정부광고와 광고주·언론재단에 대한 감시가 활발해졌다. 하지만 IBK기업은행이 ‘정부광고 내역은 기업 영업비밀에 해당한다’며 언론재단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언론재단은 소송을 이유로 전체 정부광고 내역을 다시 비공개했다. 행정법원이 지난달 21일 기업은행 패소 판결을 내린 후 언론재단은 다시 정부광고 내역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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