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암동 MBC. ⓒ연합뉴스 
▲서울 상암동 MBC. ⓒ연합뉴스 

MBC 정부 광고가 윤석열정부 들어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났다. 

MBC가 국정감사 기간 국회에 제출한 정부 광고 집행자료를 확인한 결과 2023년(10월 기준) 정부 광고 집행액은 67억6000만 원으로 지난해 130억4000만 원의 절반 수준이었다. 2021년 집행액 169억3000만 원과 비교하면 100억이 줄었다. 정부 광고주가 대부분인 지상파 3사 공익광고의 경우도 2023년 9월 기준으로 MBC는 전년 대비 –60%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SBS도 –40%, KBS도 –29%를 기록해 전반적 감소세이긴 하지만 MBC의 하락 폭이 가장 컸다. 

1년 사이 MBC 광고를 중단한 정부 부처도 눈에 띄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1년 10억 원, 2022년 8억5000만 원을 집행했지만 2023년 10월 현재 집행액이 ‘0원’이다.  문체부의 경우 같은 기간 TV조선에 241회 광고를 집행했다. 한국관광공사, 고용노동부, 경찰청, 중소벤처기업부 등도 전년과 달리 올해 MBC 광고 집행액 ‘0원’을 나타냈다. 2021년 18억7000만 원, 2022년 19억 원이었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MBC 광고 집행액은 10억8000만 원으로 줄었다. 이 같은 감소 흐름은 尹정부 출범 이후 정부광고가 급증한 TV조선과 대조적이다. 

앞서 지난해 11월17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은 “MBC 광고제품 불매 운동에 동참하는 분들은 삼성과 여러 기업들이 MBC 광고를 중단해야 하며,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하고 있다”며 사실상 공개적 광고 중단 압박에 나섰다. 당시 MBC는 “1970년대 유신 독재 시절 ‘동아일보 광고 탄압 사태’에서 보듯 광고 불매 운동은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행위”라며 당시 여당을 향해 “자유 시장 경제를 존중함으로써 언론자유를 보장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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