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국민의힘이 서울시장과 서울시의회 다수당을 차지한 뒤 출연금 중단 사태가 불거졌고,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 TBS에 박노황 전 연합뉴스 대표이사가 이사장으로 임명되면서 내홍이 본격화됐다. 최근 전 대표이사 체제에서 중책을 맡은 직원들이 돌연 해고되고, 희망퇴직 논의까지 나온 상황이다. TBS 구성원들은 회사가 정상화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TBS에 제기된 논란은 △PD들이 반대한 신규 프로그램 편성 강행 △1년 이상 재직자 대상 희망퇴직 예정 △전 보직간부 2명 해고 △뉴스타파 김만배-신학림 보도 인용 관련 서울시 집중조사 △서울시의회의 노동조합 회의록 요구 등이다. TBS는 9일 신규 라디오 프로그램 2편을 신설했는데, 모두 PD들이 반대한 프로그램이다.

▲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TBS는 황금시간대라고 할 수 있는 아침 7시~9시에는 서울시 정보와 서울시의회 소식을 전하는 <Seoul, My Soul>이 편성했다.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진 SBS 보도본부장 출신 서두원 씨가 <살 만한 세상 서두원입니다>를 진행한다.

TBS 사측은 라디오제작본부 편성위원회에 참여한 PD들의 반대를 묵살하고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편성위에 참여한 PD들은 공보 프로그램 편성과 서두원 전 본부장 기용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했으나 사측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TBS PD협회가 지난달 26일 “방송편성권 침해”라며 성명을 냈지만 사측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

TBS는 1년 이상 재직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사회에서 희망퇴직 실시 여부를 최종 확정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는 30~50명 정도가 회사를 떠날까 우려하고 있다.

또 TBS는 최근 이강택 전 대표이사 체제에서 보직간부를 맡았던 전 라디오제작본부장과 전 전략기획실장을 돌연 해고했다. TBS는 해고 사유를 내외부에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TBS지부는 “심의 관리 부실”이 해고 명분이라고 보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TBS가 뉴스타파의 김만배-신학림 녹취록 보도를 인용보도했다며 집중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서울시의회는 ‘최근 3년간 노동조합 회의록’을 TBS 행정감사 자료제출 목록에 넣었다. 노동조합 회의 내용을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10월10일 열린 '부당감사! 부당해고! 부당방송개입! TBS를 어디까지 망가뜨릴 셈인가' 기자회견. 사진=미디어오늘.
▲10월10일 열린 '부당감사! 부당해고! 부당방송개입! TBS를 어디까지 망가뜨릴 셈인가' 기자회견. 사진=미디어오늘.

TBS를 둘러싼 내외부의 공격이 이어지자 언론노조는 10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송지연 TBS지부장은 “TBS에 남은 시간(지원 중단 시작일)은 82일뿐이며, 이대로라면 공영방송이 사라지는 최초의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며 “정권 입맛에 맞지 않는 청취율 1위 프로그램을 만든 대가는 너무 혹독하다. 구성원을 갈라치기해 서로에게 책임을 묻게 하고, 조직을 항거 불능 사태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송 지부장은 “출근 시간대 시정 홍보 프로그램을 신설한 건 TBS가 과거로 회귀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며 “오세훈 시장이 공영방송 TBS를 되돌리지 않는다면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용진 TBS PD협회 부협회장은 “후배들의 신망을 받던 선배들이 부당하게 해고됐다”며 “정치적 논란이 많은 사건이었는데, 해고 사유를 직원들에게 공개하는 게 상식이다. 하지만 같이 일하던 동료가 해고됐는데 그 이유도 과정도 모른다”고 했다. 주 부협회장은 TBS 사측이 PD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신규 프로그램을 편성한 것에 대해 “방송편성의 독립을 위해, 시민을 위한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기 위해 쌓아온 PD들의 노력을 한순간에 뒤덮어버린 것이다. TBS 임직원들은 침묵을 강요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10월9일부터 시작한 TBS의 신규 프로그램 2편. 사진=TBS.
▲10월9일부터 시작한 TBS의 신규 프로그램 2편. 사진=TBS.

언론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TBS의 새 프로그램 신설은) 방송 자율성의 기본 틀인 편성위원회를 요식행위로 만들어 이사장의 낙하산 진행자를 세우고 서울시정 홍보 방송을 편성한 노골적인 편성개입”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TBS가 전 라디오제작본부장·전략기획실장 해고 사유를 공개하지 않는 것에 대해 “개인정보를 위한 조치였다면 대상자를 비공개로 처리해서 해고 사유를 공개하는 것이 상식적”이라며 “어떤 방송사에서 사내 심의 관리 부실이 해고 사유가 될 수 있는가”라고 했다.

언론노조는 “박노황 이사장 임명, 일방적 프로그램 편성, 부당해고, 방송보도 검열 등 이 모든 사태의 책임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며 “도대체 어디까지 TBS를 망가뜨릴 셈인가. 지금이라도 책임있게 TBS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