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으로서 적절한지 물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민 50% 이상은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 장악 의도가 있는 잘못된 인사”라고 평가했다. 

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5~7일 실시해 9일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5.4%는 이동관 특보의 방통위원장 지명에 관해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장악 의도가 있는 잘못된 인사’라고 답했다. 반면 31.1%는 ‘언론인 출신으로 공정한 방통위원장 역할이 기대된다’고 응답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3.5%였다. 이동관 특보는 차기 방통위원장 지명이 유력한 상황이다.

▲ 이동관 방통위원장 적절성 여론조사 결과. 자료=미디어토마토
▲ 이동관 방통위원장 적절성 여론조사 결과. 자료=미디어토마토

60대 이상을 제외한 모든 세대에서 이동관 특보의 방통위원장 지명이 ‘잘못된 인사’라는 응답이 높았다. 지역별로 보면 모든 지역에서 부정 응답이 높았다. 대구·경북지역에서도 ‘공정한 역할 기대’ 응답은 36.0%에 그친 반면 ‘잘못된 인사’라는 응답은 48.3%로 나타났다. 

▲윤석열 정부 언론자유가 나아졌는지 물은 여론조사 결과. 자료=미디어토마토
▲윤석열 정부 언론자유가 나아졌는지 물은 여론조사 결과. 자료=미디어토마토

윤석열 정부 언론자유가 나아졌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퇴행했다’는 응답이 54.8%로 나타났다. ‘나아졌다’ 응답은 절반인 27%에 그쳤다. ‘과거와 비슷하다’는 응답은 13%,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5.2%로 나타났다. 이념성향별로 보면 중도층에서도 ‘퇴행했다’(51.2%)는 응답이 ‘나아졌다’(22.3%)는 응답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이번 조사는 ARS(RDD) 무선전화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포인트다. 표본조사 완료 수는 1039명이며, 응답률은 2.7%다. 지난 1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을 산출했고 셀가중을 적용했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또는 서치통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