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본관. ⓒKBS
▲KBS본관. ⓒKBS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공영방송 장악을 넘어 해체를 획책하는 수신료 분리 징수 시도는 어용방송 만들기를 위한 협박극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인질극”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에 나섰다. 언론노조는 7일 성명에서 정부 여당의 수신료-전기세 분리 징수 시도를 가리켜 “어떠한 정책적·철학적 고민도 없이 막무가내로 추진되는 윤석열 정부의 방송장악극 중 한 편”이라며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 박성중 의원의 말마따나 ‘아직 하나도 못 먹은’ 공영방송을 ‘먹으려’ 드는 수작”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4월에는 국민의힘과 유착된 KBS 내 기업별 노동조합이 성명서를 통해 ‘경영진이 교체되면 수신료 분리징수를 할 필요 없다’는 정부 여당의 주문을 실토한 바 있다”며 “정권 홍보 방송을 만들겠다는 시대착오적 몽니가 공영방송의 명운과 언론노동자들의 생존권, 더 좋은 방송을 원하는 시청자 주권까지 전방위로 뒤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 소속 홍준표 대구시장은 최근 월간조선과 인터뷰에서 공영방송의 국영화와 민영화가 필요하다는 어처구니없는 망발을 내뱉었다”고도 덧붙였다.

언론노조는 “공영방송은 언론이 모든 권력으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는 대명제를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다. 수신료를 시민들이 나눠 부담하도록 하는 현행 제도도, 국가 혹은 정치권력이 직접 공영방송 재원을 쥐락펴락해 발생할 수 있는 정치적 압력을 차단하기 위한 일종의 안전핀”이라며 “단 5년간 국가 권력을 국민들로부터 위임받은 윤석열 정권이 숙의 없이 멋대로 안전핀을 뽑게 두면 그 타격은 수십 년간 시민들이 구축해 온 민주주의 체제 전체가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7일 ‘현 경영진 사퇴가 이뤄지면 분리 징수가 없던 일로 될 수 있느냐’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바로 말씀드리기는 곤란하다. 지금 KBS가 편파방송 조작방송이 심해서 국민들로부터 비난이 대단하다. 만약 자구노력이 완전히 이뤄져서 공영방송이 제 기능을 발휘한다면 그 부분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문재인정부에서 임기를 시작한 김의철 KBS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