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연합뉴스
▲대통령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11~16일 윤석열 대통령 동남아 순방 과정에서 ‘편파방송’을 이유로 MBC 기자 ‘전용기 탑승 불가’를 통보한 것을 두고 MBC 구성원들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9일 오후 9시경 MBC 대통령실 출입 기자에게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도 10일 기자들과의 출근길 질의응답에서 이번 조치에 대해 “대통령이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9월21일 미국에서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고, 이들 처음 보도한 MBC를 겨냥해 지난 9월26일 “사실과 다른 보도로써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MBC노조)는 10일 성명을 내고 “대통령실과 전용기 탑승 불허를 지시한 윤석열 대통령의 주장은 궤변에 불과하다”며 이번 사태를 “언론 자유 보장이라는 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대통령의 월권이자 폭거”로 규정했다. 이어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 비속어 파문과 관련해 대통령실의 취조성 공문과 집권 여당의 검찰 고발에 이어 이번 전용기 탑승 불허는 대한민국 최고의 권력 집단의 아집과 독선을 반증한다”고 비판했다. 

MBC노조는 “대통령 전용기 탑승이 개인 윤석열의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MBC는 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할 당시 민간인이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했던 것을 보도한 바 있다”며 “이번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가 당시 보도에 대한 앙갚음인지 우려된다”고 했다. 

MBC기자회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대통령실의 주장은 궁색하다. 공개된 외교 행사에서 부적절한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키고, 이를 제대로 해명하지 못해 사태를 키운 건 누구인가”라고 반문한 뒤 “설령 보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법과 제도가 보장하는 절차에 따라 다투면 될 일이다. 같은 내용을 보도한 다른 언론사들에겐 아무 말도 하지 못하면서 거듭해서 MBC만 문제삼는 것은 공정하지도 않고 상식적이지도 않다”고 비판했다. 

▲MBC 유튜브 갈무리
▲MBC 유튜브 갈무리

MBC기자회는 또 “전용기는 대통령의 사적 소유물이 아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구입하고 운영하는 나라의 자산이다. 출입기자단의 탑승은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정당한 취재 활동의 일환”이라고 강조한 뒤 “대통령의 경호와 의전, 일정 등을 고려해 이를 근접 취재해야 하는 대통령실 기자단이 동행하는 것이다. 순방에 동행하는 언론사들은 모두 항공료 등의 비용을 정당하게 지불하고 있다. 특정 언론만을 지목해 배제할 수 있는 규정이나 근거가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MBC기자회는 “대통령실의 일방적인 통보는 정권에 불리하거나 비판적인 보도를 한 언론사라면 언제든지 선택적으로 찍어내 불이익을 줄 수 있다는 걸 과시한 폭력일 뿐”이라며 “대통령실은 지금이라도 잘못된 조치를 바로잡고 정당한 취재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MBC노조는 “전용기 탑승 불허라는 시대착오적 조치에 책임 있는 대통령실 관계자들을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최승호 뉴스타파PD(전 MBC사장)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이 이성을 잃어가는 것 같다는 느낌이다. 국민과 소통한다고 도어스테핑을 했으면서 비판언론은 가까이 못 오게 한다”고 우려했다. 최승호PD는 “전례 없는 언론 겁박이 윤 대통령의 전례 없이 낮은 지지율을 올려주지는 못한다. 부디 이성을 되찾고 자신을 돌아보며 국민의 지지를 얻을 길이 무엇인지 생각했으면 좋겠다”며 “그 길은 성찰과 포용에 있지 언론탄압에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