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동 MBC 사옥.
▲상암동 MBC 사옥.

대통령실이 11일~16일 윤석열 대통령 동남아 순방 과정에서 ‘편파방송’을 이유로 MBC 기자 ‘전용기 탑승 불가’를 통보한 것을 두고 MBC가 공식 입장을 내고 “특정 언론사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는 군사독재 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전대미문의 일”이라고 우려했다. MBC는 이번 거부 결정이 “언론 자유를 심각하게 제약하는 행위”라며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대통령 전용기는 공적 감시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MBC는 “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나토(NATO)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할 당시, 민간인 신 모씨가 고도의 보안이 필요한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했다는 사실을 특종 보도한 바 있다”며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에게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대통령실 입장은 공공재산을 사유재산처럼 인식하는 등 공적 영역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9일 오후 9시경 MBC 대통령실 출입 기자에게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문자로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MBC는 “특정 언론 보도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대통령실은 기자회견, 언론중재위원회 정정보도 신청 등 현행법이 보장하고 있는 구제 절차를 통해서 충분히 입장을 밝힐 수 있다”고 밝힌 뒤 “대한민국이 합의하고 구축해온 민주주의 질서를 무시하면서까지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라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비판 언론에 대한 보복이자 새로운 형태의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MBC는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 현장에서 취재와 보도를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10일 기자들과의 출근길 질의응답에서 이번 조치에 대해 “대통령이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9월21일 미국에서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고, 이들 처음 보도한 MBC를 겨냥해 지난 9월26일 “사실과 다른 보도로써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