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최대주주인 한전KDN이 YTN 매각 방침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11일 전남 나주 한국전력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한전KDN에 대해 “매출이 보장된 만큼 구조조정 재무조정을 개선하려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자산을 매각해야 한다”며 “YTN 지분 매각하라고 기획재정부 요청을 받았느냐”고 묻자 김장현 한전KDN 사장은 “받았다”고 답했다. 

이어 이 의원은 “공기업이 지분을 갖고 있으면 효율성과 자산가치가 낮다는 인식에 주가가 저평가된다”며 “YTN 지분이 업무 관련성이 있냐”고 묻자 김 사장은 “관련 없다”는 내용의 답을 했다. 비업무자산이니 매각하겠다는 취지의 대화다.

▲ 서울 상암동 YTN 사옥. ⓒYTN
▲ 서울 상암동 YTN 사옥. ⓒYTN

 

한전KDN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경영의 어려움을 겪던 YTN 지분 30% 인수했고 현재는 21.43%를 보유하고 있다. 

이 의원은 “조속한 시일 내 매각 절차를 진행해달라”고 했고, 김 사장은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일 국회 산자위 국감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전KDN이) 1997년 YTN 주식을 가진 후 25년 갖고 있었는데 수익률도 별로 높지 않고 공익적 기능이 없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공공기관 혁신 차원에서 TF에서 매각을 권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6일 “장관의 언론관이 기묘하다”며 “언론 신뢰도 조사에서 항상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YTN에 또는 YTN 지배구조에 공익적 기능이 없다는 것이라 그 발언을 듣고서 장관이 생각하는 공익은 무엇인지 몹시 궁금해졌다”고 지적했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