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길이의 동영상 콘텐츠, 숏폼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대세가 되고 있다. 나스미디어 조사 결과 숏폼은 ‘즐겨보는 온라인 콘텐츠’ 1위에 올랐다. 유튜브 이용자 16.3%는 쇼츠(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숏폼 서비스)를 보기 위해 유튜브에 들어가고 있었다. 인스타그램의 숏폼 서비스 릴스 이용도 역시 상승했다는 분석이 나온다.KT 자회사 나스미디어가 15일 발표한 ‘인터넷 이용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숏폼(짧은 길이의 영상콘텐츠) 강세가 강화됐다. ‘즐겨보는 온라인 콘텐츠 유형’을 물은 결과 “15초 이내 짧은 영상”이 53.2%로 1
“현무 너 아나운서가 고모음 발음하는 걸 사투리라고 하는 건 큰일 나는 거야.”지난해 12월 SBS 예능 프로그램 ‘강심장VS’는 ‘꼰대 vs MZ’ 특집에 ‘꼰대’로 출연한 손범수 아나운서가 한 말이다. 전현무 진행자가 손범수 아나운서를 가리켜 “요즘 유행하는 옛날 서울사투리의 원조”라고 하자 손범수 아나운서는 발끈했다. 이날 손범수 아나운서는 장음과 단음을 명확하게 구분해 발음했고 장음을 발음 할 때 ‘ㅓ’ 발음이 ‘ㅡ’에 가까워지는 ‘고모음’이 “제대로 된 표준 발음”이라고 했다. 장단음 구분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그
A씨는 최근 타 지역으로 이사를 앞두고 자신이 입주를 희망하는 아파트 관련 포털 블로그를 찾아보다가 황당한 글들을 읽게 됐다. 아파트 단지 소개처럼 보이는 글을 클릭하니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다목적 문화공간입니다” “이 공간은 다양한 예술 분야의 관심사를 가진 이들에게 편안하고 창의적인 활동 공간을 제공합니다”라는 문구가 떴다. 주거용 아파트 단지인데 이와 무관한 장황한 설명들이 반복적으로 나왔고 문맥이 어색한 곳도 있었다. 다른 글들도 대부분 비슷한 내용이었다. 기존에도 홍보성 글이 많아 눈살을 찌푸렸지만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올해부터 프로야구를 온라인으로 보기 위해선 최소 월 5500원을 지불해야 한다. 티빙은 4일 2024~2026년 KBO 온라인 중계 사업권 계약을 체결했다. 티빙은 가장 저렴한 요금제인 ‘광고형 스탠다드’ 가입자에게도 KBO 중계를 허용하기로 했으며, 유튜브·네이버 등 타 플랫폼에 중계방송권을 재판매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티빙은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계약을 통해 뉴미디어 분야 KBO 리그 전 경기 및 주요 행사의 국내 유무선 생중계, 하이라이트, VOD 스트리밍 권리, 재판매 할 수 있는 사업 권리를 2026년까지 보유한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류희림)가 틱톡·인스타그램 등 SNS에 올라온 윤석열 대통령 풍자 영상에 대해 긴급심의를 진행하고, 시정요구(접속차단)를 결정했다. 기존 연설발언을 짜깁기한 단순 풍자 영상에 적용한 심의 조항은 사회혼란 야기다. 방심위원들은 풍자 영상이 이용자 혼란을 가져온다고 봤다. 북한의 ‘사이버전사’들이 대통령 풍자 영상 등을 유포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방통심의위 통신심의소위원회는 23일 긴급심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 풍자 영상 게시물 22건에 대해 출석위원 만장일치로 시정요구를 결정했다. 방통심의위는 서울경찰청
인스타그램·페이스북·스레드 운영사인 메타가 정치적 내용이 담긴 콘텐츠 추천을 중단한다고 밝혔다.메타는 지난 10일(현지시간)인스타그램, 스레드에서 정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추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자들이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에서는 추천이 이뤄지지만 그렇지 않은 계정에선 정치 콘텐츠를 노출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숏폼 영상 서비스인 릴스에서도 정치 콘텐츠를 추천하지 않는다.대니 레버 메타 대변인은 “정치 콘텐츠에 접근하고 다루는 방식에 대한 수년간의 우리 연구를 확장한 결과”라고 했다. 다만 이용자별로 설정에 따라 정치적인
아이돌 팬들이 달라졌다. 이제 ‘팬질’을 하기 위해선 팬 플랫폼(팬덤 플랫폼) 가입이 필수다. 연예기획사들이 만들거나 제휴를 맺은 플랫폼에 가입해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굿즈를 사고 공연 예매를 하고 콘텐츠도 볼 수 있는 등 팬 활동 전반을 할 수 있다. 이들 서비스는 OTT처럼 유료 구독제나 부분 유료화로 운영된다. 1위는 하이브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위버스(Weverse)로 지난해 기준 45개 국가에서 6500만 가입자를 보유했다. 최근 위버스는 세븐틴이 출연하는 나영석 PD의 신작 ‘나나투어’에 투자하고 풀버전을 유료로 독점 공개하
네이버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커머스 콘텐츠 등 사업 성과가 요인으로 꼽히고 있고 최근 시작한 치지직과 AI 사업도 순항을 할 전망이다.네이버는 1일 지난해 4분기와 연간 기준 모두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7.6% 늘어난 9조6706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4.1% 증가한 1조4888억 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2조5370억 원, 영업이익은 40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20.5% 증가했다. 네이버 창사 이래 최고
지난해(1월~11월 기준) 모든 세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나타났다. 20세 미만 이용자들은 다른 세대에 비해 로블록스·틱톡·파파고 이용률이 높았고 포털 다음은 50대 이상 이용자층에서 20위권에 들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스마트폰 이용자 표본조사를 통해 1일 발표한 ‘세대별 모바일 앱 및 소매 브랜드 순위’에 따르면 모든 세대에서 카카오톡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유튜브, 3위는 네이버로 나타났다.세대별로 보면 20세 미만의 이용자의 경우 게임인 로블록스가 5위를 차지했고, 네이버웹툰(6
지난해 뉴스 이용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했으며, 인터넷포털 뉴스 이용률은 2021년 대비 10%p 가까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이용자 이탈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한국언론진흥재단이 22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뉴스 이용률이 2021년과 비교해 대폭 줄었으며, 특히 포털의 하락세가 컸다. 매체별 뉴스 이용률은 △TV 76.2%(7.2%p 하락) △포털 69.6%(9.6%p 하락)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25.1%(1.6%p 하락) △SNS 8.6%(3.3%p 하락) 등이다. 종이신문 이용
게임을 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방송하는 게임스트리밍 업계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대표적인 게임스트리밍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트위치가 국내 철수를 선언하고 네이버가 게임스트리밍 업계 진출을 공식화하고 나섰다. 트위치 한국 떠나는 이유는?트위치는 지난 6일 공지사항을 통해 오는 2월26일부터 한국 사업 운영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한국은 트위치 접속이 세계 4위에 달할 정도로 주요 서비스 국가인데 이례적으로 철수를 선언한 것이다.원인은 ‘망사용료’다. 댄 클랜시 트위치 CEO는 “한국에서 트위치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가입자 및 광고 수입 감소로 위기에 처한 미국 케이블TV 채널이 차별화된 뉴스 콘텐츠를 활용해 OTT 등 스트리밍 전쟁에 뛰어들고 있다. 폭스뉴스는 자체 유료 OTT ‘폭스네이션’(Fox Nation)을 운영 중이고 CNN도 ‘CNN플러스’의 실패 후 ‘CNN맥스’로 스트리밍 재도전을 선언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달 27일 발간한 ‘글로벌OTT동향분석’에서 가속화되는 뉴스 콘텐츠의 스트리밍 경쟁을 다뤘다. 미국 CNN, CBS, 폭스뉴스, NBC 등의 사례가 소개됐다.미국의 케이블 구독료는 한국보다 비싸다. ‘코드커팅’(유료방송
책보단 저자 이야기를 먼저 꺼내야겠다. 그를 처음 만난 건 19대 국회, 박근혜 정부 시절. 그는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비서였다. 지난 2014년 진선미 의원이 대표 발의한 형제복지원 특별법 제정을 강하게 요구하던 시기다. 돌이켜보면 19대 국회 당시 민주당은 과반을 훌쩍 넘긴 현재 21대 국회의 민주당보다는 야당다웠던 것 같다. 당시 진 의원은 야당다운 민주당을 만드는 일원이었다. 두 번째 인연은 지난 20대 국회 말인 2020년 ‘외롭지 않을 권리’란 책을 냈을 때다. 끝내 발의하지 못한 생활동반자법에 대한 기록이다. 그는
‘위 아 뉴스페이퍼’(We are a newspaper). 한국일보 ‘h알파’팀이 숏폼을 만들 때 서로에게 외치는 주문이다. 자극적인 틱톡 영상들 속에서 중심을 잡도록 도와준다. 언론사인 걸 드러내지 않는 보통의 버티컬브랜드와 달리 h알파팀은 한국일보 기사를 기반으로 영상을 만든다. 영상 안에 기사 제목과 출처를 명시하고 시청 후 기사를 보도록 유도한다. ‘틱톡에서 우리가 제일 믿을 만 하다’는 자신감이다.그렇다고 재미를 포기한 건 아니다. ‘SNL 코리아’와 ‘개그콘서트’가 마음 속 경쟁자다. 영상 시사를 할 때면 사무실이 떠나갈
네이버가 모바일 앱을 개편했다. 첫 화면에 뜨는 주요 메뉴 4가지 중 숏폼 세로영상을 담은 ‘클립’ 메뉴를 담았다. 영상 및 소셜미디어 서비스들이 숏폼 영상을 주력으로 내세운 가운데 포털도 전면에 내세운 모양새다. 네이버는 오는 2일부터 ‘4가지 메뉴’와 ‘홈피드’를 적용한 새로운 네이버 앱을 정식 서비스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새로운 네이버 앱은 검색창 아래에 ‘쇼핑’ ‘홈’ ‘콘텐츠’ ‘클립’ 등 4가지 메뉴가 뜬다. 뉴스 서비스는 ‘콘텐츠’ 메뉴에서 접속할 수 있다. 네이버가 기존에 부각해온 쇼핑과 뉴스 등 콘텐츠와 쇼핑
한국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보다 숏폼 플랫폼 콘텐츠를 더 많이 보는 것으로 드러났다.26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숏폼(틱톡·유튜브·인스타그램) 플랫폼의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은 46시간29분으로 나타났다. OTT(넷플릭스·웨이브·티빙·디즈니+·왓챠·쿠팡플레이) 플랫폼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 9시간14분 보다 5배 이상 높았다.숏폼 플랫폼 중에서 틱톡 앱은 사용 시간은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이 21시간25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4일 미디어오늘 주최로 열린 미디어의 미래 컨퍼런스 세션에서 포털 뉴스 생태계 문제부터 KBS 수신료, OTT 시장까지 현재 주목받는 미디어 이슈를 집중 토론했다. 모더레이터는 이정환 슬로우뉴스 대표가 맡고, 토론자로 강형철 숙명여대 교수와 황용석 건국대 교수, 최지향 이화여대 교수, 강신규 방송광고공사 연구위원이 참여했다. 질문과 답은 이정환 대표가 추가 보완해 정리했다. ### 질문 1: **포털에서 뉴스가 사라지면 독자들은 다시 언론사 웹사이트를 찾게 될까.**황용석: 현실적으로 **뉴스 독자들을 크게 잃을 가능성이
국정홍보 예산 25% 늘린 문체부“”“”정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KBS·YTN·공동체라디오·연합뉴스 등 공영언론 관련 예산 항목을 전액 또는 대폭 삭감한 가운데, 국정홍보 방송인 KTV 관련 예산을 25% 넘게 증액한 것으로 나타났다.정부가 1일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문체부 예산안을 보면, 정부는 한국정책방송원 예산으로 336억 4400만 원을 편성했다. 올해 본예산 269억 1900만 원에서 25.8%(67억 2500만 원) 증대한 액수다. 한국정책방송원은 문체부 소속기관으로 KTV를 운영한다.이 같은 대폭 증액은 이례적이다. 윤석
“내가 기사를 왜 써야 하지. 이렇게 하루하루 기사를 쓰는 게 무슨 의미가 있지?”윤기은 기자가 경향신문 숏폼 채널 ‘암호명 3701’을 기획하게 된 물음이다. 전통적인 방식의 기사 유통 창구가 변하는 상황에서 기자도 새로운 걸 찾아야겠다는 생각의 시작이었다.지난 24일 서울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3 미디어의 미래 컨퍼런스’(판이 바뀐다: AI와 미디어 패러다임의 전환) 다섯 번째 세션에선 윤기은 경향신문 기자가 ‘숏폼의 성공 방정식’을 주제로 발표했다. 윤기은 기자와 양다영 PD가 운영하는 ‘암호명 3701
인공지능(AI)이 소셜미디어와 포털 등 플랫폼 종류를 가리지 않고 ‘대격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플랫폼 성격이 서로 비슷해지는 ‘동질화’(homogenation)와 콘텐츠 품질이 떨어지는 ‘엔시트화’(enshittification)라는 개념이 나왔다. 이런 상황일수록 전통적 미디어는 더욱 신뢰도 확보해 멤버십을 구축, 수익을 위한 데이터를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24일 서울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3 미디어의 미래 컨퍼런스’(판이 바뀐다: AI와 미디어 패러다임의 전환)에서 첫 세션 ‘ChatGPT와 스레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