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공천 과정에서 자신의 지역구에서 경선없이 탈락되자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의제기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그동안 언론 가짜뉴스와 왜곡선동에 적극 대응하며 윤석열 정부 정책을 적극 홍보했다면서 이 자리에 오게 될 줄 몰랐다고 했다. 그는 자신의 지역구에 박근혜 전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공천을 받은 것을 두고 말을 아끼면서도 정무적 판단이라는 정영환 공관위원장 말에 여러 의미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6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대구지역 국회의원 가운데 최초로 윤석열 후보 지지 선언을 하고 이후 대구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아 윤석열 후보의 대선 승리를 위해 지역을 누비며 누구보다 열심히 정권교체를 위해 뛰었다”며 “지난 4년 동안 거대 야당 폭거와 입법 폭주에 맞서기 위해 선봉장이 되어 총 530회의 언론(방송) 활동을 통해 야당의 가짜뉴스, 왜곡, 선동에 적극 대응하였고, 윤석열 정부의 정책, 당의 비전과 철학을 적극 홍보하였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오랜 기간 기울어진 언론 환경에서도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있는 그대로 알리는 국회의원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의정활동을 성실히 수행했다”며 △103건 법안 발의 △후쿠시마 오염처리수 관련 선동과 괴담 대응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 TF’ △국민의힘 아파트 부실공사 진상규명 TF △과학기술특위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 등 활동을 제시했다.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전 국회 소통관 프레스라운지에서 기자회견후 백브리핑을 통해 자신의 공천탈락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의제기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전 국회 소통관 프레스라운지에서 기자회견후 백브리핑을 통해 자신의 공천탈락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의제기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홍 의원은 “그래서 더더욱 공천관리위원회의 달서구갑 지역선거구 유영하 변호사 단수 추천 의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잘해온 공정한 시스템 공천의 대원칙이 깨졌다”며 “달서구갑 지역선거구 유영하 후보 단수 추천 의결이 큰 오점으로 작용하여 국민의 신뢰와 믿음을 잃어버려 제22대 총선의 악재가 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부당한 의결에 이의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기자회견 뒤 백브리핑에서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전날 브리핑에서 정무적 판단이라고 했고, 장동혁 공관위원이 1~2위와 차이가 단수추천을 할 만큼 크다’고 한 설명을 두고 “장동혁 사무총장이 그런 비슷한 뉘앙스로 말했는데, 그 말씀 그대로가 아니고, 시스템 공천 대원칙은 현역 의원에 대해 밀실 공천, 자의적 사천이 아니라 평가에 있어 10% 이하 컷오프, 30% 이하 감점, 도덕적 결함시 경선 배제가 대원칙”이라며 “저는 이런 대원칙에서 어긋나는 것이 하나도 없는데 배제되었다는 건 정무적 판단의 미명하에 이뤄졌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1~2위 격차가 크다는 장동혁 위원의 발언에 “그건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고 불쾌해했다.

‘유 변호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이었고, 윤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이 여러 차례 만나 사실상 사전에 내정된 것 아니냐고 보느냐’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홍 의원은 “본질적인 것은 나중에 브리핑 하겠다. 속단하기 이른 것 같다”면서도 “그러나 공관위원장이 ‘고심의 고심을 하고 정무적 판단을 했다’고 한 말씀 속에 여러 가지 의미가 있지 않느냐”고 답했다.

‘탄핵당한 대통령의 변호인을 공천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어떻게 보느냐’는 질의에 홍 의원은 “이 자리에서 그 말씀을 드리는 것은 그럴 것 같다”며 “당의 비대위원장이 와서 잘하고 있는 합리적인 시스템 공천의 대원칙에서 어긋난 사례다. 그게 국민들의 이해를 못받으면 당에 우려가 된다는 점에서 이의제기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쌍특검법 표결 끝나고 현역의원 컷오프가 시작됐다는 설’에 대한 견해를 묻자 홍 의원은 “거기에 대해 말할 입장은 아니다”라면서도 “언론에서 ‘현역 교체 비율이 낮다’고 한 데 대한 고민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질 가능성 낮은데, 그 이후엔 어떻게 대응할 거냐는 질의에 홍 의원은 “오늘 말씀드리긴 이른 것 같고. 내일 있을 비대위 가기 전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이의제기한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