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하 변호사가 지난달 5일 오후 대구 수성구 호텔인터불고에서 열린 도서 '박근혜 회고록 : 어둠을 지나 미래로1·2' 출간기념회에서 발언하며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연합뉴스
▲유영하 변호사가 지난달 5일 오후 대구 수성구 호텔인터불고에서 열린 도서 '박근혜 회고록 : 어둠을 지나 미래로1·2' 출간기념회에서 발언하며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국민의힘도 당 주류가 공천을 ‘독식’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탄핵을 당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이 공천받은 것을 놓고 동아일보는 “대통령의 뜻이 반영되는 흐름”이라 했고 한국일보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적극 해명에 나서고 있지만 모순적인 부분도 적잖다”고 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5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 유영하 변호사를 대구 달서갑에 단수 공천했다. 최서원(최순실) ‘태블릿PC 조작설’을 제기하며, 윤석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과 각을 세웠던 도태우 변호사도 대구 중남구에 공천을 받았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정농단 수사를 주도했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관련 질문에 “(탄핵은) 굉장히 오래된 얘기”라고 했다.

▲ 8일자 한국일보 4면 기사.
▲ 8일자 한국일보 4면 기사.

한국일보는 8일 4면 톱에 <비윤 내치고 탄핵부정 세력엔 꽃길… 與도 ‘비호감 공천’> 기사를 내고 “공천이 곧 당선인 대구라는 점을 감안하면, 박근혜 탄핵의 상징과도 같은 인사들이 22대 국회에 나란히 입성하게 된다”며 “한 위원장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음주운전 경력자 공천을 겨냥해 ‘그렇게 공천을 운영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같은 논리를 적용하면 민주당 후보들의 음주운전 처벌은 2017년 박 전 대통령 탄핵보다 더 오래됐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한 위원장이 거론한 이재명 대표 음주운전은 20년 전 일이다. 논란이 있는 공천을 합리화시키다 보니 앞뒤가 안 맞는 발언이 나오고 있는 셈”이라며 “3선 이상 32명 중 24명(75%)이 공천을 받았다. 이뿐만 아니라 30명에 가까운 전직 의원을 공천해, 경력직이 사실상 대세를 이뤘다. 4년 전 총선에서 참패했기 때문에 탈환할 지역이 많은 국민의힘 상황을 고려하면, 새로운 얼굴을 발굴하는 데 실패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했다.

동아일보도 8일 사설 <‘비명 배제’ ‘친윤 불패’… 권력 쥔 쪽이 다 가졌다>에서 “국민의힘도 주류의 공천 압도라는 점에선 다를 게 없다. 출마 의사를 밝힌 현역 의원 96명 가운데 66명이 공천장을 받았다”며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이 ‘와이프와 아이만 빼고 다 바꾸자’던 친윤·영남 중진 교체 요구가 오래전 일로 여겨질 정도”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 2명이 공천을 받고, 유승민 전 의원 측이 고전하는 등 대통령의 뜻이 반영되는 흐름도 있다”며 “여든 야든 공천을 주도하는 세력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상식의 틀을 벗어날 때는 역풍을 맞곤 했다”고 우려했다.

여성의날 특집… “여성에게 더 가혹한 ‘노동시장 이중구조’”

‘세계 여성의 날’(8일)을 맞아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가 1면에 특집 기사를 냈다.

▲ 8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기사.
▲ 8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기사.
▲ 8일자 경향신문 1면 기사.
▲ 8일자 경향신문 1면 기사.

경향신문 1면 제목은 <지금, 2030 여성에게 ‘일은 시민권이다’>이다. 경향신문 플랫팀은 각기 특성이 다른 대기업·공공기관 소속의 정규직 여성 노동자 6명과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 7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5~16일 4시간씩 초점집단면접(FGI)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FGI는 심층 집단 인터뷰를 통해 개인별 의견을 넘어 참여자들의 공통적 특징을 발견해내는 질적 연구방법이다.

경향신문은 8면 <불안하다, 출산하는 순간 영영 출근하지 못할까봐>, 9면 <포기했다, 커리어 위해 돈이나 시간 혹은 성취감을> 등에서 열악한 여성의 노동 환경을 짚었다. 8면은 비정규직, 9면은 정규직 여성의 목소리가 담겨있다.

한겨레는 ‘남초’ 회사에서 육아휴직 뒤 잇따른 불이익을 받고도 끝까지 싸워 ‘차별’을 인정 받은 조아무개씨의 이야기를 담았다. 회사는 조씨가 2018년 복직한 직후 여성 직원 전원을 진급 누락시켰다. 조아무개씨는 1면 한겨레 <승진 차별 맞선 여성노동자, 변화 끌어냈다> 기사에서 “누군가는 (빼앗긴 권리를 되찾기 위한) 시작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버텼어요”라고 말했다.

▲ 8일자 한겨레 2면 사진기사.
▲ 8일자 한겨레 2면 사진기사.

한국일보도 1면에 <‘경력단절 피하려 무자녀’… 저출생 낳는 ‘성차별 노동시장’> 기사를 냈다. 한국일보는 “1996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이래 27년째 ‘성별 임금 격차’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그 배경에는 여성에게 더 가혹한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가 존재한다”며 “소수의 안정된 고임금·정규직을 뜻하는 1차 노동시장과 다수의 불안정한 저임금·비정규직인 2차 노동시장으로 일자리 양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여성은 상대적으로 2차 노동시장에 더 많이 편입되는 양상을 보인다는 얘기”라고 했다.

바이든, 트럼프 누가 되도… ‘한반도 리스크’ 커진다

미국 공화당 대선 주자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가 경선 중단을 선언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 후보로 확정됐다. ‘바이든 트럼프’ 리턴매치가 확정되면서 누가 되든 ‘한반도 리스크’가 커진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 선언을 하지 않은 헤일리 전 대사의 지지층이 어디로 향할지도 관심사다.

▲ 8일자 동아일보 18면 기사.
▲ 8일자 동아일보 18면 기사.

동아일보는 8일 국제면 <트럼프 지지 거부한 헤일리… 지지자 표심, 美대선 캐스팅보트로>에서 “공화당 소속이지만 52세 인도계 여성으로서 중도보수층의 지지를 받아왔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중 갈 길을 잃은 헤일리 전 대사의 지지자를 더 많이 포섭하는 사람이 11월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며 “최근 퀴니피액대의 여론조사에서도 헤일리 전 대사의 지지자 중 37%가 ‘그가 사퇴하면 트럼프 대신 바이든을 찍겠다’고 할 정도”라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로 “모든 헤일리 지지자들을 위대한 운동에 초대한다”면서도 “어젯밤 헤일리는 기록적 방식으로 완파를 당했다”며 “그에게 투표한 많은 사람들처럼 그의 돈(선거자금)도 거의 50%가 민주당 급진 좌파한테 나왔다”고 헤일리에 조롱과 비난을 쏟아부었다. 한겨레는 “통상적이라면 그가 소속된 공화당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많이 흡수하겠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고 했다.

‘바이든’과 ‘트럼프’ 둘 중 누가 미국 대통령이 되든 한국에는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일보는 사설 <결국 바이든과 재대결 트럼프… 한반도 리스크 커졌다>을 내고 “누가 되든 지금 국제사회가 직면한 ‘미국 문제’를 지속·악화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우리에게도 큰 과제를 던지고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우선 트럼프 정부 이래 미국은 인류 보편 가치를 수호해온 글로벌 리더국 전통 대신 자국 이기주의로 퇴행했다. ‘아메리카 퍼스트’ 깃발을 든 건 트럼프 전 정부였지만, 바이든 정부 역시 자국 중심의 글로벌 무역·투자정책, 공급망 재편 정책을 통해 ‘미국 우선주의’ 기조를 유지했다”며 “두 사람 중 누가 차기 대통령이 되든 미국 우선주의는 지속될 공산이 크고, 특히 트럼프 집권 땐 더 극단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진보당 비례 참여에 “국정원 대공수사권 복원하라”는 언론

매일경제와 세계일보가 진보당 등이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정당에 참여하기로 한 것을 놓고 친북 세력이 국회 입성을 앞두고 있다며 국정원에 간첩수사권을 돌려줘야 한다는 사설을 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총선에서 승리하면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을 복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8일자 매일경제 사설.
▲ 8일자 매일경제 사설.

매일경제는 사설 <종북세력 대거 국회 입성 눈앞, 국정원 대공수사 복원 서둘러야>에서 “민주당은 진보당 등과 함께 비례대표 정당을 만들어 이들 중 10명의 후보를 내기로 했다. 진보당은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을 계기로 헌법재판소가 강제 해산 결정을 내린 통합진보당 후신으로, 중립적 통일국가를 강령으로 내세우고 있다”며 “국회는 경찰·검찰·국정원·국방부의 핵심·기밀자료를 요구하고 열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친북 인사들이 국회의원이 되는 것은 국가 안보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사설 <통진당 계열 국회 입성 계기 국정원 수사권 공론화 필요하다>에서 “국회가 자칫 종북세력의 온상으로 변모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괜히 나오는 게 아니”라며 “지난 수년간 국정원의 대공수사가 소홀해진 사이 간첩들은 우리 사회 곳곳에 침투해 활개 치고 있다. 잇따르는 북한의 전방위 해킹과 미래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해서라도 국정원 대공수사권 복원을 공론화할 때”라고 했다.

한국경제도 사설 <‘비명횡사’ 넘어 친북 지원 민주당, 정체성부터 제대로 밝혀라>에서 “종북 인사들이 의원이 돼 첨단 무기 체계와 작전계획 등 국가 안보와 대북 기밀을 다루는 국회 국방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정보위원회에 들어간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며 “민주당은 선거 전 정체성부터 제대로 밝혀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