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6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한 현장에서 기자들 한숨이 터져나왔다.

컷오프된 의원의 반발에 따른 재심 청구 및 기각 규정, 다면평가 기준 및 평가 내용 열람 가능 여부 등 여러 질문을 던졌는데 제한된 답변으로 인해 의문점을 해소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강서 지역 등 단수 공천자 및 경선 대상자를 발표했다. 이후 기자들은 임 위원장에게 최근 불거진 공천 잡음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다.

박용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재심이 기각됐다는 통보를 문자로 받았다고 공개하고 “공관위에서 논의도 되기 전에 재심 신청 결과가 나온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관련해 기자는 “재심 기각이 공관위 회의 이후에 결정이 된 건지, 그리고 위원장님 단독 결정인건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에 임혁백 위원장은 “(재심) 기각은 정당한 절차에 의해서 제가 한 것”이라며 “통보와 기각 모든 처리를 1월 18일 2차 공관위 전체회의에서 위원장에게 위임을 해줬다. 기각의 경우 (제가) 단독 결정해서 공관위 사무국에서 이의신청한 사람에게 통보한다. 절차적으로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임 위원장은 단독  결정해 기각했지만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으면서 의문을 키웠다. 민주당 관계자는 백브리핑에서 “(의원들이 이의신청한) 문서 소명 내용을 충분히 검토해서 공관위원장이 결정한 것”이라고만 말했다.

원래 받았던 평가내용을 공개하고 기각 사유를 밝히는게 공정하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기각에 대한 권한을 위임받았으니 단독 결정 후 통보한 것에 대해 하자가 없다는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의정활동 평가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이 자신의 평가 내용을 열람하도록 요구하면서 열람 가능 여부도 논란으로 떠올랐다. 관련해 임 위원장은 “제가 평가위원회로부터 이의신청과 평가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연락을 받았다. 그래서 이럴 경우 하위 20%에 속하는 일부 의원들이 이의신청을 하고 열람을 하더라도 그것을 공개한다는 것은 당규 위반”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 위원장은 “평가 결과에 관한 당규는 당규 제10호 제75조 열람과 보안에 따라서 일체 열람 및 공개될 수 없게 규정돼 있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호한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임 위원장이 컷오프 의원에게 평가 내용을 열람할 수 있도록 약속했다는 증언도 나오면서 말을 뒤집었다는 비판도 예상된다.

답변이 충분치 않자 한 기자는 ‘재심 절차에 따라서라고 했는데 그게 무슨 절차인 건가. (평가 내용) 열람 자체는 가능한 건가’라고 물었지만 답은 동일했다. 그러자 30여 명이 모인 공간에서 소리가 들릴 정도로 한숨이 여기저기서 터져나왔다.

▲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논란이 확산 중이 ‘다면평가’에 대한 설명도 말이 엇갈리면서 혼란을 줬다.

민주당 인재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김성환 의원은 2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작년 9월 말에 이재명 체포동의안 표결이 있었고 누가 가결표를 던졌느냐는 논쟁이 한창 있던 시기에 (동료) 의원과 당직자들이 다면평가를 하고 지역의 권리당원들도 여론조사에 응했다”면서 “이 요소들이 평가에 반영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자 친명계 의원들이 다면평가를 통해 비명계 의원에게 낮은 점수를 줬을 거라는 추정이다.

김 의원은 또한 “다면 평가는 작년 말까지 거의 다 이뤄지고 밀봉된다. 밀봉된 것은 공천관리위원장과 당대표에게만 전달된다. 당대표가 그것을 봤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도 “동료의원 평가 0점 의원도 있다”고 말해 다면평가 내용을 당 대표가 보고 받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기자들은 이재명 대표가 다면평가 결과를 봤는지 확인해달라고 질문했다. 이에 임 위원장은 “(평가 결과가) 가질 않는다. 평가위원회에서 하는 것이고, 그 평가는 위원장이 수합해서 총점을 매기는 것이다. 당 대표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기자들은 공천관리위원장 답변에 답답함을 토로했다. 1사(매체)당 1개 질문으로 제한돼 있는 것도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답변 내용이 충분치 않을 경우 후속 질문을 통해 답변을 끌어내야 하는데 이를 원천 차단해버렸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