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연합뉴스
▲2022년 11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연합뉴스

사과가 없다. 대응은 조롱의 대상이 된다. 2022년 ‘바이든-날리면’ 사건과 2024년 ‘명품백-파우치’ 사건은 닮았다.

20일 여권 주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소위는 대통령 발언을 “바이든”으로 처음 보도한 MBC에 법정제재 최고 수위인 ‘과징금 부과’를 의결했다. 음성 감정 결과는 ‘감정 불가’였지만 1심 법원은 정정보도 판결을 냈고, 방통심의위는 확정판결 전엔 심의 안건으로 올리지 않는다는 관례를 깨고 심의를 강행했다. 이날 심의는 100여개가 넘는 언론사가 “바이든”으로 보도하고, 국민의 절반 이상이 “바이든”으로 들었다고 해도 모두 다 MBC의 편향된 첫 보도 때문이라는 식이었다. MBC 기자를 대통령 전용기에 태우지 않았던 것만으로는 분이 안 풀렸나. 이런 식으로는 문제를 풀 수 없다.

대통령의 KBS 녹화 대담도 마찬가지다. 국민들은 최소한의 사과와 재발 방지 입장을 기대했지만 KBS 앵커부터 ‘명품백’을 ‘파우치’로, ‘받았다’를 ‘놓고 갔다’로 표현하며 사안을 축소하려 애쓰는 모습에 공분만 커졌다. 오죽하면 조선일보 김대중 칼럼마저 “이 사건을 이렇게 오래 끌도록 고집부린 대통령 측의 태도도 이해할 수 없다”고 썼다. 지난해 한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1%대로 1998년 외환위기 수준이었고, 물가상승률은 3.6%에 실질임금은 2년 연속 감소했다. 위기가 눈앞인데 ‘날리면 파우치’로 국력을 소모하는 현실이 처량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