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김건희 여사의 디올백 수수 의혹을 놓고 입장 차를 보이고 있다. 총선이 다가오면서 여당 내에서 김 여사와 대통령실의 사과와 해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어서다. 그동안 김 여사 관련 이슈는 금기어에 가까웠지만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8일 “국민들이 걱정할 만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하며 처음 이 문제에 비판적 의견을 냈기 때문이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 11명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를 요구하며 삭발식을 진행했고 다음날 야당 의원들도 대통령실 앞에서 특별법 공포를 촉구했다. 서울 서부지검은 지난 19일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에 책임을 물어 당시 경찰 인파관리 책임자였던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을 업무상 과실 치사상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기소가 늦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대통령실, 김건희 가방 수수 의혹 때문에 신년 회견 못하나

한 위원장은 지난 19일 ‘가방 의혹에 대한 대응 수위를 놓고 대통령실과 갈등이 있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갈등이라고 할 만한 건 없다”면서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라고 했다. 18일 이전 한 위원장은 대통령실처럼 ‘몰카 공작’이라고 했다. 재미 교포 목사가 의도적으로 김 여사에게 접근했다는 부분만 부각한 입장이었다. 

▲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와 장인수 전 MBC 기자는 지난해 11월27일 김건희 여사가 300만 원 상당의 파우치를 거절하지 않는 몰래카메라 영상을 보도했다. 사진=서울의소리 화면 갈무리.
▲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와 장인수 전 MBC 기자는 지난해 11월27일 김건희 여사가 300만 원 상당의 파우치를 거절하지 않는 몰래카메라 영상을 보도했다. 사진=서울의소리 화면 갈무리.

20일 동아일보는 <대통령실 “영부인 이슈 키우는게 與선거에 도움 되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한 위원장 발언에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는 말도 흘러나왔다”고 전했다.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신문에 “대통령실이 제2부속실 설치를 먼저 언급했고, 민생 드라이브를 강조하는 상황에서 영부인 이슈를 여당이 나서서 키우는 게 선거에 과연 도움이 되는지 고민된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대통령실과 여당 간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며 “대통령실이 내부 회의에서 ‘김건희 리스크’ 관련 질문을 피하기 어려운 신년 기자회견 개최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황에서, 한 위원장을 필두로 한 압박 수위가 높아질 경우 대통령실과 여당 간 대립이 표면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김경율 비대위원이 서울 마포을에 출마하겠다고 한 위원장이 발표한 것에 대해서도 갈등이 불거지는 모양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에서 전략 공천이 필요하다면 특혜처럼 보이지 않도록 원칙과 기준을 세우고 지역 등을 선정해야 할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공천에 특혜는 없다고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관련해 여당 내에서 의견 조율에 들어갔다는 보도도 있다. 조선일보는 이날 <한동훈·윤재옥, 긴급 회동 김건희 여사 문제 의견 조율>에서 한 위원장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9일 비공개 만남을 가졌는데 이는 김 여사 가방 수수 의혹을 두고 “여당 원내 지도부와 일부 영입 인사의 입장 차가 여권 내홍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자 의견 조율에 나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 발언 이후 지난 19일 여당 내에선 김 여사가 사과와 해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은 ‘죄송하다, 인정하고 앞으로 잘하겠다’는 얘기를 듣고 싶어 한다”고 했다. 김경율 비대위원은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했고 조정훈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회 부위원장도 “일반 국민은 사기 어려운 가방을 주고받았다는 걸 국민에게 충분히 해명해야 한다”고 했다. 

▲ 20일 세계일보 사설
▲ 20일 세계일보 사설

언론에서도 비슷한 주장이 이어졌다. 세계일보는 20일 사설 <김 여사 ‘명품백 리스크’ 해소 없이 총선 치를 수 있겠나>에서 “(윤 대통령이) 신년회견을 지금이라도 자청해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민심 수습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특별감찰관 추진과 제2 부속실 설치 운운한 것도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꼼수로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 요구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에게 거부권(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정부에) 정치적 타격을 입히고 총선에서 계속 정쟁화하기 위한 의도로 판단해 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의원총회에서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 20일자 한겨레 기사
▲ 20일자 한겨레 기사

이에 한겨레는 사설 <이태원 특별법도 거부권 방침, 유족들 삭발까지 하게 만드나>에서 윤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사실을 오도하고 있다”며 “특별법은 정치적 논란을 피하기 위해 총선 이후 시행되도록 날짜를 못박았다”고 반박했다. 

한겨레는 이어 “이 밖에 조사위원회가 특검 임명을 위한 국회 의결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을 삭제하는 등 여당 쪽 의견을 상당 부분 반영해 수정됐다”며 “특별법 제정에 아무런 성의도 보이지 않던 국민의힘이 이제 와서 재협상을 제안하는 건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뒷받침하기 위한 명분 쌓기로 비칠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검찰이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을 ‘뒤늦게’ 기소한 것도 비판했다. 이 신문은 “경찰특별수사본부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지 371일 만”이라며 “기소 여부 결정을 계속 미루던 검찰은 수사심의위원회가 김 청장 기소를 권고하자 마지못해 따랐다”고 했다. 

▲ 20일 조선일보 기사
▲ 20일 조선일보 기사

조선일보는 한동훈 위원장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 관련해 내놓은 발언에 집중했다. <개신교계 “이태원 유가족 살펴달라”…한동훈 “더 노력하겠다”>란 기사에서 “한 위원장이 19일 ‘이태원 유가족의 넓은 품이 돼달라’는 교회 단체 요청에 ‘노력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유가족들 지원과 사고 재발 방지에 중점을 둔 좋은 법을 다시 제안하겠다는 말씀을 드린 바 있는데 (유족과) 만남이나 이런 것도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